삼성도 일본도 탈석탄 선언...정작 한국은?


삼성물산 "신규 석탄 사업·투자 전면 중단"(종합)


기존 사업은 순차적으로 종료·철수…"친환경 포트폴리오 확대"


   삼성물산[028260]이 석탄 관련 신규 투자와 사업을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

기존에 진행하던 사업은 완공 및 계약 종료 등에 따라 순차적으로 철수할 방침이다.


삼성물산은 27일 이사회를 열어 이러한 내용의 '탈석탄' 방침을 결정했다.

구체적으로 건설 부문은 앞으로 석탄화력발전 관련 사업에 투자, 시공 등 어떠한 방식으로도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삼성물산이 시공 중인 베트남 하띤성 붕앙2 석탄 발전소 조감도./사진=뱅크트랙 포쓰저널


관련기사

한전, 환경 단체 "정부 규탄" 불구 베트남 '석탄발전사업' 강행 ㅣ 관할 인천시도 모르는 굴업도해상풍력발전사업 허가



edited by kcontents


현재 시공 중인 강릉 안인화력발전소와 이번에 참여하는 베트남 붕앙2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해선 국제 기준보다 엄격한 환경기준을 적용해 시공할 계획이다.


상사 부문 역시 기존의 계약된 석탄 트레이딩에 대해서는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존 계약이 종료되면 차례로 철수할 예정이다.


삼성물산에 따르면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된 거버넌스위원회는 지난달 23일 붕앙2 석탄화력발전 사업 참여 여부와 관련해 정부 간 관계, 고객 및 파트너 신뢰, 건설 기술력 등 여러 가지 요인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사업 참여 의견을 제시했다.


이어 이달 23일에는 전사적인 탈석탄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석탄과 관련한 신규 사업을 전면 중단하는 탈석탄 방침을 이날 이사회에서 확정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회사의 친환경 경영방침에 부합하고 글로벌 기후변화 리스크 대응 노력에 동참하는 차원에서 내린 결정"이라며 "국내 비금융사로는 처음으로 하는 탈석탄 선언"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경영 관련 국제 표준(ISO 26000)과 유엔에서 채택한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등에 바탕을 둔 비재무 6대 분야 중심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전략 체계를 구축했다"며 "기후변화 선제적 대응, 사업 전 과정 사회적 책임 강화, 사회와 함께하는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해 왔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삼성물산은 주력사업인 액화천연가스(LNG) 복합화력 및 저장 시설과 풍력·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를 중심으로 친환경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온실가스 저감을 통해 저탄소사회 전환에 기여하고 자원 사용의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친환경 제품·서비스 발굴 및 확대를 위해 노력하는 등 친환경 경영을 강화하기로 했다.


한국경제

edited by kcontents


회사 관계자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삼성물산이 두산중공업과 함께 설계·조달·시공(EPC) 사업자로 참여하는 붕앙2 석탄화력발전 사업은 한국전력이 추진하는 것으로, 베트남 하띤성에 1천200MW(600MW 2기) 용량의 발전소를 건설·운영하는 내용이다.


영국 최대 기업연금 운용사인 리걸앤드제너럴 그룹, 노르웨이 연금회사인 KLP, 핀란드의 노르디아은행 등 유럽계 기관투자자들은 "평판 리스크와 기후 관련 리스크를 일으킬 수 있다"며 삼성물산에 사업에 참여하지 말 것을 요구한 바 있다.


삼성물산에 앞서 삼성생명과 삼성화재 등 삼성 금융사들도 향후 석탄 관련 투자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bryoon@yna.co.kr


https://www.yna.co.kr/view/AKR20201027133151003?section=economy/all



日스가 '2050년 온실가스 배출제로'는 원전 확대 정책?


도쿄신문 "온실가스 감축 이유로 원전 증설 추진 가능성"

'후쿠시마 악몽' 기억하는 日 국민이 이해할지는 미지수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의 '2050년 온실가스 순배출을 제로(0)' 선언이 일본 내 원자력 발전 증설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를 일본 언론이 27일 제기했다.




스가 총리는 전날 취임 후 첫 국회 소신표명 연설에서 2050년까지 일본을 온실가스 실질 배출이 없는 국가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를 위해 스가 총리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최대한 도입하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원자력 정책으로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을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스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방침 "최대한 빨리 결정"


이와 관련, 도쿄신문은 이날 "스가 요시히데 총리가 온실가스 실질 제로의 실현을 이유로 전면에 내세울 것 같은 것이 원전 추진"이라며 "도쿄전력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사고 후 정부가 표면적으로 논의하지 않았던 신증설(新增設)로의 움직임이 있을지도 모른다"고 우려했다.




스가 총리가 "안전을 최우선으로 원자력 정책을 추진한다"고 표명한 것에 대해 대형 전력회사의 간부들은 미묘한 변화를 감지했다고 한다.


한 간부는 도쿄신문에 "에너지절약, 재생에너지, 원전 3가지를 강조했다"며 "드디어 원자력 발전의 신증설을 시야에 넣고 있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은 원전을 '탈(脫)탄소화의 선택사항'이라고 표현하는 데 그쳤다. 원전 재가동과 소형 원자로 등 신기술 개발을 지원했지만, 새 원전 증설에 대한 언급은 피했다.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의 악몽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이번 달 정부의 에너지 정책을 논의하는 전문가 회의에선 "재생에너지만으로는 탈탄소화를 할 수 없다"며 새 원전 증설의 필요성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나왔다고 도쿄신문은 전했다.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일본의 전력생산에서 원전이 차지하는 비중은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에 따른 원전 가동 중단 등의 여파로 2018년 기준 6%에 불과했다.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 17%보다 비중이 훨씬 낮다. 석탄·석유·액화천연가스(LNG) 등 화력은 77%에 달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의 에너지 기본 계획을 보면 2030년 기준 원전 비중은 재가동 등 영향으로 20~22%로 늘어난다. 신재생 에너지는 22∼24%, 화력은 56%다.




스가 내각은 온실가스 순배출이 제로가 되는 2050년의 전력생산 구성 비율을 아직 제시하지 않고 있다.


탄소 배출이 많은 화력 발전 비중을 줄이고 재생에너지 비중을 높인다는 방향이나, 원자력 발전은 어떻게 할 것인지 명확히 밝히지 않고 있다.


마이니치는 "정부와 자민당 내에선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원전의 개축이나 신증설, 어느 쪽이든 발을 들여놓지 않을 수 없다는 목소리가 있지만, 국민의 이해를 얻을 수 있다는 확증이 없다"며 스가 정권의 딜레마를 전했다.

[연합뉴스] 매일경제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0/10/1101345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