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유럽보다 앞선 차세대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3) 개발 착수


국가철도공단, 차세대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 개발 본격 착수


연구성과 보고회 개최 및 핵심기술 개발 성과 공유 


    국가철도공단(이사장 김상균)은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현대로템 등과 공동으로 국가R&D 연구사업으로 개발중인 차세대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3) 연구성과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21일(수) 밝혔다.

* 열차제어시스템(Train Control System) : 열차의 운행위치 감지 및 열차간격을 확보하여 열차 간 사고방지 및 안전운행을 유지하는 시스템



세계최초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 전라선 여수-익산 구간에 시범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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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개발하는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3)’ 열차를 감지하는 궤도회로 등 지상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무선통신망으로 열차를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국제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유럽 열차제어시스템보다 한발 앞선 기술이다.




이번 연구성과 보고회에서 공단은 새롭게 개발하는 차상 신호제어장치 등 핵심기술 개발내용을 공유하고, KTCS-3 개발 마스터플랜 및 실용화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KTCS-3가 도입되면 기관사의 조작 없이 자동 가·감속 및 정위치 정차가 가능하여 열차시격 단축 및 운행횟수 증가 등 열차의 운행효율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KTCS 도입으로 인한 경제적 효과 ⓒ한국철도시설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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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균 이사장은 “KTCS-3가 개발되면 4차산업을 선도하는 철도 신호시스템 기술 선점을 통한 철도기술 경쟁력 강화로 해외철도시장 진출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민분들께 빠르고 안전하며 쾌적한 철도서비스 제공을 위해 철도분야 핵심기술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담당부서 인재개발연구원 기술연구처 / 처장 박종원, 시스템연구부장 오우식 (042-607-4342)

국가철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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