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 新성장동력] 삼성물산, 설계도면 리얼타임 현장관리 ‘스마트 애플리케이션 위(Smart WE)


삼성물산, 설계도면·서류 `앱`으로 실시간 현장관리


 건설사 新성장동력 


     삼성물산은 최신 IT 솔루션을 활용한 스마트 건설 시스템 구축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해당 기술은 건설현장의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게 해주는 비대면 기술로, 최근 코로나19 이슈가 확산되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건설현장이 건축, 토목 등 여러 공정이 복합적으로 이뤄지는 방식으로 변화하면서 과거 방식과 경험으로만 대응해서는 안전과 품질을 확보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삼성물산은 `IoT(사물인터넷), AI(인공지능), VR(가상현실)` 등 최신 IT를 적용해 건설현장 스마트화에 앞장서고 있다.


스마트 애플리케이션 위(Smart WE)



삼성물산 근로자들이 애플리케이션 위(we)를 활용해 건설공정에 대해 협의하고 있다. [사진 제공 = 삼성물산]




관련기사

"건설이 똑똑해진다"…삼성물산 현장은 '4차 산업혁명 기술 경연장'

https://www.news1.kr/articles/?3958909

edited by kcontents 


삼성물산은 2014년부터 현장업무 모바일 시스템인 `스마트 애플리케이션 위(Smart WE)`를 개발해 도입했다. 설계도면과 각종 서류를 모바일로 대체했고 영상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으로 실시간 협의를 진행해 건설현장 효율성을 높였다.


특정 공정에 대한 제어 역시 현장에 설치된 센서 등을 활용하는 등 스마트 건설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다. 예를 들어 현장에 설치된 카메라로 수집된 정보를 인공지능을 활용해 시공 안전 확보와 현장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또 IoT 기술을 통해 밀폐공간의 유해가스 모니터링, 소음 및 비산먼지 모니터링 등을 진행한다. 대부분의 현장에서 `BIM(빌딩정보 모델링)`을 활용해 설계 오류 확인, 업무조율 등도 실시하고 있다. IT는 근로자 안전교육에도 적극 활용되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에 맞는 비대면 안전교육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AR·VR를 활용해 현장감 있는 안전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삼성물산은 데이터 분석을 통해 건설현장을 더욱 스마트하게 만들고 있다. 현장 카메라와 드론을 통해 현장을 3차원 데이터로 측량하고 각종 센서와 IoT를 결합해 품질, 안전, 환경 관련 현장의 다양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한다. 스마트 밴드 등을 활용해 근로자 건강상황 역시 실시간으로 관리된다.




수집된 데이터는 5G 통신망 등 유·무선으로 종합상황실에 전송돼 실제 작업에 대한 현황을 산출하고 효율적인 공사관리에 반영한다. 특히 작업 반경 내 위험 요소를 인지해 근로자에게 곧바로 통보하는 등 안전사고 등 다양한 변수를 실시간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했다.


삼성물산의 모바일 현장업무 시스템인 ‘스마트 애플리케이션 위(Smart WE)’.© 뉴스1


아울러 현장 상황과 과거 사례, 타 현장 사례 등 다양한 데이터를 축적하고 AI를 활용한 분석과 시뮬레이션을 통해 발생 가능한 안전사고 등을 사전에 예측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위험요소를 즉시 확인하고 관리하에 작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현장 시스템을 구축해가고 있다.


삼성물산은 RPA(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기술을 현장에 도입했다. 이 기술은 PC 기반의 정형화된 단순반복 업무를 소프트웨어가 모방해 자동으로 수행하는 자동화 기술이다. 삼성물산은 RPA 기술을 활용해 검측서류 시스템 등록, 설계진행상황 리포트 작성, 데이터 동기화 등 업무를 자동으로 처리해 현장의 반복 업무에 소요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했다.




삼성물산은 최근 분양 단지에도 AI와 IoT 기술을 결합한 `래미안 A.IoT 플랫폼`을 적용하고 있다. 입주민의 생활패턴을 분석하고 고객에게 익숙한 맞춤형 환경을 제안하거나 자동으로 실행해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외출이나 귀가 시 조명·난방·가스·방범 등 가구 내 기기를 자동으로 제어해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보안강화, 생활의 편리함까지 도모한다.

[정지성 기자] 매일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