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병 Military Engineering(South Korea and United states)


공병 Military Engineering

공병(工兵)은 군대 병과 중의 하나이다. 시설공병 및 전투공병, 공병장비운용으로 크게 구분한다.


위키트리


개요

공병(工兵) 병과 자체의 개념은 영어로 Military Engineering이며, 시설공병은 엔지니어(Engineer), 전투공병은 컴뱃 엔지니어 혹은 새퍼(Combat Engineer / Sapper)라고 한다.] 워크래프트의 고블린 셰퍼는 전투공병이다. 대한민국 육군 주특기번호는 161 ABC(전투공병), 162 ABC(시설공병), 163 ABC(장비관리). 토목공학은 공병에서 유래했기 때문에 공병의 영어명칭에서 Military를 Civil로 바꾼 Civil Engineering을 사용한다. 대한민국 해군과 대한민국 공군에선 시설(Civil Engineer Corps)이라는 명칭을 사용해왔지만 2019년에 육해공 모두 '공병'이라는 명칭으로 통일되었고, 영문 명칭만 계속 그대로 쓴다. 



공병 조직 및 임무


미국 육군 공병대 United States Army Corps of Engineers,USAC

미국 육군 공병대(영어: United States Army Corps of Engineers, USAC)는 미국 육군 예하의 공병 부대이다. 워싱턴 D.C.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미국 전역 및 세계 각지에 지구(영어: districts)를 두고 있다.


Interesting Engineering


국제적으로는 '전투공병' 과 '시설공병' 으로 나뉘어 각각의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미 육군의 경우 시설공병이 거진 다 사라지고, 미 육군 장병들을 위한 주둔지와 시설 건설은 민간업체에 하청을 주는게 일반화되었다. 그 대표적인 회사가 브라운&워터. 다만 최일선의 총포탄 날아오고 게릴라가 대놓고 총갈기는 위험 지역은 민간업체가 안 들어오려 하므로, 어느 정도 자체 건설역량을 유지는 하고 있다. 특히, 전통적으로 육군 공병들보다 위험한 해병대 교전 지역에서 작전하던 미합중국 해군 공병들은 웬만한 민간 건설업자들 이상의 실력과 장비 보유량을 자랑한다.




HISTORY & MISSION - US Army Corps of Engineers



한국 공병단 South Korea Army Engineer Corps

현재 한국 육군의 공병은 전투공병과 시설공병을 엄격히 분리하여, 공병여단을 기준으로 보면 시설대대와 전투공병대대가 따로 있고 전투공병대대에는 시설공병이 하나도 없다. 과거처럼 공병이면 가리지 않고 군내 건축에 동원되는 시대는 지났으며, 이를 두고 공병에서는 양자를 엄격히 분류하여 전투공병은 전투에, 시설공병은 시설에 집중하여 전투력 및 효율성을 증대했다고 자평할 정도.


공병단 

제1101공병단

제1113공병단

제1115공병단

제1117공병단

제1170공병단

제1175공병단


(위 순서대로)


전투공병은 '공병'이라는 이름과는 달리 정예 전투 병력이다. 전투공병이란 병과가 생길 때부터 그래왔다. 당장 단어 뜻 부터가 전투와 공병 임무를 동시에 한다는 뜻이니... 근대의 전투공병은 도끼와 불붙은 수류탄을 들고 적 전열 정면으로 돌격해 목책을 때려부수고 수류탄을 투척해 돌파구를 여는 위험천만한 임무를 맡던 사람들이었다. 나폴레옹 시대 병사 중에 앞치마를 하고 도끼를 든 병사가 전투공병(sapeur)이다.




주요 임무


평시 임무

군사시설 유지, 보수

생활시설 관리

공병장비 관리


전시 임무

참호 및 방호 구축

아군 기동 보조

적군의 기동을 저지하기 위하여 설치한 장애물 제거, 폭파한 교량 및 도로 복구, 적군이 물러가며 추가설치한 장애물 제거, 전투로 인하여 발생한 장애물 제거, 포탄의 피격에 의해 발생한 지형극복 등. 쉽게 말하면 지뢰 찾아 제거하고, 박살난 차량 치워내고, 부숴진 도로와 다리 복구하는 임무


장애물개척전차/다음블로ㅡ





공병 편제

육군을 기준으로, 공병부대 중 가장 급이 높은 부대는 여단이다. 이에 따라, 다른 특별한 사유가 있지 않는 한 공병 출신의 장교가 진급할 수 있는 상한은 사실상 준장이다. 육군공병학교장과 국직부대인 국방시설본부장이 소장이기는 하지만 두 자리 뿐. 그렇다고 해서 공병여단의 숫자가 많은 것도 아니며, 손으로 꼽을 정도다. 

전면전 및 국지전 상황에서 전투지원을 하게 되는 공병부대의 특성상, 단위부대별로 예하에 공병부대가 배속된다. 그에 따라 군사령부 및 군단에는 공병여단이, 보병사단에는 여단보다 한 급 낮은 공병대대가 배속된다. 보병연대에는 직할중대로서 공병중대가 배속된다.


군사령부 예하에는 특히 야전공병단이 있는데, 위치상 공병여단과 거의 동일한 구조를 갖고,그에 준하는 예우를 받으나 공병여단에는 대령과 준장이 모두 보임되는데에 비하여 야전공병단에는 대령만 보임된다.


나무위키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