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구리·의정부에 `대규모 '스마트 물류단지' 조성...`70만평 규모 2.8조 투자


화성·구리·의정부에 `스마트 물류단지`


정부, 생활물류 발전 로드맵


70만평 규모로 2.8조 투자

e커머스 특화 물류단지로


수서 등 철도기지 10곳에는

공유형 도심물류센터 조성


수소화물차 1만대 보급도


    정부가 수도권 구리 화성 의정부 3곳에 총 230만㎡ 규모 미니 신도시급 스마트 물류단지를 조성한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폭증하는 택배 배송 등 물류 수요에 대응하고 드론 자율차 등 물류 신기술 사업 환경을 조성해 `한국형 아마존` 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조치다. 서울 수서역과 고양 지축역 등 도심철도 유휴용지를 활용해 기업들과 공유형 물류센터도 만들고 수도권 3기 신도시에는 지하배송·자율차 드론 배송 시스템도 적용한다.


가득 쌓여 있는 추석 명절 택배[사진:연합뉴스]

edited by kcontents


24일 정부는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 같은 내용의 `생활물류 발전 방안`을 수립해 발표했다. 정 총리는 "경쟁력 있는 물류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우리 물류 인프라를 확충하고 시스템을 첨단화하는 데 정책 역량을 집중해야 할 때"라며 "우리 기업도 기술 수준이 높은 편이지만 아마존 등 글로벌 기업들의 과감한 투자에 상응해 국가적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소비로 국민 1인당 연간 택배 이용이 작년 53.8회에서 올해 63회까지 급증했다.





정부 발표에서 가장 눈에 띄는 내용은 최근 수요가 급증한 물류창고 용지를 대거 공급한다는 것이다. 생활물류 수요가 집중되는 화성(40만㎡) 구리(90만㎡) 의정부(100만㎡) 3개 권역 수도권 교통 거점 총 230만㎡(약 70만평)에 2조8000억원을 민간과 함께 투자해 최첨단 물류단지를 조성한다. 통상 100만평 규모 면적이면 신도시급인데 70만평이면 성남 대장지구에 맞먹는 미니 신도시급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도시 외곽에 산재한 물류창고를 e커머스 물류단지로 집적화하고 물류기능에 더해 유통 정보기술(IT) 제조시설을 복합적으로 설치하는 시설로 조성한다"며 "2024년까지 물류단지 지정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천안지역에서는 올해 10월 기업공유형 물류센터 설계에 착수해 중소 물류기업과 스타트업 등이 시세의 70% 수준으로 이용 가능한 공유형 물류센터도 2022년부터 운영한다.


이런 대형 물류단지와 함께 도심 거점에도 신속한 배송 연결기지를 확보하고자 서울 수서역 방화역 신내역 고덕역 등 지하철 차량기지 유휴용지 총 10개소를 활용해 택배업체 등이 공동 사용하는 공유형 물류센터를 2025년까지 확충할 계획이다. 도심 내 대형 화물차량 진입을 최소화하기 위해 화물차 하적이 편리한 고속도로 기흥IC 등 IC·JCT 교통 거점 유휴용지를 이용해 2025년까지 물류시설 10개소를 구축한다.






이런 대형·중소형 물류기지들은 드론·로봇·빅데이터 등을 이용한 최첨단 시설로 만들어진다. 특히 올해 10월부터 시범적으로 정부가 추진하는 수도권 3기 신도시 중 2곳에 대해 자율주행 트럭, 배송로봇, 드론, 지하수송 시스템 적용을 위한 계획 수립에 착수한다. 지하수송 시스템은 같은 신도시 내에서 최초 적하장에서 물류창고까지 전부 전용 지하도로로 연결된 시스템을 말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화물차 운행으로 인한 소음·교통체증·대기오염·안전문제가 최소화되도록 만든 시스템"이라고 설명했다.


디지털 인프라 기반 조성과 함께 운송·인적 인프라 지원도 이뤄진다. 정부는 경유 연료 중심인 화물차를 친환경 미래 운송수단인 수소차로 전환하기 위해 2030년까지 영업용 대형 수소 화물차 1만대를 보급하고 2021년부터 수소 화물차 구매보조금을 지급한다.

[이지용 기자] 매일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