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연, 집중호우 복구 예방 지원 나선다 ㅣ 대한건협, '종합적 재난대책 수립' 정책 건의


건설 R&D로 국가 재난 복구와 예방에 힘 보탠다


건설연, 재난 대응 조직 “건설119 데스크”소속 전문 연구인력 42명 현장 조사 파견

“도로이용불편 척척해결서비스” 운영을 통해 포트홀 및 낙석 등 도로 피해 즉시 해결 지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한승헌, 이하 건설연)은 이번 집중호우로 인해 발생한 도로, 제방, 하천, 저수지 등의 피해 현황을 조사하고, 향후 재발 방지 및 복구 대책 수립 지원에 나섰다고 밝혔다.


건설연은 지난 6월 24일부터 “건설119 데스크” 소속 전문 연구인력 42명을 현장에 투입하여 충북 충주, 경기 연천 등 주요 피해 지역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현장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8월 18일까지 피해가 접수된 약 61개 지역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이며, 나머지 피해 지역에 대한 조사도 추진 예정이다.


하천, 제방 등 피해 조사 주요 자료

edited by kcontents


조사가 진행된 임진강 연천군 임진교, 군남댐, 필승교 등에서는 과거 최대홍수위와 계획홍수위를 초과하는 200년 빈도의 홍수가 발생하여 134명의 이재민과 농경지 229ha 침수가 발생하였다. 전남 구례군은 섬진강이 역류해 지류인 서시천의 제방 40m가 무너져 구례군 전체 가구의 약 10% 가량이 침수피해를 입었다.




건설연은 전방위적인 현장 조사를 바탕으로 피해 점검 및 사고원인을 공학적 방법론에 기반하여 분석할 예정이다. 조사 분석 결과와 2차 피해 안전 대책은 국토교통부 등 주요 중앙부처와 공유할 계획이다.

이번 현장 조사에 투입된 “건설119 데스크”는 2019년 6월에 조직된 건설연 재난 대응 조직이다. “건설119 데스크”에서는 인프라 노후화 또는 다양한 재난·재해 사고 발생 시, 객관적이고 전문적으로 사고 원인을 진단하고 안전대책을 제언한다. 재난·재해발생 시 효율적인 업무수행 및 대응을 위해 홍수·가뭄, 싱크홀, 붕괴, 화재·폭발, 지진, 교통사고, 환경오염 등 각 7개 분야의 전문가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국민들이 직접 도로 위의 위험을 신고하고 정부에서 바로 해결해주는 “도로이용불편 척척해결서비스”도 재난 복구와 피해 예방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집중호우가 시작된 6월 24일부터 8월 12일까지 포트홀, 포장 균열 등에 대한 신고가 2,766건 접수되었다. 장마 이전 기간 대비하여 약 2.1배 수준, 그리고 작년 동일 기간 대비 약 4.3배 수준으로 신고건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이용불편 척척해결서비스”는 도로에서 발생한 포장파손, 낙하물 등 불편사항을 스마트폰 앱으로 신고하면 전담 기동보수반이 24시간내 처리하고 그 결과를 신고자에게 알려주는 스마트폰 앱 서비스이다. 본 서비스는 국토교통부와 건설연이 개발하여 시행 중에 있다.


도로이용불편 척척해결서비스 화면

안드로이드 Play 스토어 및 아이폰 App 스토어에서 “척척해결서비스” 검색 후 다운로드 가능/건설연



edited by kcontents


건설연은 도로시설의 상시적인 위험감지와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해 국토교통부와 함께 포장관리시스템 PMS(Pavement Management System), 교량관리시스템 BMS(Bridge Management System), 비탈면관리시스템 CSMS (Cut Slope Management System)을 운영하고 있다.


한승헌 원장은 “재난 재해의 재발 방지를 위한 과학적 대책 수립과 복구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출연연으로서의 소명”이며 “과학적으로 분석된 대안과 대책을 국토부, 과기부 등 중앙부처와 공유하여 국민의 안전 확보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할 것” 이라고 밝혔다.

건설연

건협, 자연재해 피해 저감을 위한 '종합적 재난대책 수립' 정책 건의


   대한건설협회(회장 김상수)는 최근 8월에 집중된 호우로 인해 심각한 피해가 발생한 자연재해(풍수해 등)를 사전에 예방하고 관리를 위한「종합적 재난대책 수립」을 ’20.8.19(수) 국회(여?야 정책위의장) 및 정부 관련 부처 등에 건의하였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발표(‘20.8.14)한 ‘풍수해 피해 저감을 위한 선제적 대응 방안’에 따르면 연평균(’04~‘18) 자연재난 피해액은 5,432억원, 복구액은 1조 320억원에 달하며 최근 10년간 호우?태풍이 전체 피해(복구)액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풍수해 관련 안전예산 5조원 이상 확보돼야”


천지일보

edited by kcontents


그리고 ’자연재난‘ 관리를 위한 법률이 소관 부처별로 다르고 관리 방식 또한 다양하여 체계적인 시설물 관리가 어렵고 기후변화에 따른 시설물의 노후와 성능 저하에 적극 대처하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소요비용도 국가 지원 책임으로 제한적으로만 규정되어 있어 ’자연재난‘을 위한 전국적 대처방안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남.


이에 협회는 최근 기온 이상에 따른 집중호우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향후 풍수해 피해에 따른 노후?위험 시설과 위험 지구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사회기반시설(SOC)에 적극적인 투자 확대와 이상기후 현상에 대비한 재해관련 법령?관리 체계 일원화, 노후 시설물 성능 개선, 신규 시설물 건설 및 노후시설 보강시 치수계획 규모 상향 등을 건의하였다.




협회 관계자는 “중앙정부가 전국 단위로「재난위험지도」를 구축하고 지자체가「풍수해 저감종합대책」을 수립”하면서 중앙정부 차원에서 시설물 관리와 재난 예방대책을 강화한다면 대규모 자연재난 피해를 선제적으로 예방할 수 있을 것이며,


특히, “국내 자연재해 중 88.5%을 차지하는 풍수해 관련 안전예산을 전체예산의 1% 내외인 5조원 이상 확보해야 근본적인 재해 예방과 실효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다”고 밝혔다.

대한건설협회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