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TH-Beam공법` 건설신기술 지정…국내 건설사 최다 22건 보유


건설신기술 제 893호, 콘크리트튜브로 구조안정성↑, 공사기간·비용↓


   포스코건설이 개발한 콘크리트 충전튜브를 결합한 `H-Beam 공법`이 건설신기술로 지정됐다.


포스코건설은 최근 국토교통부 산하 한국건설교통신기술협회로부터 한국 대형구조물에 최적화된 자사의 `콘크리트 충전튜브형 상부플랜지를 갖는 H-Beam(TH-Beam) 공법`이 건설신기술 제893호로 지정됐다고 5일 밝혔다.


 

대전 중이온가속기현장 천장 크레인 주행보에 첫 적용된 고성능 TH-Beam 모습 [사진 = 포스코건설]


한국건설교통신기술협회는 매년 건축, 토목, 기계설비 분야의 기술을 대상으로 신규성·진보성·현장적용성 등을 심사해 건설신기술을 선정한다. 국토교통부는 건설신기술을 취득한 기업에게 발주청 시행공사 우선 적용, 공공공사 입찰 시 PQ점수 부여 등 다양한 혜택을 주고 있다.




TH-Beam은 포스코의 강건재로 만든 H-Beam 한쪽 면을 강재튜브로 만들어 여기에 콘크리트를 충전한 것으로 기존 H-Beam보다 1.3배에서 1.5배의 하중을 견딜 수 있어 구조안정성이 요구되는 대형지붕이나 고하중 바닥, 천장크레인에 사용된다. 보가 쳐지는 것을 방지, 보강용 경사재와 작은보 설치를 최소화 할 수 있어 공사기간과 공사비도 줄일 수 있다.


포스코건설은 이번 지정을 포함해 국내 대형건설사 중 가장 많은 총 22건의 신기술을 보유하게 됐다. 특히 이번 신기술개발은 동부건설, 대우조선해양건설, 쓰리디엔지니어링, 무영씨엠건축사사무소과 협업을 통해 이룬 성과로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간 상생사례로도 주목을 받고 있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우수한 기술을 가진 협력사와 함께 건설신기술 개발에 더욱 노력을 기울여 협력사와 상생하는 기업시민 경영이념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성신 기자 robgud@mkinternet.com]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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