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연, “똑똑하고 빠르게, 지속가능한 모듈러 건축” 발간


‘국내 모듈러 건축’을 한눈에

모듈러 건축 현황 및 분석 자료 망라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한승헌, 이하 건설연)은 국내 모듈러 건축의 현주소를 집대성한 『똑똑하고 빠르게, 지속가능한 모듈러 건축』을 출간했다.


모듈러 건축은 2003년 국내에 처음 도입되어 17년이 지났다. 그러나 국내의 모듈러 건설 실적과 제작업체별 보유기술, 관련 연구실적 등 모듈러 건축 현황에 대한 체계적인 자료는 부족하다. 특히, 모듈러 건축 공법을 활용한 공공주택 사업 발주 시, 주요 발주처인 국토부 및 LH 등은 모듈러 건축 시장의 규모 및 현황, 사업 특성, 수요공급 예측, 제도 개선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정보가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건설연 모듈러건축연구센터에서는 국내 최초로 모듈러 건축 현황을 전수조사하여 건축실적(86건) 및 연구 논문(425건), 제작업체 특허기술(23건), 주요 연구과제(20건) 등의 국내 모듈러 건축 DB를 구축하였다.


 


모듈러 건축에 대한 구체적이고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모듈러 건축 산업의 민간 참여자를 위한 사업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공공기관의 입장에서는 발주 자료 및 모듈러 건축 관련 연구의 기초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이 책에서는 모듈러 건축 관련 제도 변천 현황을 분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한 모듈러 건축 신산업 생태계 조성의 장기적인 제도 개선 방향도 함께 다루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국내 모듈러 산업의 현재 위치와 기술 수준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모듈러 건축 산업 기반 마련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승헌 원장은 “모듈러 건축은 기존의 현장 중심의 건설산업에서 공장 제작 중심의 제조산업으로 전환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국내 건설산업의 혁신이며 미래의 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며 “자료집 발간은 모듈러 건축 산업의 시장 활성화와 기반 조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책은 전국 온라인 및 오프라인 서점에서 구입 가능하다.

건설연


건축분쟁 조정신청, 이렇게 하면 쉽고 편리해요!


한국시설안전공단, 조정신청 안내 책자 전국 지자체에 배포

신청 절차 등 자세히 소개 … 공단 홈페이지에서도 열람과 내려받기 가능


    국토교통부 건축분쟁전문위원회는 23일, 분쟁 해소와 관련한 대국민 편의제공과 위원회 운영 활성화를 위해 ‘건축분쟁전문위원회 안내 및 신청가이드’ 소책자를 제작하여 전국 지자체에 배포했다.




책자는 한국시설안전공단 홈페이지 자료실에 PDF 파일로도 게시돼 있어 누구나 자유롭게 열람과 내려받기를 할 수 있다.


 ‘건축분쟁전문위원회 안내 및 신청가이드’ 소책자


‘건축분쟁전문위원회’는 건축관련 분쟁을 법적소송 이전 단계에서 최소한의 비용과 시간으로 분쟁을 해결함으로써 국민의 재산보호 및 안전확보를 목적으로 설립된 위원회이다. 한국시설안전공단(이사장 박영수)은 국토교통부로부터 위원회의 운영 및 사무처리를 위탁받아 사무국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에 배포된 소책자는 ▲건축분쟁전문위원회 및 제도 ▲조정 신청대상 및 방법 ▲조정 절차 및 유의사항 ▲신청서 작성 예시 ▲피해 내용별 구비서류 등 분쟁조정제도 전반을 상세히 안내하고 있다.


신청서 작성법 등을 이미지와 사례 중심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제작된 소책자에는 온라인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노년층도 큰 어려움 없이 조정 신청을 할 수 있도록 실물 크기의 조정신청서도 실려 있다.


현명효 건축분쟁전문위원회 위원장은 “사무국으로 자주 접수되는 상담 내용을 분석하여 소책자를 만들었다”며 “이번 책자가 건축 분쟁으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이 분쟁조정 제도를 적극 활용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건축분쟁과 관련한 보다 상세한 상담은 한국시설안전공단 건축분쟁전문위원회 사무국(055-771-4861~4864)으로 하면 된다.

시설안전공단

케이콘텐츠





Posted by engi, conpaper Engi-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