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가 어째 이러나...300억 들인 로켓 나로호 부품, 700만원에 고물상 갈 뻔


300억 들인 로켓 나로호 부품, 700만원에 고물상 갈 뻔


나로호 핵심부품 '킥모터', 폐기될 철제박스에 방치

로켓 핵심 기술 고철 값에 외부로 유출될 뻔


    한국 우주 개발을 담당하는 국책연구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이 300억원을 들여 개발한 로켓 나로호의 핵심부품 '킥모터'를 헐값에 팔았다가 열흘 만에 다시 사들였다. 발사체 핵심기술이 고철 값에 외부로 유출될 뻔한 사건에 과학계는 "있을 수 없는 황당한 사건"이라고 비판했다.


위성을 실은 킥모터가 발사체 나로호에서 분리되는 가상도./한국항공우주연구원


관련기사

국방과학연구소(ADD)가 개판 5분전?...보안 모두 뚫렸다..고의?

https://conpaper.tistory.com/87585

edited by kcontents


26일 조선일보의 단독보도에 따르면 전남 고흥의 항우연 나로우주센터는 지난 3월 20일 나로호 부품 10개를 700만원을 받고 고철상에 팔았다. 폐기 부품 10개에는 녹이 슨 철제 보관 박스가 포함됐다.


항우연은 이 안에 나로호 핵심 부품인 '킥모터(Kick Motor)' 시제품이 있었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아챘다. 킥모터는 발사체에 실린 위성을 궤도에 진입시키는 역할을 한다. 뒤늦게 이를 안 전시관의 전(前) 담당자가 문제를 제기했고, 항우연은 10일 만에 경기도 평택 고철상으로 넘어간 킥모터를 500만원에 되샀다. 항우연은 폐기 품목 검토를 입사 3개월 된 직원에게 맡겼고, 운영실장 전결로 최종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 고흥의 나로우주센터는 우주과학관 전시를 목적으로 4년 전부터 2013년 한국과 러시아가 함께 개발해 쏘아 올린 로켓 나로호 부품을 센터 내 공터에 보관해 왔다. 올 초 우주센터는 더 이상 필요 없는 일부 부품을 폐기하기로 했다. 폐기 품목 10개는 위성을 보호하는 덮개인 페어링과 실험으로 조각난 부품 잔해, 연료탱크 모형 등이다.


이 폐기 품목에 킥모터 시제품이 든 가로·세로 각각 3.1m와 1.5m, 높이 1.5m인 철제 보관 박스가 포함됐다. '우주과학관 야외 소장 발사체 폐기 품목 관련 검토 의견' 보고서에 따르면 폐기될 철제 박스에 대해 '발사체 구성품 이동에 사용됐고 내부는 비어 있고 외부는 녹이 심해 활용 가치가 없고, 전시용으로도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폐기 사유가 적혀 있다. 비고란에는 '녹이 심하고 흉물스러워 관람객 민원이 발생한다'고 했다.


이번에 고철로 팔렸다가 되찾아온 킥모터는 실제 발사 때 쓰이는 비행 모델(FM)처럼 만들어 실험실에서 성능을 인증하는 '인증 모델(QM·Qualification Model)'이다. 항우연은 나로호 개발 당시 여러 조건에서 실험을 하기 위해 킥모터를 15개 만들었다. 이 중 1개가 철제 박스에 담긴 채 4년 동안 야외에 흉물로 방치돼 있었고, 지난해 8월 우주과학관 담당자가 바뀌면서 킥모터의 존재 자체가 잊혔다.


과학계에서는 이미 나로호 프로젝트는 종료됐기 때문에 킥모터를 더 이상 연구에 사용할 일은 없지만, 자칫 외부로 나갔다면 수백억원을 들여 개발한 우리 기술이 고스란히 노출될 수도 있었다고 지적한다.


이는 단순 실수가 아니라 구조적인 문제 탓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항우연은 시제품에 대한 관리·보관·폐기에 대한 규정 자체를 갖고 있지 않다. 항우연은 내부 감사에 착수했고, 책임 소재를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항우연은 "잘못된 것을 인정한다"며 "현재 개발 중인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경우는 시제품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서연 기자 조선비즈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