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에게 알려주고 싶은 '인생에서 돈' 이란 A father’s letter to his kid: The 9 money and life lessons most people learn too late in life


자녀에게 반드시 가르쳐야 하는 돈에 대한 9가지 교훈


[줄리아 투자노트]


     자녀를 키우면서 가르쳐야 할 교훈 가운데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돈이다. 아무리 공부를 잘해 좋은 직업을 얻는다 해도 돈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모르면 경제적으로 쪼들리게 된다. 경제적 기반이 탄탄하지 못하면 안정적이고 행복한 생활을 누리기도 어렵게 된다.


행동재무 전문가이자 벤처캐피탈 ‘컬래버러티브 펀드’의 파트너인 모건 하우셀이 'CNBC make it'에 기고한 딸에게 전하고 싶은 9가지 돈에 대한 교훈을 소개한다.


Danielle Arcadi | Twenty20


 

A father’s letter to his kid: The 9 money and life lessons most people learn too late in life


On June 3, 2019, my wife and I welcomed our daughter into the world. She’s barely old enough to walk, so her job (mostly eating and sleeping) hasn’t changed much.


But, one day, she’ll need some money and life advice. As a father who has spent much of his career studying and writing about money, behavioral finance and business, this is what I’ll tell her:


View full text

https://www.cnbc.com/2020/06/19/fathers-day-letter-to-kid-money-life-lessons-people-learn-too-late-in-life.html




edited by kcontents


1. 인생에서 기회의 역할을 평가 절하하지 말라

많은 사람들이 인생의 성공과 실패가 각자 내리는 선택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각자의 인생은 각자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인생에서 기회의 중요성은 생각보다 크다.


어떤 국가, 어떤 가정에서 태어났는지, 살아가면서 어떤 사람들과 만났는지 등은 각자의 삶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근면 성실함이 소중한 인생의 가치이고 풍요로운 삶으로 이어지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모든 성공이 근면 성실함의 결과는 아니다. 마찬가지로 모든 빈곤이 나태함의 결과는 아니다.


이 사실을 다른 사람은 물론 자기 자신에 대해 판단할 때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franksonnenbergonline.com

edited by kcontents


2. 돈이 주는 가장 큰 보상은 시간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이다

원하는 것을, 원하는 때에,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사람과 함께,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는 것이야 말로 지속적으로 높은 수준의 행복감을 주는 요인이다. 이런 행복감은 좋은 물건을 아무리 많이 소유하고 있다 해도 누릴 수 없다.


좋은 물건을 소유해서 느끼는 흥분은 빨리 사라져 버린다. 하지만 탄력적으로 일할 수 있는 직업, 짧은 출퇴근 시간이 주는 가치는 시간이 지나도 결코 사라지지 않는다. 비상사태 때 충분한 저축이 가져다주는 시간적 여유와 선택의 폭이 갖는 가치는 결코 빛을 잃지 않는다. 원하는 때 은퇴할 수 있는 능력이 주는 힘은 시간이 지나도 약해지지 않는다.




독립성을 얻는 것이야 말로 우리 인생의 궁극적인 목표다. 하지만 독립성이란 '전부 아니면 전무'가 아니다. 우리가 저축하는 한 푼, 한 푼으로 미래를 한 조각씩 우리의 소유로 만드는 것이 독립성을 확보해가는 길이다. 그 한 푼, 한 푼으로 미래를 한 조각씩 사들이지 않는다면 그 미래는 다른 사람이 통제하게 될 것이다.


3. 돈을 마음대로 쓰는 것을 구하지 말라

돈이 넉넉하지 않다는 것을 경험하지 않고는 돈의 가치를 이해할 수 없다. 따라서 아이를 키울 때 돈을 풍족하게 줘 아이를 망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원하는 것을 다 가질 수는 없다는 사실을 배우는 유일한 방법은 필요와 욕구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다. 이 차이를 알게 되면 예산을 세우고 저축하고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의 가치를 이해하게 된다.


누구나 살면서 잘 나갈 때가 있는가 하면 못 나갈 때가 있다. 스스로에게 상처 주지 않고 검소하게 사는 방법을 아는 것이 누구나 경험하게 될 인생의 좋은 때나 나쁜 때에 가장 도움이 되는 핵심적인 인생의 기술이다.


4. 성공이 언제나 큰 행동으로 얻어지는 것은 아니다

나폴레옹은 천재란 “주위의 모든 사람들이 이성을 잃을 때 정상적인 일을 하는 사람”이라고 정의했다.


돈을 관리하는 것도 같다. 장기적으로 좋은 결과를 얻으려고 놀랄 만한 일을 할 필요는 없다. 오랫동안 실패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기만 하면 된다.


큰 빚을 지는 것과 같은 재난적인 실수를 피하는 것이 어떤 환상적인 금전적 조언보다 훨씬 더 강력하다.


5. 소득 내에서 생활하라

번 돈보다 덜 쓰는 능력이 가장 강력한 재정적 무기다. 월급이나 투자 수익 같은 것은 내 마음대로 조절할 수 없지만 번 돈 이내에서 쓰는 것은 내 의지로 가능하기 때문이다.


1년에 5만달러를 버는데 4만달러만 필요한 사람은 1년에 15만달러를 버는데 15만1000달러가 필요한 사람보다 더 행복하고 더 부자다.




얼마나 버느냐가 얼마나 많이 갖고 있느냐를 결정하지 않는다. 얼마나 많이 갖고 있느냐가 얼마나 많이 필요한가를 결정 짓지도 않는다.


6. 마음을 바꾸면 그만이다

19살에 자기 인생이 어떻게 펼쳐질지 알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러니 자기가 원하는 대학에 들어가지 못했다고 해서, 원하는 전공을 선택하지 못했다고 해서, 지금 하는 일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해서 세상이 끝난 것은 아니다.


우리의 가치관과 목표가 시간에 따라 바뀔 수 있음을 인정하면 그만이다. 마음이 바뀐 것을 받아들이라. 마음을 바꿀 수 있는 건 우리가 가진 강력한 힘이다. 특히 젊을 땐 더욱 그렇다.


7. 모든 것에는 대가가 있다

바쁜 일의 대가는 시간과 친구, 가족이다. 장기적인 투자 수익의 대가는 변동성과 불확실성이다.


모든 가치 있는 일에는 대가가 있는데 대개 그 대가는 숨어 있다. 대가를 치를 만한 가치가 있어 보이는 일이라도 숨어 있는 비용이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이 같은 생각이 몸에 배면 시간과 관계, 자율성, 창의성 등도 현금과 마찬가지로 가치 있게 바라보게 될 것이다.


Pinterest

edited by kcontents


8. 돈이 성공을 측정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아니다

주식 투자로 세계적인 부자가 된 워런 버핏은 인생의 진정한 성공이란 “당신이 함께 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진정으로 당신을 사랑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사랑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는 당신이 가진 재산보다 당신이 사람들을 어떻게 대우하느냐에 절대적으로 달려 있다. 돈은 당신이 가장 원하는 것을 제공하지 못한다. 아무리 많은 돈이라도 인품과 정직, 다른 사람에 대한 진정한 공감의 부족을 메우지 못한다.




이것이 자녀에게 남겨야 하는 가장 중요한 재무적 조언이다.


9. 다른 사람의 조언을 무조건 받아들이진 말라

지금까지 소개한 이 조언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너무 늦게 깨닫게 되는 교훈이다. 하지만 이 조언들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앞으로 펼쳐질 세상은 부모 세대가 살았던 세상과 많이 다를 것이고 누구도 미래에 대한 정답을 갖고 있지 않다. 어떤 조언이라도 자신이 가진 가치와 목표, 처한 환경과 관련지어 평가해봐야 한다

권성희 콘텐츠총괄부국장 머니투데이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