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 들, "연봉 더 줘도 지방은 안간다"


엔지니어 인재들 "초봉 2000만원 더 줘도 지방 안간다"


서울大·한양大 공대 설문조사


    수도권에 위치한 공대를 졸업한 김대현 씨(32)는 최근 2년간 다닌 전남 여수에 있는 대기업 제조업체를 퇴사했다. 가족과 떨어져 지내면서 내야 하는 생활 비용도 부담스러웠지만, 지방에서 홀로 적응하는 어려움도 만만치 않았다. 결국 김씨는 수도권 인근 강소기업으로 재취업을 준비하고 있다.


[참고자료] 출처 http://www.edrc.or.kr/engineer/engineer02_04.php

edited by kcontents


제조업 부흥의 가장 중요한 조건인 우수 인재 확보와 관련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수도권 내 취업준비생들과 지역 기업 간 인식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공대 학생 중 70% 이상이 수도권이 아닌 지방에서 근무하기 위해선 연봉을 최소 2000만원은 더 받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반면 기업인들은 우수 인재를 구하기가 힘들다고 호소하면서도, 수도권 인재를 지방 제조업체로 유치하기 위해 추가로 비용을 낼 여력이 없다는 응답이 50%를 넘었다. 매일경제신문은 6월 1일부터 12일간 서울대와 한양대 공대 재학생 346명을 대상으로 수도권 근무와 관련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설문은 공대 재학생 중에서도 제조업과 같은 엔지니어 계통 희망자를 대상으로 했다.


설문 결과 수도권 내 근무는 필수 조건에 가까웠다. 응답자 중 80%가 수도권 근무 조건이 직장을 선택하는 데 중요한 요인이라고 답했다. 공대생 중 29.9%(103명)가 매우 중요하다고 응답했고, 절반인 49.1%(169명)는 그런 편이라고 답했다. 수도권 여부가 전혀 중요하지 않다고 답한 공대생은 2.6%(9명)에 불과했다.


동일한 근무 조건으로 수도권 대신 경남 창원이나 여수 같은 지방에 있는 직장을 선택해야 한다면 추가 연봉이 얼마나 필요하냐는 질문에는 최소 2000만원이라는 답변이 39.8%로 가장 높았다. 학생 중 17.2%는 수도권보다 연봉을 3000만원 이상 더 줘야만 고려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돈을 얼마를 주더라도 지방에서 근무를 할 의사가 없다는 응답도 13.7%에 달했다.



심지어 수도권에서 근무하기 위해 본인 전공 분야가 아닌 직업을 선택할 의사가 있다는 공대생도 많았다. `수도권 근무를 위해 엔지니어 외 타 직종 근무를 선택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35.2%가 그렇다고 대답했다.




`고민해보겠다`는 답변인 18.3%까지 포함하면 절반이 넘는 취업준비생이 수도권 근무를 위해 장래희망까지 바꿀 의사가 있는 것이다.


반면 기업인들은 우수 인재에 대한 수요가 높지만 이 같은 인재들 요구에 맞춰줄 수 있는 여력이 부족한 것으로 조사됐다. 매일경제신문이 국내 제조업 기업 302곳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에서 전체 응답자 중 46.4%가 `추가 비용을 지출할 의사가 없다`고 대답했다. 추문갑 중소기업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유턴법상 입지·설비보조금 지원 대상에서 수도권과밀억제권역을 제외하는 규정을 개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특별취재팀 = 이진우 산업부장 / 송성훈 부장 / 박준형 기자 / 이덕주 기자 / 오찬종 기자 / 황순민 기자] 매일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