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GS건설 공사현장 5G·AI CCTV 시스템 구축 ㅣ 스마트시티 포함 전망 '한국판 뉴딜’...건설업계에 단비될까


LG유플러스, GS건설 공사현장에 5G·AI 통한 CCTV 분석


'무선통신기반 스마트건설 기술 검증 및 사업화' 업무협약 체결


     LG유플러스와 GS건설이 건설 현장 안전확보를 위한 ▲AI 영상분석 기반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건설현장 특화 무선통신(5G/LTE)인프라 마련 ▲건설 안전 솔루션 검증 및 사업화 등을 내용으로 한 '무선통신기반 스마트건설 기술 검증 및 사업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조원석 LG유플러스 기업신사업그룹장(전무, 오른쪽)과 조성한 GS건설 선행기술본부장(전무)이 '무선통신기반 스마트건설 기술 검증 및 사업화' 업무협약 체결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협약에 따라 스마트건설 기술을 적용할 시범 현장을 선정해 오는 9월 본격 실증에 들어갈 계획이다. 연말까지 운영 효과 분석을 끝내고 내년 상용화가 목표다. 




'AI 영상분석 기반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은 건설현장 곳곳에 CCTV를 설치하고, CCTV로부터 입력 받은 영상에서 사람과 사물을 인식해 근로자의 움직임과 중장비의 이동을 AI로 분석한다는 내용이다. 영상분석과 각종 IoT 센서를 활용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LG유플러스는 '건설현장 특화 무선통신(5G/LTE)인프라 마련'에 대해서는 AI 영상분석처럼 대용량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구간에는 5G 통신을, 일반적인 데이터 전송 구간에는 LTE 통신을 적용할 계획이다.


조원석 LG유플러스 기업신사업그룹장(전무)은 "5G, AI 등 IC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건설 기술은 사고 예방 효과뿐만 아니라 안전 관리를 위한 비용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수많은 근로자가 안심하고 작업할 수 있는 안전한 건설현장을 만드는 데 당사의 기술이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종준 기자 디일렉 




디지털 중심 SOC 사업·스마트시티 육성… 건설업계에 단비될까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에 스마트시티(smartcity·지능형도시)가 포함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토목 건설업계도 수혜를 볼 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이번 경기부양책이 토목사업 중심이 아닌 디지털 중심이 될 것이란 관측도 있는 상황이라 건설업계에서는 기대감과 동시에 의구심도 나오고 있다.


27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6월 초 한국판 뉴딜을 담은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을 발표할 예정이다. '한국판 뉴딜'의 밑그림은 디지털경제로의 대전환이다. 뉴딜 대상으로 꼽힌 △최첨단기술이 적용된 스마트시티 확산 △디지털이 결합된 사회간접자본(SOC) 사업 등이 건설업종과 관련이 있는 키워드다.


연합뉴스

edited by kcontents


정부의 뉴딜 추진을 앞두고 증권가에서는 SOC 투자 확대와 스마트시티 육성 수혜주를 꼽고 있다. 건설업종 중에서는 대림산업 (85,900원▼ 600 -0.69%), 동원개발 (3,575원▼ 95 -2.59%), 두산인프라코어 (5,280원▼ 150 -2.76%), 삼호 (20,400원▼ 50 -0.24%), 삼호개발 (4,620원▼ 155 -3.25%), 한신공영 (13,800원▼ 400 -2.82%)등이 거론됐다.




최성환 리서치알음 수석연구원은 "경제 활력을 높이는데 건설인프라 투자 만큼 효과를 나타내는 산업을 찾기 어렵다"면서 "문재인 정부도 대규모 SOC 투자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며, 스마트시티 건설,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 확대 등이 유력 대안으로 부상할 전망"이라고 했다.


스마트도시법에 따르면 스마트시티는 도시의 경쟁력과 삶의 질의 향상을 위해 건설·정보통신기술을 융·복합하여 건설된 도시기반시설을 바탕으로 다양한 도시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의미한다.


업계에서는 과거 토목·건축 주도 경기 부양을 '적폐'라고 비판했던 정부가 토목·건설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는 것인 만큼 일단 환영의 목소리가 잇달았다. 특히 스마트건설, 디지털 전환이 건설업계의 주요 화두였다는 점에서 건설토목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데 힘을 실어줄 수 있다는 기대감도 깔려있다.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 등 ICT기술을 건설산업에 적용해 디지털 전환을 시도하는 것은 건설업계가 가보지 않은 길이다. 디지털 전환을 시도할 수 있는 토양과 실질적인 동기부여가 없으면 실행에 옮기는 게 쉽지 않다.




대림산업의 경우 배원복 대표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강조하면서 올해를 디지털 전환 원년의 해로 삼았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올해부터 건설업계 처음으로 모든 공동주택의 기획 및 설계 단계에 건설정보모델링(BIM) 기술을 적용하고 있으며, 국내 건설사 중 첫 빅데이터센터를 두고 데이터 베이스화와 디지털 혁신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건설 (33,850원▼ 1,350 -3.84%)도 투자개발사업·스마트 시티 등 신시장과 신사업 개척 등을 올해 경영 목표로 제시했다. 그 일환으로 최근 현대일렉트릭과 '차세대 전력인프라 및 에너지 신사업 분야의 공동협력을 위한 양해 각서'(MOU)를 맺었다.


삼성물산 (99,200원▼ 1,800 -1.78%)은 해외 스마트시티 시장 개척을 노리는 모습이다. 지난해 9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사우디아라비아의 실권자인 모하메드 빈 살만 왕세자가 단독 면담을 했는데, 이 자리에서 건설, 에너지, 스마트시티 분야 등에서 삼성과 사우디간 광범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고 삼성 측은 전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5000억 달러, 서울의 44배 크기 규모의 스마트시티 '네옴(Neom)'을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글로벌 기업들의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그런가 하면, 아직은 스마트시티 육성 등 한국판 뉴딜의 구체적인 윤곽이 나오지 않은만큼 건설업종에 새 기회가 될 수 있을지, IT분야와 어떤 시너지를 일으키며 경제활성화에 얼만큼 기여할 수 있을지 미지수라는 시각도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건설업계가 안팎에서 어려운 상황에서 한국판 뉴딜을 통해 큰 방향성과 기회를 제시한다는 점에서는 의미가 있고 기대도 된다"면서도 "하지만 기존 방식과 다른 경기부양책이라는 점에서 아직은 피부에 와닿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정부가 발표를 통해 투자 규모와 세부 프로젝트 과제 및 진행 목표 등을 제시해주면 건설사들마다 사업성을 따지고 구체적인 전략을 짤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김열매 유진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현재로선 스마트시티에 대한 개념과 계획 등이 모호하기 때문에 향후 기대효과 등을 가늠하기 어렵다"면서도 "다만 건설산업에 대한 투자 없이 디지털 중심의 뉴딜만으로는 고용창출과 경기 부양 효과가 약하다는 의견이 있는 만큼 하반기 


경제정책에 건설산업에 대한 정부 투자 계획이 담길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2018년 1월 스마트시티 추진전략을 통해 제3차 스마트도시종합계획(~2023년)을 내놓으며 시동을 걸었다. 국토교통부의 국가시범도시 등 스마트시티 예산 규모도 2017년 50억원, 2018년 143억원, 2019년 704억원, 2020년 1417억원으로 증가세다.

허지윤 기자 조선비즈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