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공사, 지진취약 필로티 형식 매입임대주택 내진보강사업 착수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보유하고 있는 매입임대주택 중 지진에 취약한 필로티 건축물에 대해 내진보강사업에 착수한다고 27일 밝혔다.


SH공사는 내진보강 작업을 오는 2025년까지 완료한다는 목표다. 우선 1단계로 필로티 건물 45개동에 대한 내진보강 설계 용역을 전날 발주 공고했다.


포항시 북구 장량동 한 필로티 구조 건물 기둥이 지진으로 파손돼 관계자들이 보조 기둥을 세우는 등의 작업을 하고 있다. 2017.11.16/뉴스1/머니투데이




*필로티(piloti) 구조

필로티 또는 피어는 원래 갱’, ‘각주’, ‘열주’ 와 같이 받치는 기둥을 뜻한다. 오늘날에는 주택, 아파트, 빌딩 등과 같은 건축물에서 기둥과 천정이 있고 벽이 없는 공간을 말한다. 통상 건물 1층에 있고 건물로 지상을 점유하지 않으며 교통을 방해하지 않는 특색을 가진다. 위키백과


금산신문

edited by kcontents


필로티 건축물은 1층이 개방된 공간으로 건축됐고 상층부는 벽식구조로 내려오다가 1층에서 기둥식구조로 변경되는 형태여서 태생적으로 1층 필로티 부분이 지진에 취약한 구조다. 2016년 경주와 2017년 포항지역 지진에서도 필로티 건축물 1층 기둥이 다수 파손되는 등 피해가 컸다.




SH공사는 포항 지진 발생 후인 2018년부터 SH공사가 보유중인 필로티 매입임대주택에 대한 전수조사에 착수해 내진성능이 부족한 건물을 선별했다. 올해부터는 내진성능이 부족것으로 판명된 필로티 매입임대주택에 대한 보강설계와 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내진보강이 완료되면 인명안전을 확보하는 성능수준인 ‘내진2등급’ 성능을 확보하게 된다는 게 SH공사측의 설명이다.


필로티 매입임대주택은 현재 1층을 주차장으로 이용 중이므로 보강 후에도 주차공간이 축소되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또 건축물을 사용하면서 동시에 공사를 해야 하므로 입주민과 주변 거주민이 가급적 생활불편이 없도록 신속하면서도 소음·분진이 최소화되는 공법적용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SH공사는 본격적인 필로티 매입임대주택의 내진보강공사에 앞서 9월쯤 도봉구 소재 필로티 건축물 2개동에 대해 내진보강공사를 시범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맞춤형 필로티 내진공법을 제안할 계획이다.


필로티 구조 내진보강법 사례/네이버블로그 대구경북주택리모델링  애플하우스

edited by kcontents


김세용 SH공사 사장은 “적지 않은 공사비용 발생으로 민간은 물론 공공에서 조차 선뜻 필로티 형식의 소규모주택 내진보강사업을 착수하지 못해온 것이 현실”이라며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자연재해를 '설마'하는 마음으로 넘어가면 인재(人災)가 될 수 있기 때문에 2년간의 준비 끝에 내진보강사업을 본격 착수하게 됐다”고 밝혔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아시아경제] 

케이콘텐츠

Posted by engi, conpaper Engi-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