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집 볶음밥 맛의 비결...물리학자가 밝혔다!

   집에서 볶음밥을 만들면 중국집에서 먹는 것만큼 맛이 나지 않아 아쉬울 때가 있습니다.

 

해외 물리학자들이 중국집 볶음밥 맛의 비결을 밝혔는데, 비밀은 주방장의 빠른 손목 움직임에 있었습니다.

하얀 쌀밥에 노란 계란 물 한 국자, 양파와 당근, 피망 등 각종 재료와 함께 센 불에서 빠르게 볶아줍니다.

프라이팬을 앞으로 밀면 밥알이 공중으로 떴다가 프라이팬을 당겨 떨어지는 밥알을 받아냅니다.

이 동작을 1초에 세 번꼴로 반복하자, 밥이 노릇해지며 맛있는 볶음밥이 완성됐습니다.

 


[오선창 / 중국집 주방장 : 밥알이 깨지지 않고, 꼬들꼬들해질 때까지 볶아주는 게 포인트입니다.]

드디어 완성된 볶음밥은 짬뽕 국물이나 짜장 소스와 함께 먹습니다.

[황동민 / 손님 : 집에서 해먹으면 이런 맛이 안 나서 중국집을 자주 오게 되는 것 같습니다.]

중국집 볶음밥의 비결은 무엇일까?

미국 조지아 공대 연구팀은 유명 중식 요리사 다섯 명의 모습을 촬영해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화덕 가장자리를 지렛대의 받침으로 삼아 프라이팬을 움직이는 행동이 볶음밥 맛에 결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만개의 레시피

 


edited by kcontents


밥알이 계속 공중에 떠 있어 1,200도의 센 불에서도 밥이 타지 않고 독특한 풍미가 나타난다는 겁니다.

[하상근 / 식품연구원 박사 : 마이야르 반응 때문입니다. 마이야르 반응은 식품 중에 당과 단백질이 반응해 갈색의 멜라노이딘이라는 색소를 생산하는 반응입니다. 이러한 멜라노이딘은 방향족 물질로서 향기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연구팀은 약 1,500년 전에 발명된 볶음밥의 맛의 비결이 과학적으로 밝혀진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평가했습니다.
YTN 사이언스 최소라[csr73@ytn.co.kr]입니다.
케이콘텐츠

Posted by engi, conpaper Engi-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