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공항건설, 코로나19로 3개월 지연될 듯 ㅣ '부산대교~동삼혁신도시 도로건설' 청신호

실시설계 마친 울릉공항건설, 코로나19로 지연 전망


관계기관 협의·인허가 지연

3개월 늦은 9월께 착공될 듯

김병수 군수 “예정대로

2025년 준공 위해 최선”


   울릉공항건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차질을 빚고 있다.


21일 부산지방항공청에 따르면 코로나19로 관계기관 협의 및 인허가 지연에 따라 착공시가가 애초보다 3개월 정도 늦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울릉공항 조감도. /울릉군 제공


울릉공항건설공사를 따낸 대림산업 컨소시엄은 최근 공항건설을 위한 실시설계를 완료했다


따라서 실시설계에 대한 적격심의가 이달 말 진행될 예정이며, 관련법령에 따른 인허가(공유수면 매립허가 등) 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착공에 들어간다.




공유수면 매립허가와 환경영향평가는 8월 말께 나올 것으로 보여 9월 초에 공사를 시작할 것으로 추정된다.


부산지방항공청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한 관계기관과의 대면협의 및 각종 인·허가 지연에 따라 애초 6월 착공이 다소 늦어지고 있다”고 했다.


울릉공항 건설공사는 총사업비 6천633억원으로 50인승 소형항공기 취항 가능한 1천200m급 활주로와 계류장(여객 6대), 여객터미널(3천500㎡, 지상 2층), 주차장(3천900㎡) 등을 건설하는 공사다.


울릉~서울 간 하늘길이 열리면 6~7시간 걸리던 이동시간이 1시간대로 단축돼 1일 생활권을 확보 할 수 있다.


한국교통연구원(KOTI)은 울릉공항이 건설되면 연간 440억 원의 비용 절감 효과와 연간 80만명 이상 방문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김병수 울릉군수는 “코로나19로 울릉공항건설이 다소 지연되고 있지만 계획대로 올해 착공, 예정대로 2025년 준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두한기자 kimdh@kbmaeil.com 경북매일


부산시 '부산대교~동삼혁신도시 도로건설' 청신호


     부산시는 영도구 봉래동 봉래교차로와 동삼동 해경교차로(동삼혁신도시)를 연결하는 '봉래교차로~동삼혁신도시 도로건설 사업'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21일 최종 통과됐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영도구의 혼잡도로 개선을 위해 봉래동 봉래교차로에서 영도구 중앙의 봉래산을 터널(연장 2.78km)로 통과해 반대측 동삼동 해경교차로(동삼혁신도시) 간을 연결하는 사업이다.


부산대교~동삼혁신도시간 도로건설 위치도./사진제공=부산시


총연장은 3.1km이며 4차로 도로를 신설한다. 총사업비는 2079억원(국비 995억원·시비 1084억원)에 달한다.




봉래교차로~동삼혁시도시 도로건설은 지난 2016년 4월 국토교통부의 '제3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계획'에 반영되어 2018년 8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같은 해 9월 예비타당성조사에 착수해 두 차례 점검 회의와 위원회를 거쳐 이번에 최종 통과되었다.


시는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태종로 등 기존 도로의 교통량 분산으로 극심한 교통혼잡 현상이 완화되어 동삼혁신도시 등 지역균형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부산의 대표적인 관광명소인 태종대유원지 및 국립해양박물관 등에 대한 접근성 향상에 따른 외래 방문객 유입 증가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대경 부산시 도시계획실장은 "도로가 개설되면 지역주민의 출퇴근 등 통행 불편 완화는 물론 관광명소인 태종대 관광 활성화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며 "도로가 조속히 완공·개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부산=뉴스핌] 남경문 기자 news2349@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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