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후암동 일대 개발 '밑그림' ㅣ 송도 11공구 바이오클러스터 개발 '본 궤도'


용산 후암동 개발 '밑그림' 나온다


서울시, 재정비용역 착수

"사업성 부족 해법 고민"


    서울의 대표적인 낙후지역으로 꼽히는 용산구 후암동 일대 주택정비사업에 대한 새로운 밑그림이 나온다.


19일 서울시에 따르면 용산구는 후암 특별계획구역에 대한 새로운 개발계획안을 마련하기 위한 재정비용역에 착수했다.


서울 용산구 후암동 일대 주택시장 전경. 사진=용산구/이데일리

edited by kcontents


2015년 수립했던 기존 계획안이 오는 28일 실효될 상황이 되자 그 전에 대안 마련에 나선 것이다. 새로운 개발계획안이 나올 때까지 투기세력 유입을 막기 위해 이달부터 3년간 신축이나 용도변경 등 일대 개발도 제한하기로 했다.




새 계획안은 내년 말께 용역이 완료되면 도시건축공동위원회 등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용산구 관계자는 “지난 5년간 사업이 추진되지 못했던 배경과 현재 주변 여건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될 것”이라며 “남산 경관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사업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후암동 특별계획구역은 남산과 용산민족공원 사이에 있는 약 32만1282㎡ 규모 노후 주택지다. 후암1구역(동자동), 2구역(후암동), 3구역(갈월동) 등 3개 구역으로 분할돼 있다. 2009년 용산 지구단위구역(343만6937㎡)에 포함돼 용산2가동 해방촌과 묶어 결합개발을 추진했지만 용산2가동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무산됐다. 2015년 특별계획구역만 단독으로 개발하는 방안이 ‘5년 시간제한’을 두고 확정됐다. 5년째가 되는 이달까지 조합 설립 등 구체적인 추진 움직임이 나오지 않으면서 계획이 실효될 위기에 직면했다.


일대 사업이 지지부진한 것은 사업성 때문이다. 이 지역은 남산자락에 있어 층수가 5층으로 제한된다. 2015년 계획안에서 층수를 남산 소월길(해발 90m) 수준으로 완화했지만 여전히 사업성이 나오지 않는다는 게 주민들의 주장이다.




일대 개발이 가시화되면서 종전보다 완화된 계획안이 나올 것이란 기대도 커지고 있다. 정부는 지난 6일 용산 정비창을 국제업무중심으로 개발하는 계획안을 공식화했다.



개발이 차일피일 미뤄지고 신축 개발도 금지되면서 가뜩이나 노후도가 높은 후암동 일대 주민들의 불편도 커지고 있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집값 상승에 대한 부담 때문에 행정 불확실성이 커지면 사업을 제대로 추진할 수 없다”며 “큰 틀에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뒤 사업 주체들이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 한국경제


송도 11공구 바이오클러스터 개발계획 실시계획 변경 완료


11공구 산업시설용지 확대·재배치 등 골자

내년 기반시설공사 착수 등 개발 본격화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송도국제도시의 11공구를 세계적인 바이오 클러스터로 조성하기 위한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 변경이 완료됐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관계기관 협의, 교육·환경·교통영향평가 등 「송도국제도시 개발계획(변경) 및 첨단산업 클러스터(C) 실시계획(변경)」에 대한 절차를 마무리하고 20일 관보 및 시보에 고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송도 11공구 바이오 클러스터 조감도

출처 : 영종뉴스(http://www.yeongjong.co.kr

edited by kcontents


기존 송도 4·5공구의 바이오 클러스터와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해 추진된 이번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 변경은 송도 11공구 산업시설용지의 확대 및 재배치 등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11공구의 산업·연구시설 용지를 기존 바이오클러스터인 송도 4·5공구 인접지역으로 배치해 바이오산업간 연계를 강화했다. 또한, 주요 토지이용계획과 관련해 전체 면적 12.45㎢ 가운데 △산업‧연구용지 1.82㎢, △상업시설용지 0.42㎢, △주택용지 0.9㎢, △공원‧녹지 7.27㎢, △기타 학교‧문화용지 0.16㎢ 등 여러 가지 용도를 복합적으로 배치했다.


특히, 11공구의 내부수로인 워터프런트를 활성화하고 특화된 공간을 창출하기 위해 랜드마크 시설과 수변 상업시설 등이 들어설 수 있는 이른바 ‘미니 베니스(0.35㎢)’, ‘미니 말리부(0.47㎢)’라는 특별계획구역을 신설했다.


인천경제청은 지난 2017년 11월 개발계획 변경에 착수해 지난해 7월 산업통상자원부 고시를 거쳐 이번에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 변경을 완료했다. 이에 따라 내년 하반기부터 도로 등 기반시설 공사에 착수하고, 첨단바이오 분야를 선도하는 글로벌 앵커기업을 본격적으로 유치할 계획이다.




한편,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국제도시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등 바이오·헬스케어 분야의 유수한 연구·제조·서비스 기업 60여 개가 입주해 있다.


이원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은 “송도를 세계적인 바이오 클러스터로 성장시키기 위한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이 마무리됐다”며, “단일도시 기준으로 세계 최대 바이오의약품 생산설비를 확보한 송도에 바이오・헬스케어 분야 생산 및 연구개발 시설을 추가 유치하는 계획이 탄력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ifez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