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역사가 행복주택을 만날 때"

이용하기 불편했던 노후역사가 행복주택을 만나 새롭게 태어납니다.


국토부, 금천구, LH, 코레일 협업을 통해 행복주택과 

역사 현대화 사업을 결합한 금청구청역 복합개발 추진


    국가·지자체·공공기관이 손잡고 낡고 이용이 불편한 역사(驛舍)를 현대화하고 유휴 부지는 주거공간으로 활용하는 합작사업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금천구, LH, 코레일과 함께 노후역사를 생활SOC 등이 포함된 복합건축물로 새롭게 조성하고, 행복주택을 건설하는 「금천구청역 복합개발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서울 금천구청역 복합개발계획 구상안 (제공=국토교통부)

edited by kcontents


그동안 도심지역은 공공임대주택 수요가 높지만 건축물이 들어설 용지가 부족하여 신규 공공주택건설 추진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국토부는 이번 사업을 계기로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과 더불어 도시재생과 주거복지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만들어갈 계획이다.

* 활용도가 낮은 노후 건물을 공공청사+행복주택+근린생활시설로 복합건립


1981년 건립된 금천구청역은 서울시 내 역사 중 출구가 하나뿐인 유일한 역으로 금천구 종합청사 입지, 도하단 미니신도시 개발 등으로 유동인구가 급증하여 시설개선 등이 시급히 필요한 상황이었다. 또한, 인근에 폐(廢)저유조와 연탄공장이 위치해 있어 주민들이 역사 이용에 불편을 겪는 등 개발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또한, 인근에 폐(廢)저유조와 연탄공장이 위치해 있어 주민들이 역사 이용에 불편을 겪는 등 개발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국토부에서는 그동안 3자 협의체와의 적극적인 협의·조정을 통해 ‘행복주택과 복합역사 동시개발’이라는 밑그림을 그리는 성과를 이끌어냈다.




금천구-LH-코레일간 복합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 ‘18.11.27)을 체결한 이후 개발밀도, 공급물량, 비용부담 등 이해관계가 첨예한 사안에 대하여 수차에 걸친 조정회의를 통해 구체적인 합의점을 도출하였다.


 

< 주요 합의내용 >

(추진일정) 코레일에서 5월중 민간사업자 공모, LH는 8월까지 행복주택과 역사를 결합한 주택사업 승인신청

(기부채납) 폐저유조 부지 앞 도로 등은 구청 편입

(개발계획) 행복주택 용적율은 350% 규모, 복합역사 층수 및 개발규모 등은 민간사업자가 제안



이번 복합개발사업은 노후된 시설을 현대화하여 주민들이 이용하기 편리한 복합역사로 재탄생시키는 한편, 폐저유조 부지를 활용해 G밸리(서울디지털국가산업단지) 청년수요를 유인할 주택, 창업공간, 편의시설 등도 마련한다.


우선 금천구청역은 기존의 낡은 역사(연면적 900㎡)를 철거하고 연면적 1,600㎡ 이상의 규모로 2배 가까이 확장함과 동시에 편의시설을 확충*하고, 근린생활·상업·업무·문화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복합역사로 건설될 예정이다.

*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수유실 등 신규설치, 개집표기 및 자동발매기 확대 등


아시아경제



edited by kcontents


아울러, 안양천과 연결되는 공공보행통로(폭 20m, 길이 66m)를 확보하여 이용객들의 편의성을 증진하고 역사를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폐저유조 부지에 조성되는 행복주택은 인근 산업단지·대학교 등 지역수요를 반영하여 대학생·청년·신혼부부 등에게 주변시세의 60~80% 수준의 저렴한 가격으로 총 230세대가 공급될 예정으로, 복합역사 개발과 연계되어 생활편의성과 직주근접의 이점도 매우 뛰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입주민의 생활편의를 위해 주요 층마다 다목적 주민공동시설을 배치하고, 저층부에는 상업시설과 지역주민들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어린이집, 맘스카페 등) 공간도 제공된다.


추진일정을 살펴보면, 코레일에서 복합역사개발을 위한 민간사업자를 5월중 공모(BOT*방식)하여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인허가 절차 등을 거쳐 올해 안으로 착공(‘25년 완공예정)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행복주택 사업과 복합역사 개발이 결합**된 주택사업계획이 8월에 신청되면 연내 사업승인까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 역무시설(1,600㎡)은 코레일에 귀속하고, 기타 비역무 수익시설 등은 30년간 민간에서 운영 후 소유권·운영권을 코레일에 귀속

** 행복주택과 역사건물(도시계획시설)은 국토부에서 일괄승인




국토교통부 김규철 공공주택추진단장은 “이번 사업은 도심 내 노후한 역사를 재활용하는 방식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공공주택 공급이라는 두 가지 목적을 동시에 달성하는 의미있는 사례”라면서, “앞으로도, 지자체·공공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쇠퇴한 도심부에 활력을 불어넣고 서민주거 안정을 위한 공공주택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추진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