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도급법] ‘예타’ 면제 SOC 사업에 지역 건설사 참여 의무화ㅣ “종합건설업체 하도대지급보증 면제 특혜 폐지”


‘예타’ 면제 SOC 사업에 지역 건설사 참여 의무화


정부,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관련 국가계약법 시행령 개정


   정부는 31일 개최된 제16회 국무회의에서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사업에 지역업체 참여를 의무화하는 내용의 국가계약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을 심의‧의결했다. 


정부는 개정안을 통해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사업 중 SOC사업에 대하여 지역의무공동도급 제도를 적용키로 했다. 


경향신문

edited by kcontents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는 국가 정책적으로 추진이 필요해 지난해 1월 국무회의를 통해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된 사업이다. 


현행 규정상 지역의무공동도급은 78억원 이하인 공사에 대해서만 적용되고 있으나, 이번 개정으로 국가균형발전과 관련된 대형사업에 대해서도 지역업체와 공동수급체를 구성해야만 입찰참가가 가능해졌다.




이번 개정안의 적용대상 사업은 시행일인 다음달 3일 사업 목록이 제정 고시될 예정이다. 고시에 포함되는 사업은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중 국도, 산업단지 조성, 고속도로 건설사업 등 22개 사업(19조6000억원 규모)이다. 


아울러 고시되는 사업 중 국도, 산단 인입철도, 보건, 공항 등 지역적 성격이 강한 사업에 대해서는 지역업체가 40% 이상 참여한 공동수급체에만 입찰참여를 허용하기로 했다. 


서울신문

edited by kcontents


고속도로, 철도 등 사업효과가 전국에 미치는 광역교통망에 대해서는 지역업체 비율 20%까지는 참여를 의무화하고, 나머지 20%는 입찰 시 가점을 통해 최대 40%까지 지역업체 참여를 유도하는 방식을 적용한다. 


다만 턴키 등 난이도가 높은 기술형 입찰에 대해서는 사업유형에 관계없이 지역업체가 20% 이상 참여한 공동수급체에만 입찰참여를 허용한다. 

[강휘호 기자] noah@kosca.or.kr 대한전문건설신문




“종합건설업체 하도대지급보증 면제 특혜 폐지”…개정 하도급법령 국무회의 통과


모호했던 직불합의 기한도 계약일 30일 이내로 명문화


    그동안 높은 신용등급을 명목으로 일부 종합건설업체에 특혜로 부여하던 하도급법상 하도급대금 지급보증의무 면제 제도가 폐지됐다. 또 법으로 명시돼 있지 않아 그간 원도급사의 갑질 도구로 악용돼 왔던 하도급대금 직불합의 기한도 30일로 확정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31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하도급법 시행령 개정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기계설비신문

edited by kcontents


건설하도급업체의 공사대금 보호를 대폭 강화한 것이 이번 시행령 개정안의 핵심이다.




주요내용을 보면 먼저 건설하도급업계의 숙원 과제였던 신용등급에 따른 하도급대금 지급보증 의무 면제제도가 폐지됐다. 구체적으로 공사대금 지급보증의무 면제사유에서 ‘원사업자가 신용평가에서 공정위가 고시하는 기준 이상의 등급을 받은 경우’를 삭제했다.


현행 하도급법 시행령에서는 원사업자의 신용등급이 우수한 경우(회사채 A0, 기업어음 A2+) 지급보증 의무를 면제해 주고 있다. 하지만 신용등급이 우수하더라도 단기간에 경영상태가 악화되는 경우 하도급업체가 피해를 입을 우려가 있다는 주장이 업계와 국회 등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돼 이를 개정하게 됐다는 게 공정위 설명이다.


이번 법 개정으로 원도급사의 부도·폐업 등으로 인한 하도급사 연쇄부도 또는 부실화 우려가 대폭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그간 법으로 정해져 있지 않았던 하도대 직불합의 기한이 ‘계약체결일로부터 30일 이내’로 확정됐다. 현행 하도급법은 하도대 지급보증을 계약체결일로부터 30일 이내에 하도록 하고 있어, 같은 기간 안에 직불합의가 이뤄진 경우에 한해 보증의무를 면제하는 것이 하도급사 보호를 위해 옳다는 판단이다.




그동안 직불합의 기간이 법적으로 명시돼 있지 않다보니 일부 악덕 원도급사들이 직불합의를 해 줄 것처럼 하며 하도대 지급보증을 해주지 않는 등의 갑질이 지속적으로 발생해 왔다. 이번 법 개정으로 이와 유사한 갑질이 대폭 줄 것으로 전망된다.


공정위는 관계자는 “변경되는 제도가 건설하도급 현장에 빠르게 안착될 수 있도록 권역별 사업자 교육, 관련 사업자단체 홈페이지 게시, 리플릿 배포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개정내용을 홍보하고, 법위반행위 적발시 엄정하게 법을 집행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건설하도급업계를 대표하는 대한전문건설협회(회장 김영윤)는 “이번 시행령 개정안 통과는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건설업 수급사업자(하수급인)에게 희망을 주는 소식”이라며 “건설업 하도급대금 보호와 불공정행위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4만여 회원사와 함께 적극 환영한다”고 말했다.

[남태규 기자] news883@naver.com 대한전문건설신문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