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간선 도로 지하화 사업 `비용 뻥튀기`의혹


[단독] 동부간선 `비용 뻥튀기`의혹…서울시, 교통硏에 평가 의뢰


일부선 "2000억원 부풀리기"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제안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이 `공사비 부풀리기` 논란에 휩싸이자 서울시가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제3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에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제안한 내용에 대해 평가를 맡기기로 했다. 총사업비가 1조원에 달하는 대형 공사인 만큼 제기된 의혹에 대한 시시비비를 전문가 집단을 통해 가리겠다는 것이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노선도

edited by kcontents


27일 서울시는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제3자 공고(원제안자인 대우건설 외에 제3자도 입찰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 공고) 2단계 과정인 평가와 관련해 최근 교통연구원에 해당 건을 의뢰했다고 밝혔다. 누적 실적과 신용등급 등 기본 요건을 보는 제3자 공고 1단계에서 대우건설 컨소시엄만 단독 입찰해 요건을 통과한 만큼 해당 컨소시엄이 적정한지 면밀한 평가를 하겠다는 것이다.




만일 이를 통과하면 대우건설 컨소시엄은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우선협상대상자가 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시 산하 서울연구원도 해당 평가를 할 수 있는 역량이 되지만 공사비 부풀리기 의혹 등이 제기된 만큼 서울시와 관계없는 교통연구원에 평가를 의뢰하기로 했다"며 "올해 상반기까지 교통연구원이 대우건설 측 제안 내용 등을 검토해 가격과 물량이 제대로 산정됐는지를 살펴볼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총사업비가 9428억원에 달하는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은 특혜 논란에 휩싸였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에서 설계를 맡은 A사와 해당 설계안에 대한 사업비 검토(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의뢰)를 맡은 B사가 같은 대주주여서 `설계와 사업비 검토(감리)를 사실상 같은 회사가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또 사업비 검토를 맡은 B사에 서울시 전직 간부가 고위 임원으로 있어 전관 예우 논란도 있었다.


아울러 공사비 부풀리기 의혹도 제기됐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지난 1월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의 ㎞당 공사비가 1.7배가량 과다하게 책정됐다"며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공개토론을 제안했다.


 이찬우 한국터널환경학회 부회장은 이달 초 "대우건설 컨소시엄 제안은 적정 공사비에 비해 1000억~2000억원이나 많은 수준"이라며 "대우건설 컨소시엄에 대한 입찰 절차를 서울시에서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당 공사비(907억원·2015년 환산 기준)가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652억원)이나 제물포터널(656억원)보다 20% 이상 높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시는 산악터널과 지하터널 간 차이를 감안해야 하고 교통연구원 전문가가 객관적으로 적정 공사비를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제3자 공고로 우선협상대상자가 정해진 뒤에도 기본설계, 실시협약, 실시계획 승인 등 지난한 협상 과정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

[나현준 기자] 매일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