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일대 재개발 본격 시동ㅣ 부산 남천동 삼익비치타운 아파트 재건축 본격화


서울 성북구 일대 재개발 마지막 관문 속속 통과… "새 아파트촌 기대감 솔솔"


    10년 이상 묵은 서울 성북구 일대 재개발 사업이 잇따라 마지막 관문을 통과했다. 서울 도심과 가깝지만, 개발 호재가 적었던 성북구에서 주택정비사업이 잇따라 추진되면서 신흥 주거지로 탈바꿈할지 주목된다. 재개발 열기가 부동산 시장 활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17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서울 성북구청은 지난 13일 ‘보문5구역 주택 재개발정비사업’과 ‘안암 제2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의 관리처분계획 인가를 각각 고시했다.


보문5구역 주택 재개발정비사업 위치도/네이버블로그 요땅



edited by kcontents


관리처분계획 인가는 재개발·재건축 조합이 시청·구청을 상대로 받아야 하는 마지막 인가 절차다. 이제 관청 허가가 필요없는 이주와 철거 등을 거쳐 새 아파트로 탈바꿈하게 된다.


보문 5구역 재개발은 성북구 보문동1가 196-11번지 일대 1만 674㎡에 지하 2층~지상 27층짜리 아파트 2개동과 상가를 짓는 사업이다. 기부채납으로 아파트 인근에 약 576㎡의 규모의 공원도 조성한다. 당초 호반건설이 시공권을 따냈으나 조합과 운영상 문제가 발생하며 작년 8월 HDC현대산업개발로 시공사가 바뀌었다.


안암2구역 재개발은 성북구 안암동 132-7번지 일대 1만1248.7㎡에 지하2층~ 지상 12층짜리 아파트 2개동과 상가를 짓는 사업이다. 시공사는 진흥기업이다. 안암2구역은 지난 2008년에, 보문5구역은 2010년에 정비구역으로 각각 지정됐고, 관리처분계획 인가라는 9부 능선을 넘기까지 10년 이상이 걸렸다.





보문5구역과 안암2구역은 지하철역 6호선과 우이신설선을 가까이 둔 역세권으로 도심 접근성이 좋은데다 주변에 고려대, 안암초, 고려대안암병원 등이 가까이 있고, 지대가 평지라 입지가 좋다는 평가가 나온다.


성북구는 노후 단독주택 비중이 커 재건축·재개발 열기가 뜨거운 지역이다. 성북구청에 따르면, 성북구 안암동 ‘안암1구역’과 정릉동 ‘정릉1·6·7구역’ 등 4개 구역이 재건축 정비사업을 추진 중이고, 길음·돈암·보문·성북·안암·장위·정릉동 일대 29개 구역이 재개발에 나섰다.


주택산업연구원이 앞서 발표한 서울시 주택노후도 현황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성북구는 준공 30년을 넘긴 노후주택이 2만3853동 중 1만4252동(59.7%)에 달했다. 서울 전체 동 단위 노후 단독주택 비율에서 성북구 정릉동이 74.9%(2724동)로 가장 높다.


서울 성북구 보문동6가 '보문3구역'을 재개발해 지은 보문 파크뷰자이. 입주 첫해인 2017년 5억원 후반대에 거래된 전용면적 59㎡짜리는 2019년 12월 9억 4500만원에 거래됐고, 전용 84㎡의 경우 10억원을 돌파했다. /조선DB


성북구 일대에 새 아파트촌이 형성되는데다 서울 부동산 시장에서 9억원 이하 아파트의 상승세도 이어지며 지역 집값도 계속 오르고 있다. 부동산 114에 따르면 14일 기준 서울의 아파트 매매가격은 전주보다 0.03% 상승했는데, 성북구는 전주 대비 0.15%오르며 노원구(0.23%), 관악구(0.16%) 다음으로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성북구는 마포·용산·성동·서대문구처럼 외지인 투자 수요 유입이 많은 지역은 아니

나 도심 접근성이 좋은 편인데다 인근에 대학교도 많아 실수요자 입장에서 나쁘지 않다는 평가를 받는다"고 했다.


그는 "성북구 입주량을 보면 지난해 5867가구가 입주한데 이어 올해 2011가구 입주할 예정"이라면서 "추후 공급량과 부동산 추가 대책 등에 따라 변화가 생길 수 있으나 실거주를 목적으로 한 매매·전세 수요가 꾸준히 늘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허지윤 기자 조선비즈


남천삼익비치 ‘최고 61층 12개 동’ 건축심의 통과


     부산지역 최대 재건축 단지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수영구 남천동 삼익비치타운 아파트 재건축 사업이 건축위원회 심의를 조건부로 통과하면서 사업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16일 부산시와 남천2구역 삼익비치재건축조합에 따르면 시는 최근 건축위원회 심의 결과 삼익비치타운 아파트 정비사업을 건축 계획과 구조 부분에서 일부 보완을 거쳐 전문위원회 심의를 받는 조건으로 통과시켰다. 해안가라는 특성을 고려해 특수성, 개방성, 공공성 등을 강화할 것을 주요 조건으로 내걸었다.


해안가 시민 접근성 강화 등

일부 보완 조건 외 원안 반영

조합 “2023년 착공 2027년 준공”

부산 해안 재건축 바로미터 주목

남천동 등 인근 단지 벌써 들썩



삼익비치 현재 단지 모습. 부산일보DB




건축위원회는 해안가 공개 공지에 대해 열린 공간으로 소규모 광장, 공연공간, 산책로 등을 갖춘 워터프런트 디자인 계획을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재건축될 아파트가 공공재인 광안리 해안가에 인접해 있는 만큼 시민들의 접근성을 높이라는 것이다. 또 건축물을 연결하는 ‘스카이 브리지’는 경관과 실용성 등을 고려해 디자인하고 접근이 편리하도록 전망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는 방안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사업 대상지 남서쪽에 설치 예정인 판매시설도 가로(거리) 활성화를 위해 적정 규모로 배치하고, 단지 내 지하도로 출입구도 확대할 것을 요구했다. 건축위원회는 조합이 이 같은 지적사항을 보완한 뒤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전문위원회 심의를 한 차례 더 거칠 것을 조건으로 심의를 의결했다.


이번 심의 결과를 놓고 스카이 브리지 등 일부 수정안을 제외하면 사실상 원안이 그대로 반영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삼익비치 재건축 사업은 수영구 남천동 148-9 일원에 위치한 총 33개 동 12층 3060세대 단지를 지하 2층, 지상 35~61층(최고 높이 198m, 용적률 295%) 12개 동 3350여 세대 규모로 새로 짓는 사업이다. 광안리 바닷가와 맞닿은 희소성 높은 입지에 공사비만 1조 2000억 원이 넘어가는 부산지역 재건축사업 ‘최대어’인 데다 향후 부산지역 해안가 재개발·재건축 사업의 바로미터로 꼽힌다. 이 때문에 이번 심의를 앞두고 지난해 부산시민공원주변 재정비사업 등에서 공공성 기조 강화를 내세웠던 부산시가 건축 계획에 상당 부분 ‘칼질’을 가하지 않겠느냐는 이야기가 나오기도 했다.


부산 최대의 재건축 단지인 수영구 남천동 삼익비치타운 아파트 재건축 사업이 건축위원회 심의 통과로 탄력이 붙었다. 최고 61층 12개 동 규모로 탈바꿈 예정인 삼익비치 재건축 외관 디자인. 부산일보DB




조병국 남천삼익비치 재건축 조합장은 “건축심의가 큰 틀에서 당초 설계안대로 통과된 만큼, 지적 사항에 대해서는 설계사, 시공사 등과의 협의를 거쳐 이른 시일 내 보완안을 마련하겠다”며 “올해 안으로 교육환경영향평가를 거쳐 수영구청에 사업시행계획을 제출하면 내년 초 시행 인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조합 측은 향후 감정평가와 조합원 이주, 철거, 분양 등의 절차를 거쳐 2023년 6월 공사에 들어가 2027년 준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공은 GS건설이 맡는다.


삼익비치 재건축에 가속도가 붙으면서 2000년대 초반까지 부산의 대표 부촌이었던 수영구 남천동 일대도 들썩거리는 모습이다.


부산지역 건설업계 관계자는 “삼익비치는 부산의 전통적인 부촌인 데다 광안리 앞바다와 광안대교 조망권을 갖추는 등 입지 여건이 우수한 곳이라 사업 향방을 놓고 정비 업계와 부동산 시장의 관심이 높다”며 “사업이 본 궤도 오른 만큼 협진태양 등 인근의 재건축사업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혔다.

박태우 기자 wideneye@busan.com 부산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