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가장 유행할 건강 식단은?


     2020년 유행할 식이요법 중 지중해 식단이 가장 인기가 있을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나왔다.


지중해 식단(Mediterranean diet)은 그리스와 이탈리아의 식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한 식이요법으로, 채소, 과일, 정제하지 않은 곡물, 올리브 오일 등을 중심으로 먹고, 생선, 유제품 등을 적당히 섭취하는 식사 방법을 말한다.


공신력과 파급력을 가진 랭킹 차트를 공개하고 있는 ‘U.S. 뉴스 & 월드 리포트(U.S. News & World Report)’에 의하면 지중해 식단은 최근 3년 연속 전문가들에게 가장 건강하고 인기 있는 식이요법으로 꼽힌다.


heart.org




 

Best and worst diets for 2020, ranked by experts, with a popular one near last


(CNN)Who won the 2020 battle of the diets?


For the third year in a row, the well-researched Mediterranean diet KO'd the competition to win gold in US News and World Report's 2020 ranking of best diets. The report, released Thursday, is now in its 10th year.


"The hallmarks of a 'best' diet include balance, maintainability, palatability, family-friendliness, sustainability, along with healthfulness. The Mediterranean diet gets checkmarks in all of those boxes," said Yale University Prevention Research Center founding director Dr. David Katz, who was one of 25 judges on the U.S. News and World Report panel.

"It's no surprise that the Mediterranean diet remains the No. 1 best diet overall," said nutritionist Lisa Drayer, a CNN contributor. "It's easy to follow and offers a healthy eating lifesty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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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edition.cnn.com/2020/01/02/health/best-diet-worst-diet-2020-wellness/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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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에는 지중해 식단과 대시 식단(DASH diet)이 함께 1위 자리에 올랐는데, 대시 식단은 고혈압 환자들을 위해 만들어진 식단으로, 고혈압을 비롯한 다양한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식단으로 잘 알려져 있다. 지중해 식단과 대시 식단 모두 채소, 과일, 통곡물 중심으로 식사를 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또 다른 인기 식이요법으로는 지방은 충분이 먹고 탄수화물은 적게 먹는 케톤 형성 식단(Ketogenic diet)이 있다. 하지만 이는 주로 빠르게 체중을 감량할 목적으로 식이요법을 계획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고, 일반적인 건강 식단 순위에서는 상대적으로 밀리는 경향을 보인다.


즉, 올해 유행할 식이요법은 신선하고 참신한 새로운 유형의 식단이 등장하기보다, 기존에 유행했던 방법들이 지속적으로 인기를 끌 것이라는 분석이다.


한편 이러한 식단 랭킹은 영양, 비만, 당뇨, 심장질환, 심리 등의 각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만들었다. 이 전문가 집단은 △얼마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지 △단기 혹은 장기적인 체중 감량 효과가 있는지 △영양상 완성도는 어떤지 △안전한지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에 대한 잠재적 효과가 있는지 등을 기준으로 순위를 결정했다. 이를 통해 결정된 순위는 다음과 같다.


WW 식단/Smiley's Poi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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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의 식단은?

전반적으로 가장 좋은 건강 식단으로는 지중해 식단이 1위에 올랐다. 그 뒤를 이어 대시 식단과 플렉시테리언이 공동 2위를 차지했다. 플렉시테리언은 대체로 채식 위주로 식사를 하되 일부 동물성 식품도 먹는 식이요법이다. 4위에는 WW 식단이 올랐는데, 이는 음식물마다 포인트 값을 주고, 건강한 음식일수록 포인트가 0에 가깝도록 매겨 포인트가 낮은 음식 위주로 선택해 먹도록 하는 식이요법이다.


최고의 체중감량 식단은?

체중감량 식단은 WW가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했고, 체적 측정 식단(Volumetrics)과 엄격한 채식주의(vegan diet)가 그 다음 공동 2순위를 차지했다. 체적 측정 식단은 칼로리는 낮지만 포만감을 주는 음식에 집중하는 식이요법이고, 엄격한 채식주의는 육류와 유제품 등 동물성 식품을 전혀 먹지 않는 완벽한 채식주의를 의미한다. 4위는 플렉시테리언이 차지했다.


가장 지키기 쉬운 식단은?

지중해 식단이 가장 유지하기 쉬운 건강 식단으로 꼽혔고, 이어 플렉시테리언이 2위, 그리고 WW와 마인드 식단(MIND diet)이 공동 3위에 올랐다. 마인드 식단은 지중해 식단과 대시 식단을 혼합한 형태로, 인지력 감퇴를 늦추는데 도움이 되는 식단으로 잘 알려져 있다.

문세영 기자 pomy80@kormedi.com 코메디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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