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포스코건설, 디데크 공법 신기술 인증 취득


    롯데건설과 포스코건설은 장경간 거푸집용 데크플레이트 공법(D-Deck 공법) 기술로 국토교통부로부터 건설 신기술을 취득했다고 13일 밝혔다.


D-Deck 공법을 적용해 시공 완료한 모습./사진=롯데건설.


이 기술은 바닥 시공 시 구조물을 장경간(보와 보 사이 간격이 넓은) 데크플레이트로 시공해 작업 과정을 단순하게 한다. 롯데건설, 포스코건설과 더나은구조엔지니어링, 삼우씨엠건축사사무소, 엔아이스틸이 함께 공동연구로 개발했다.




이번에 개발한 공법은 임시 받침 기둥 위에 8~9m의 더블 리브 골형 강판(단위 폭 600mm에 두 개의 리브를 가지는 데크플레이트)을 올리는 방식이다. 이 방식이 기존의 공법들과 다른 점은 포스코 차량용 GI-ACE 강판을 사용해 데크의 형상 제작성을 높였다는 것이다.


D-Deck 공법/뉴스토마토

edited by kcontents


시공 자체도 용접 없이 역삼각형 래티스거더를 리브 사이에 간편하게 설치하는 방식으로 진행돼 공기단축성과 시공성을 확보했다.


재래식 거푸집 공법 대비 40%, 기존의 데크 공법 대비 20%의 공사 기간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구조물이 하중을 견디는 능력을 증가 시켜 처짐 및 균열 발생을 줄이고 안전성을 개선했다.


이 신기술은 공동주택 지하주차장과 오피스 건축물, 상업용 건축물에 활용도가 높다. ‘길음 롯데캐슬 클라시아’와 ‘평택 더샵 센트럴파크’ 등 다수의 현장에 적용했다.


 

D-Deck 공법/서울파이낸스



edited by kcontents


롯데건설 관계자는 “이번 신기술은 공사기간을 줄여주고 현장 작업 효율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시공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확보했다”며 “실제 길음 롯데캐슬 클라시아 현장의 경우 암지반 굴착 및 근로자 작업시간 단축으로 인한 공사기간 지연이 우려됐지만, 이번 신기술을 적용해 리스크에 대응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오경선 laurenoh1018@gmail.com 포쓰저널 

케이콘텐츠

Posted by engi, conpaper Engi-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