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만다행!...월성 원전 사용후 핵연료 저장 추가 시설 건설 승인


월성 원전 사용후 핵연료 저장 추가 시설 승인...2021년 가동중단 사태 면해


원자력안전위원회 의결


    월성 원자력발전소의 사용후 핵연료 저장시설이 내년말 포화 상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추가 시설 건설이 승인됐다. 승인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이미 영구정지 의결된 월성 원전 1호기는 물론 2,3,4호기도 가동중단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돼왔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10일 서울 광화문에서 제113회 회의를 열고 ‘월성 1~4호기 운영변경허가안 사용후핵연료2단계 조밀건식저장시설 건설안’을 표결에 부친 끝에 승인했다. 표결 결과는 찬성 6대 반대 2다.


국민들이 왜 이런 걱정까지 해야 하나

(에스앤에스편집자주)



경북 경주 월성원자력본부 전경 / 한국수력원자력 제공




이날 안건은 한국수력원자력이 2016년 4월 26일 월성 원전 내 사용후핵연료를 저장하는 건식저장시설(맥스터) 증설을 요청해 심의·의결됐다. 원전 원자로에서 꺼낸 사용후핵연료는 우선 습식저장시설에서 보관한다.


수년이 지나 사용후핵연료의 열이 어느 정도 식으면 건식저장시설로 옮겨 임시 보관할 수 있는데 이런 시설의 종류로 캐니스터와 맥스터가 있다. 현재 월성 원전 부지에는 캐니스터 300기와 맥스터 7기가 있다.


그러나 지난해 6월 기준 이 두 시설의 저장률은 96.04%를 넘어 2021년 저장 포화 상황이 예상된 바 있다. 이에 추가 증설이 필요해 원안위에서 지난해 11월 한차례 논의를 진행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해 월성 2,3,4호기 가동중단 가능성에 대한 논란이 제기됐었다. 이번에 최종 가결로 일단 이 논란은 종지부를 찍게됐다.


원안위 위원들은 이날 가결에 전원 합의를 보지는 못했다. 반대 의사를 표한 위원들은 맥스터 증설 내용이 담긴 월성 1~4호기 운영변경허가안을 의결하기에 앞서 사고관리계획서를 살피고 안전성을 확인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김호철 위원은 "사고관리계획서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에서 심사 중인데 이를 보지도 않고 증설 허가를 내주는 것은 위원회 심의에 흠결이 될 수 있다"며 "관련 내용을 먼저 보고 의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가결 의사를 표명한 위원들은 원전 운영변경허가안과 사고관리계획서는 별도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고 했다. 이병령 위원은 "KINS와 원자력안전전문위원회의 검토 결과 기술적 안전상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먼저 허가를 하고 사고관리계획서는 나중에 봐도 된다"고 맞섰다.


경북 경주시 월성 원자력발전소 부지 내에 있는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 '맥스터'. 한국수력원자력 제공

edited by kcontents


원전 사고관리계획서는 2016년 6월 정부의 중대사고에 대한 대응을 법제화하는 과정에서 새롭게 생긴 내용이다. 원전 사업자는 운영 중이거나 운영허가를 신청한 원전에 대한 사고관리계획서를 별도로 제출해야 한다.




edited by kcontents


엄재식 위원장은 "사고관리계획서를 운영변경허가안 심의에 포함시키면 이전까지 진행한 운영변경허가 심의 결과도 문제가 될 수 있다"면서 "운영변경허가안과 구분해 별도로 심사를 진행하는 것이 맞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한수원은 이번 증설에 걸리는 공사기간을 약 19개월로 산정했다. 그동안 원안위의 의결이 지연될 경우 월성 원전의 기존 건식저장시설이 포화돼 원전이 가동중단해야하는 사태로 이어질 수 있어 전문가들의 우려가 높았다.

김태환 기자 조선비즈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