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하수처리장 시설현대화 · 인천신항 항만배후단지(1단계2구역) 개발사업 본격화


천안하수처리장 시설현대화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


     천안시·(가칭)천안엔바이로주식회사, 내년 12월 착공 목표로 사업 추진


천안시는 ‘천안 하수처리장 시설현대화 민간투자사업’ 우선협상대상자인 (가칭)천안엔바이로주식회사를 사업시행자로 지정하고 23일 실시협약을 체결한다.


천안 하수처리장/창림건업


*실시협약

민간투자사업을 추진하는 사업시행자와 정부간에 체결하는 계약서 또는 협약서로서 법률적으로는 사법상의 계약을 의미한다

edited by kcontents


천안 하수처리장 시설현대화 민간투자사업은 2016년 2월 최초제안서접수를 시작으로 적격성조사와 제3자 제안공고와 협상을 거쳐 이달 중앙민간투자사업심의 의결을 받았다.




이 사업은 기존 하수처리장 시설의 노후화로 인한 악취 문제를 해소하고 하수찌꺼기 감량을 위해 총사업비 1969억원 규모로 시설을 현대화한다. 노후한 1단계 시설 철거 후 신설(Q=70,000㎥/일), 2단계 개량(Q=80,000㎥/일), 5단계 증설(Q=23,000㎥/일), 하수찌꺼기감량화시설이 조성된다.


이번 실시협약 체결에 따라 실시계획 승인 등 사전절차를 걸쳐 내년 12월 공사 착공에 들어가 2025년 2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될 예정이다.


천안 하수처리장 조감도/매일건설신문

edited by kcontents


박용초 하수시설과장은 “노후된 하수처리장으로 인한 악취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나, 해당 사업이 완료되면 악취민원 해결은 물론 추가로 발생하는 여유부지에 주민편의시설 설치가 가능해 오히려 하수처리장을 찾는 시민이 많아 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윤원중 기자 디트news24 




인천신항 항만배후단지(1단계2구역) 개발사업 실시협약 체결


민간투자를 통한 고부가가치 물류·제조기업 유치 기대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인천신항 항만배후단지(1단계2구역) 개발사업’ 시행자로 현대산업개발컨소시엄인 ‘(가칭)인천신항 배후단지(주)’를 지정하고, 20일 오전 밀레니엄 힐튼 서울에서 실시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민간출자자는 HDC현대산업개발(주) 45%, ㈜늘푸른개발 30%, ㈜토지산업개발 20%, 활림건설(주) 2.5%, 원광건설(주) 2.5%로 구성됐다.


 

조감도


인천신항 항만배후단지(1단계2구역) 개발사업은 민간이 약 2천억 원을 투입하여 2022년까지 토지와 각종 기반시설을 조성한 후, 정부로부터 조성된 부지의 소유권을 취득하여 2023년부터 분양을 통해 복합물류, 첨단부품 등 고부가가치 물류·제조기업을 유치하는 사업이다.




사업은 항만법에 따라 민간이 제안하여 사업시행자가 지정되는 최초의 항만배후단지 개발사업으로 지난해 6월 사업제안 이후, 올해 7월 2일 ‘(가칭)인천신항 배후단지(주)’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여 협상을 거쳐 이번에 실시협약을 체결하게 되었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인천신항 항만배후단지 민간개발 사업은 인천신항 활성화 및 신규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2020년 공사 착수부터 단지 조성, 입주 등 향후 일정을 차질 없이 관리하여 항만배후단지 개발사업의 새로운 성공모델로 자리잡을 수 있게 하겠다”라고 말했다.

김비도 기자[현대해양]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