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결산] 현대건설 수주 1위 탈환 ㅣ 2019년 최고의 건설 브랜드는?


막판 10여일 남겨두고… 현대건설 수주 1위 탈환


도시정비사업 올해 2조8000억… 국내 건설업체 중 최고액 달성


     현대건설이 부산 사하구 감천2구역을 재개발해 짓는 아파트 단지의 완공 후 모습. 현대건설은 지난 21일 이 재개발 사업을 수주하며 올해 도시정비사업 수주액 1위를 달성했다. 


현대건설이 올 한 해 도시정비사업 수주액 2조8322억원을 기록하며 국내 건설 업체 중 최고액을 달성했다고 22일 밝혔다. 현대건설은 지난 21일 부산 감천2구역 재개발 사업(4923억원)을 따내면서 종전 1위였던 포스코건설(2조7000억원)을 제쳤다.

현대건설이 부산 사하구 감천2구역을 재개발해 짓는 아파트 단지의 완공 후 모습. 현대건설은 지난 21일 이 재개발 사업을 수주하며 올해 도시정비사업 수주액 1위를 달성했다. /현대건설




감천2구역 재개발은 부산 사하구 감천동 202번지 일대를 지하 4층~지상 36층, 21동, 2279가구 규모 대단지로 탈바꿈하는 사업이다. 현대건설이 단독으로 입찰했고, 시공사 선정 총회에서 조합원들의 찬성을 받아 수주에 성공했다.


올해 현대건설은 서울 2건(대치동 구마을3 재개발, 등촌1구역 재건축), 수도권 4건(과천 주암장군마을 재개발, 인천 화수화평 재개발 등), 지방 4건(청주 사직3구역 재개발, 대구 신암9구역 재개발 등) 등 전국에 걸쳐 총 10건의 사업을 수주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이달 30일 예정된 대구 수성지구 2차 우방타운 재건축 사업까지 수주하면 올 한 해 도시정비사업 수주액 3조원을 돌파한다"고 전했다.


현대건설은 지난 1월 주택사업본부를 신설하고,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 개정 등에 대응하기 위해 준법민원대응팀과 기술력경쟁력강화팀 등 조직을 재편했다. 윤영준 현대건설 주택사업본부 부사장은 "전문성과 맞춤형 사업 전략, 브랜드 인지도 등을 바탕으로 좋은 성적을 거뒀다"며 "내년에도 사업성을 철저히 분석하고 역량을 강화해 전국 재개발, 재건축 현장에서 수주 성과를 이어가겠다"고 했다.


올해 현대건설과 포스코건설은 정비사업 수주액 1위를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상반기까지만 해도 현대건설이 우세했지만, 포스코건설이 11월 광주 풍향구역 재개발, 신반포18차 337동 재건축 사업 등을 잇달아 따내며 앞서기도 했다. 하지만 연말을 10여일 앞두고 현대건설이 감천2구역 사업을 따내며 수주액 최종 1위를 차지했다.

성유진 기자 조선일보 




건설회사 브랜드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현대건설, 2위 대우건설, 3위 GS건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건설 2위 대우건설 3위 GS건설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11월 21일부터 2019년 12월 22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39,653,36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하였다. 지난 2019년 11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42,826,593와 비교해보면 7.41%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19년 12월 순위는 현대건설, 대우건설, GS건설, SK건설, 포스코건설, 현대산업개발, 두산건설, 삼성물산, 대림산업, 한화건설, 롯데건설, 동부건설, 신세계건설, 쌍용건설, 호반건설, 코오롱글로벌, 부영, 계룡건설, KCC건설, 태영건설, 서희건설, 신원종합개발, 금호건설, 성지건설, 남화토건, 한신공영, 일성건설, 이테크건설, 남광토건, 동문건설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현대건설 ( 대표 박동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5,712 미디어지수 616,794 소통지수 1,903,967 커뮤니티지수 1,384,476 사회공헌지수 602,7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83,728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746,275와 비교하면 16.75% 하락했다.


​2위, 대우건설 ( 대표 김형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4,688 미디어지수 439,158 소통지수 1,092,564 커뮤니티지수 718,474 사회공헌지수 853,6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38,526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512,036와 비교하면 28.92% 상승했다.


​3위, GS건설 ( 대표 허창수, 임병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1,952 미디어지수 588,777 소통지수 866,844 커뮤니티지수 510,292 사회공헌지수 768,8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36,730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220,603와 비교하면 27.75% 상승했다.


​4위, SK건설 ( 대표 안재현, 임영문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355 미디어지수 276,342 소통지수 760,023 커뮤니티지수 934,346 사회공헌지수 552,77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47,844 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280,030와 비교하면 11.75% 상승했다.


​5위, 포스코건설 ( 대표 이영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44,064 미디어지수 345,348 소통지수 644,490 커뮤니티지수 676,556 사회공헌지수 708,88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19,341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013,830와 비교하면 20.14% 상승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2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건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면 지난 2019년 11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42,826,593와 비교해보면 7.41% 줄어들었다.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15% 하락, 브랜드이슈 6.51% 하락, 브랜드소통 4.51% 하락, 브랜드확산 5.02% 상승, 브랜드공헌 21.87% 하락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9.73%로 분석되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현대건설, 현대산업개발, 롯데건설, SK건설, 대우건설, 삼성물산, GS건설, 포스코건설, 한화건설, 두산건설, 코오롱글로벌, 동부건설, 신세계건설, 태영건설, 호반건설, 금호건설, 쌍용건설, 대림산업, 서희건설, 계룡건설, 한신공영, 부영, KCC건설, 성지건설, 이테크건설, 신원종합개발, 일성건설, 동문건설, 남광토건, 남화토건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박지훈 미래한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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