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수소융복합단지 실증사업에 '한발'/ 군산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설 ‘급물살’


인천시, 수소융복합단지 실증사업 산업부 과제 선정

   천시(시장 박남춘)는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 주관 사업비 2억5천만원의 수소융복합단지 실증사업 예비타당성 조사연구과제에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산업부가 공모한 수소융복합단지 실증사업은 수소 경제 로드맵에 따라 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해 권역별 ‘수소 산업 클러스터 구축’을 목표로 수소 산업의 기술개발, 인력양성, 중소기업 육성 등의 기반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국비 2억5천만원, 2020년 1월부터 18개월간 실시
심의 통과 시 총 사업비 880억원 투입

인천시


edited by kcontents

인천시는 인천테크노파크,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현대로템, 연세대학교와 협조하여 2020년 1월부터 18개월간 예비타당성 조사연구를 진행하며, 예비타당성 조사연구가 정부의 심의에 통과하면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총 사업비 880억원이 투입돼 수도권매립지의 바이오가스를 이용한 수소 생산 클러스터가 조성될 예정이다.

수소 생산 클러스터가 조성되면 대규모 수소 생산 시스템을 구축하며, 수소관련 소재 및 부품 개발을 추진하고, 수소산업 홍보관 운영으로 인천시는 수소 산업에 대한 중심도시로 거듭날 수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항만공사 등 지역 인프라를 이용해 인천형 수소 산업 모델을 마련하고, 수소 에너지에 대한 주민수용성 향상과 함께 침체된 지방 산업단지의 고도화를 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번 공모는 지난 3월 산업부 1차 공모에서 제안된 11개 지방정부의 연구과제를 토대로 기획됐으며, 10월 2차 공모과제로 ❶수소 생산 클러스터, ❷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 ❸수소 모빌리티 클러스터, ❹수소 연료전지 발전 클러스터 등 4개 과제가 지정됐다.

박철현 에너지정책과장은 “탄소경제에서 수소경제로의 에너지패러다임 전환은 시대적 흐름으로 인천시는 수소 산업의 핵심인 발전사와 송도엘엔지(LNG)인수기지 등을 지닌 수소 경제 활성화의 핵심 동력도시”라며,
“수소 생산 클러스터 사업 지정으로 정부의 수소 경제 활성화에 부응해 인천형 수소 경제 모델을 연구하고, 지역 중소기업 육성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것”라고 말했다.

인천시




군산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설 ‘급물살’


16일 한수원과 주주협약…지난 달 공사재개 이어 잇딴 호재


     전북 군산에 추진되고 있는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설사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이테크건설은 지난 16일 한국수력원자력과 SMG에너지에 대한 주주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SMG에너지는 군장에너지(81.87%)와 이테크건설(18.13%)의 자회사로, 전북 군산시 비응도동에 있는 군산2 국가산업단지 내에 부지면적 16만7500㎡ 규모의 바이오매스 발전소를 건설 중이다.


이 발전소는 100% 바이오매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10만kW급 발전소로, 전북 군산산업단지와 새만금 지역에 전기를 공급하게 된다.


군산에 지어지고 있는 SMG에너지 조감도




당초 이 사업은 환경영향평가를 통과하고 군산시로부터 건축허가를 승인받은 후 착공돼 지난 내년 6월까지 공사를 마무리 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주민들의 발전소 건설 반대로 군산시에서 SMG에너지의 건축물 변경신청서를 반려하고, 이에 SMG에너지 측이 소송을 제기하면서 공사가 중단됐었다.


하지만 지난 10월 30일 법원이 SMG에너지 측의 손을 들어주면서 지난달 공사를 재개했다.

이어 이번에 공기업인 한수원이 주주로 참여함으로써 그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게 됐다.


이날 주주협약식에서 박준영 SMG에너지 대표이사는 “한수원이 주주로 참여함으로써 사업의 안전성과 더욱 발전적인 회사로 도약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한수원 이인식 본부장은 “SMG에너지 발전사업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게 됐다”며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돼 공기업과 민간 기업이 상생하는 모범적인 사례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SMG에너지 발전소는 1년 만에 공사가 재개됨에 따라 준공은 당초 예정보다 1년 늦어진 2021년 말로 예상되고 있다.

[기계설비신문 안광훈 기자]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