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에게 필요한 수면 시간 확인하는 법
Chris M. Matsko, MD

     살면서 수도 없이 잠을 잘 자라는 말을 들어왔을 것이다. 당신 뿐만이 아닌, 평범한 어린 아이, 내일 학교에 가야 하는 학생, 큰 경기를 앞두고 있는 운동 선수, 삶에서 여러 문제를 겪고 있거나 병을 앓고 있는 성인까지 모든 사람들이 잘 자라는 말을 들을 것이다. 그렇다면 "잘 자는 것"이란 도대체 무엇일까? 아마 개인의 생활 방식에 따라 답이 달라질 것이다. 하지만 잘 자기 위해서 먼저 자신의 몸이 어느 정도의 수면 시간을 요구하는지를 알아야 할 것이다.

3단계 중 1: 자기 몸에 대해 알기




시험해보기. 확실한 결과를 알기 위해 하루 이상이 소요될 수 있다.[1]
며칠간 걱정 없이 잘 수 있는 연휴 등이 있다면 아마 이 때가 필요한 수면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최적의 기회일 것이다. 또한 확실하게 알기 위해 며칠을 투자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도록 하자.
첫 번째 단계는 적절한 시간에 자는 것이다. 아마 맘편히 잘 생각을 하고 있다면, 학교 수업이나 일이 없는 상태일 것이다. 이 방법을 시도하기 위해서는 늦게까지 일어나 있지 말고 평범히 잠에 드는 것이 좋다. 매일 같은 시간에 자는 습관 속에서 자신이 필요한 수면 시간을 찾는 것이 가장 정확한 결과를 낼 수 있다.

다음으로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알람을 맞추지 않는 것이다. 자연스레 일어날 때까지 자라. 일반적으로 첫날밤에는 평소 이상, 많이는 16시간까지 자게 될 것이다. 몸에 누적된 피로 때문이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이미 수면 부족으로 몸이 많이 피곤한 상태라면, 수면 시간을 측정하기 전에 몸에 쌓인 피로를 덜어내는 것이 좋다. 그래야 정확한 결과가 나올 것이다. 몸이 그다지 피로하지 않다면 시험을 속행해도 좋다.



첫날밤의 긴 잠 이후에는 평균적으로 자면 된다. 평소랑 똑같은 시간에 취침하고 알람을 설정하지 않는다. 아마 며칠 뒤에는 기상 시간도 전반적으로 비슷해질 것이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몸이 어느 정도의 수면 시간을 필요로 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잠을 충분히 잤다면 스스로도 확실히 깼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며, 지루하거나 단조로운 일을 하더라도 졸리지 않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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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간에 누적된 피로 풀기. 수면 부족은 보통 자기의 몸이 필요로 하는 수면 시간을 충족시키지 못했을 때 방생한다. 게다가 이는 시간이 흐를 수록 누적되니 빨리 해결해야 한다.[2]

매일 수 분, 혹은 수 시간의 잠을 조금씩 줄여나갔다면, 이 상태가 지속되었을 때 단기적, 장기적 수면 부족 증상을 야기할 수 있다.

놀거나 일하거나 공부하기 위해 늦게까지 깨어 있다가 아침에 일어나기 위해 알람을 설정하게 되면 피로가 몸에 축적된다.

위처럼 당신이 단기간에 쌓았던 피로를 매일 조금씩 더 자는 것으로 해결하도록 한다. 아니면 당신이 더 이상 피로를 느끼지 않을 때까지 매일 규칙적으로 낮잠을 자도록 한다.



이 지시대로 하려면 당신이 자는 시간을 다 알고 있어야 한다. 이를 기록하는 것으로 당신의 몸이 필요한 수면 시간을 알아볼 수도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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