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AI로 뇌성마비환자 정형수술 효과 예측/ 폐 질환 검출 AI소프트웨어 ‘루닛 인사이트 CXR’, 유럽 CE인증 획득 VIDEO: Lunit wins CE Mark for AI-powered chest X-ray software


인공지능으로 뇌성마비환자 정형수술 효과 예측


서울대 이제희 교수팀, 

딥러닝 AI 적용해 근골격 역학 계산


     서울대 공대는 컴퓨터공학부 이제희 교수 연구팀이 인공지능(AI) 기술을 이용해 세계 최초로 사람의 근골격계 움직임을 재현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로 정형외과에서 뇌성마비 환자를 수술하거나 재활할 때 도움을 줄 수 있게 됐다.


사람의 운동계를 가상 환경에서 시뮬레이션하는 일은 지난 30여년 간 어려운 연구 주제로 여겨져 왔다. 근골격 역학이 복잡하고 계산량이 많아 연구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의족을 착용한 채 달리고 있는 환자 재현.




이에 연구팀은 최근 개발한 기술을 이용해 600개가 넘는 전신 근육 가운데 골격을 움직이는 342개의 골격근을 시뮬레이션 하는 것에 성공했다. 이제희 교수는 “딥러닝 기술을 통해 복잡한 근골격 역학을 효율적으로 학습하고, 계산량을 효과적으로 처리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이 제안한 딥러닝 기술을 활용하면 걷기, 달리기, 춤추기 등 다양한 동작을 할 때 어떻게 근육이 사용되는지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특히 근육에 문제가 생겨 제대로 보행을 할 수 없는 뇌성마비 환자의 근육 움직임을 개선하는 수술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제희 교수는 “이번 연구는 인공지능과 딥러닝 등 첨단 기술을 통해 얻은 성과”라며, “재활의학, 스포츠의학, 정형외과 등 많은 분야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 결과는 세계적으로도 인정받아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에서 세계 최고 권위를 인정받는 시그래프(SIGGRAPH)에 소개됐다. 이 연구는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의 후원을 받아 진행됐다

박경일  robot@irobotnews.com 로봇신문사




폐 질환 검출 AI소프트웨어 ‘루닛 인사이트 CXR’, 유럽 CE인증 획득


EU 시장 공략 발판 마련


      의료 인공지능 기업 루닛(대표 서범석)은 자체 개발한 주요 비정상 소견 진단 보조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루닛 인사이트 CXR(Lunit INSIGHT CXR)'이 유럽의 CE 인증을 획득했다고 21일 밝혔다.


유럽 내 판매를 위해 CE 인증은 필수적이다. 엄격한 안전성과 효용성을 심사 기준으로 삼는 의료 분야의 CE 인증은 더욱 어렵다고 알려져 있다. 현재 루닛의 제품들은 한국을 넘어 멕시코, 아랍에미레이트연합, 중국, 태국 등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한 영상의학전문의가 ‘루닛 인사이트 CXR’을 사용해 흉부 엑스레이를 분석하고 있다


 

Lunit wins CE Mark for AI-powered chest X-ray software


Medical artificial intelligence company Lunit announced that it won CE Mark approval for its Lunit Insight CXR up-to-date chest X-ray analysis AI.


The Seoul-based company said its Lunit Insight CXR is designed to help increase accuracy for detecting more findings and alleviate the burden on radiologists who conduct routine chest X-ray procedures.




Lunit Insight CXR is capable of detecting 10 major chest abnormalities, including nodule, calcification, pneumothorax, consolidation, fibrosis and more, while also supporting tuberculosis screening. The device detects these abnormalities with an average accuracy of 98.7%, according to a news release.


View full text

https://www.massdevice.com/lunit-wins-ce-mark-for-ai-powered-chest-x-ray-software


edited by kcontents


이번 CE 인증으로 루닛의 제품은 28개국으로 이루어진 유럽 연합(EU)과 유럽 자유 무역 연합(EFTA) 내에서 자유롭게 판매될 수 있다.


Lunit INSIGHT CXR 2로 검출한 기흉 케이스. 병원에서 사용하는 판독 시스템(PACS)에 탑재되어 판독 환경에 최적화됐다./biospectator.com

edited by kcontents


‘루닛 인사이트 CXR’ 제품은 루닛의 독자적인 인공지능 기술을 바탕으로 의사들의 빠르고 정확한 판독과 진단을 보조할 목적으로 설계됐다. 환자의 흉부 엑스레이 사진을 수 초 내로 분석해, 각 질환 의심 부위와 의심 정도를 색상 등으로 자동 표기하는 방식이다. 단 몇 초 만에 폐 결절, 폐 경화, 기흉을 포함한 주요 비정상 소견을 97~99%의 정확도로 검출해낸다는 것이 장점이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흉부 엑스레이 사진 한 장만으로 여러 비정상 소견을 한눈에 잡아낼 수 있는 방식으로 제품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있다”고 말했다.


루닛은 흉부 엑스레이에서 폐 결절을 포함한 다양한 폐 질환을 검출하는 알고리즘을 연구 및 개발해오고 있다.

박경일  robot@irobotnews.com 로봇신문사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