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세계 최고 기업 '한전', 탈원전으로 신용등급 최하위..."재무구조 급속도로 악화"/ 한전 사장 "전기료 한시적 특례할인 폐지할 것"


S&P, 한전 '자체 신용등급' 한단계 강등…"탈원전 여파로 재무구조 급속도로 악화"


10개 투자적격등급 중 최저


글로벌 신용평가사의 경고

BBB→BBB- 로 하향 조정

年 발전원가 25조→38조 급증


    글로벌 신용평가회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한국전력의 자체 신용등급을 한 단계 떨어뜨렸다. 자체 신용등급은 정부 지원 가능성을 배제한 회사 자체의 신용도를 뜻한다. 정부의 탈원전 정책 후유증으로 올 상반기 1조원에 가까운 적자를 쌓는 등 재무구조가 악화되면서 한전에 대한 해외 평가사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S&P는 29일 한전의 자체 신용등급을 BBB에서 BBB-로 하향 조정했다. 10개 투자적격등급 중 가장 낮은 등급이다. 한전 자체의 펀더멘털(기초체력)이 급속히 악화되고 있다는 글로벌 신용평가사의 경고로 풀이된다. S&P는 다만 한전의 장·단기 신용등급은 정부 지원 가능성을 고려해 종전과 같이 AA와 A-1+로 유지했다. 한국 정부의 신용도와 같은 수준이다. 국내외 신용평가사는 정부 산하 공기업의 장·단기 신용등급을 정부와 똑같이 매기고 있다.



S&P는 한전의 재무적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한전은 올 상반기에만 9285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는 등 극심한 수익성 악화를 겪고 있다. 최근 3년간 발전원가(연료비와 전력구입비)가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지만 전기요금은 그대로 유지되면서 실적 부진이 이어진다는 설명이다. 이 회사의 발전원가는 문재인 정부 출범 전 해인 2016년 25조원 수준이었지만 지난해 약 38조원으로 증가했다. 석탄 가격이 상승한 데다 발전 단가가 높은 민간 발전사의 전기 구매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올해와 내년에도 비슷한 수준을 기록할 것이란 관측이 많다.




S&P는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따른 충격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값싼 원자력 및 석탄발전 가동이 줄고 미세먼지 저감 등 친환경 관련 투자는 늘어나서다. 2017년 말 55조1656억원이던 한전의 총차입금은 올해 6월 말 70조4732억원으로 불어났다. 부채 비율은 같은 기간 149.1%에서 176.1%로 상승했다.


S&P는 “정부가 태양열과 풍력 등 친환경 발전 설비 비중을 확대할수록 한전의 원전·석탄 발전소 가동률은 떨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한전이 발전단가가 더 높은 민간 발전사로부터 더 많은 전기를 구매할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수익성이 나빠질지 모른다”고 덧붙였다.


2016년 약 20조원이던 한전의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이 올해와 내년에는 10조~12조원 수준으로 줄어들 것이란 게 S&P의 전망이다. 반면 설비투자 규모는 2017~2018년 연평균 11조~12조원에서 올해와 내년 14조~17조원 수준으로 불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김민집 S&P 연구원은 “이미 계획된 원자력 발전소 건설 및 친환경 발전설비 확충 등 대규모 투자로 한전의 차입금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며 “앞으로 1~2년간 주요 재무지표가 개선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진성 기자 jskim1028@hankyung.com 한국경제




한전 사장 "전기료 한시적 특례할인 폐지할 것"


    한국전력이 한시적 특례할인 제도를 일제히 폐지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29일 매일경제신문에 따르면 김종갑 한전 사장은 최근 이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온갖 할인제도가 전기요금에 포함돼 누더기가 됐다"면서 "새로운 특례할인은 도입하지 않을 것이고, 운영 중인 한시적 특례는 모두 일몰시키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말했다.  


뉴투데이

edited by kcontents

 

한전은 현재 주택용 절전 할인, 신재생 에너지 할인, 전기차 충전 할인, 초·중·고교 및 전통시장 할인 등을 운영하고 있다. 이 특례할인 제도는 한전 경영 적자의 주요 원인 가운데 하나로 지목돼 왔다. 김 사장의 발언은 특례할인 제도 등을 원칙적으로 모두 없애 한전의 적자 누적 부담을 덜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김 사장은 전기차 특례 할인을 사례로 들며 "할인 없이 요금을 다 받아도 휘발유 가격의 32%에 불과하다"며 "지금은 할인 때문에 휘발유 가격의 7%밖에 안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요금 할인보다는 바우처 제도와 소득 보조 형태의 현금 지급 등 재정으로 복지와 산업정책을 추진하는 게 맞다"고 밝혔다. 



 

김 사장의 발언은 "특례할인을 폐지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관련 업계 등의 입장과 반대돼 반발이 예상된다. 신재생 에너지나 전기차의 경우 산업이 시작하는 단계로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힘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또 할인 폐지가 사실상 전기요금 인상으로 이어져 여론 반발도 예상된다.

 

이에 정부도 업계 요구와 여론 반발 등을 무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다만  한전이 적자 누적에서 벗어나기 위해 여러 방안을 검토하는 것은 이해한다고 밝혔다.

 

정부 관계자는 "한전의 입장에서 여러 방안을 검토할 수는 있지만 정부와 협의된 사안은 아니다"라며 "전반적인 요금체계 개편의 틀 내에서 논의할 문제"라고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김 사장은 인터뷰에서 전기요금 원가 공개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정부와 (주택용, 산업용 등) 용도별 요금 원가 공개를 협의하고 있다"며 "야단을 맞더라도 용도별 원가를 공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민정 기자 lee.minjung2@joongang.co.kr  중앙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