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반포3차 재건축 '통매각' 강행/ 동부 이촌동 재건축은 언제쯤?


신반포3차 재건축 '통매각' 강행…정부 "정비계획 변경해야" 제동


    서울 서초구 반포동 신반포3차·경남 아파트 재건축(래미안 원베일리) 조합원들이 29일 총회를 열고 결국 일반분양분 통매각을 승인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와 서울시는 이를 불허하겠다는 입장이어서 갈등이 예고된다.


신반포3차·경남아파트 재건축 조합은 이날 임시총회를 열고 일반분양 물량의 통매각 안건을 가결시켰다. 안건은 투표에 참석한 조합원 95% 이상의 압도적인 찬성률로 통과됐다. 조합은 이에 따른 정관과 관리처분 변경 안건도 가결했다.


신반포3차·경남아파트 재건축 현장/다음부동산

edited by kcontents




앞서 조합은 일반분양 통 매각을 위한 입찰을 진행했고 1·2차 유찰 끝에 수의계약에서 최종 입찰자를 선정했다. 입찰자는 변호사 부동산 중개 서비스로 알려진 ‘트러스트’에서 운영하는 임대관리업체인 ‘트러스트 스테이’로 분양가는 3.3㎡당 6000만원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합은 통매각 안건 통과 직후 바로 서초구청에 정관 변경 및 관리처분 변경을 신고할 방침이다. 구청이 이를 받아들이면 곧바로 트러스트스테이와 계약 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국토부가 이날 서울시와 실무협의를 열고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한 끝에 통매각 절차는 경미한 변경이 아닌 재건축 정비계획을 변경해야하는 것으로 결론내면서 통매각 허용은 요원할 전망이다. 조합정관과 사업시행인가, 관리처분인가에 앞서 재건축 정비계획을 바꿔야 할 정도로 중대한 사안으로 유권해석을 한 것이다. 정비계획 변경 승인권자는 서울시다. 서울시는 관할 구청에서 문의해올 경우 이와 같은 맥락으로 답변 할 방침이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아시아경제] 




동부 이촌동 재건축 바람 언제쯤 불까


한강맨션·한강삼익 사업시행인가 앞두고 시장은 '정중중'


    서울 용산구 이촌동 한강맨션 아파트 재건축 조합은 지난 5일 건설회사를 대상으로 재건축 홍보 설명회를 열었다. 포스코건설과 호반건설을 제외한 나머지 8개 대형 건설사가 참여하면서 재건축 사업 가시화에 대한 기대를 한층 높였다. 


서울의 마지막 남은 재건축 노른자위 용산구 동부이촌동에도 재건축 사업이 본격 닻을 올리는 걸까. 현지 주민들의 반응은 대체로 시간이 더 필요하다로 모아지고 있다. 주민들은 서울시의 '임대주택 건설 의무'와 공용시설 부지 기부채납 등의 문제가 아직 해결이 안됐기 때문에 재건축 사업 진행이 속도가 붙는 건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강맨션아파트는 동부 이촌동에서 '맏형' 뻘인 단지다. 1970년 입주로 올해로 50년이 됐다. 현재 5개 타입(27평·89㎡, 32평·105㎡, 37평·122㎡, 51평·168㎡, 57평·188㎡)에 24개동으로 이뤄진 총 660세대는 재건축 사업 이후 1400세대 이상의 대단지로 탈바꿈 하게 된다. 그러나 공인중개업소에서는 "이곳에 신규 아파트가 들어서려면 최소 6년에서 최대 10년까지 보는 상황"이라 말하지만, 투자수요는 계속 이어지고 있다. 


한강맨션 아파트. 사진 = 이코노믹리뷰 신진영 기자




갈길이 멀지만 한강맨션 아파트 시세는 '강세'  

서울시에 따르면, 한강맨션아파트의 재건축 심의는 통과돼 현재 구청으로부터 사업시행인가를 앞두고 있다. 용산구청 관계자는 "아직 한강맨션아파트에서 사업시행인가 신청은 받지 않은 상황이다"고 말했다.  


시장에서는 한강맨션아파트가 재건축 사업에 본격적으로 들어가면 동부 이촌동 전체 시장이 '들썩'일 거라는 기대감은 존재한다. A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32평(105㎡)이 23억8000만원에 거래된다"며 "37평(122㎡)은 24억5000만원, 57평(188㎡)이 34억7000만원 선이다"고 말했다. 기자가 지난 25일 KB 부동산을 통해 확인한 거래가는 "2~3달 전쯤에 거래되던 시세다"고 덧붙였다. 


공인중개업소에서는 "한강맨션 매매가격은 지난해 여름까지는 저평가 된 상태로 유지해오다가 1년전부터 상승세를 타기 시작했다"고 말한다. 그러나 매수 문의는 와도 거래 물건이 거의 없다. 지난해 1월부터 '10년 보유·5년 거주'라는 조건이 충족돼야 조합원 승계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다른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물건이 있으면 매수자는 붙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현재 한강맨션을 10년 보유하고 5년 거래할 물건들은 다 나와 거래가 되며 매도 호가는 높아지고 있다.  




C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매수세는 많지는 않지만 워낙 투자금액이 커서 실수요자들은 접근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도 꾸준히 매수자들이 찾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코노믹리뷰=신진영 기자]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