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가장 강력한 태풍 '하기비스' 북상 중"

19호 태풍 하기비스 발생 북상중…기상청 "올해 태풍 중 가장 강력"


     제19호 태풍 `하기비스(Hagibis)`가 지난 6일 발생해 한반도로 북상 중이다.

기성청에 따르면 하기비스는 올  발생한 태풍 중에서 가장 강력한 태풍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필리핀 말로 `빠름`을 뜻하는 태풍 하기비스는 6일 오전 3시께 태평양 괌 동쪽 1450㎞ 부근 해상에서 발생했다. 같은날 오후 3시 현재 태풍은 괌 동쪽 약 1050㎞ 부근 해상에서 시속 36㎞로 서쪽으로 이동 중이다.


 사진설명[사진출처 = 기상청]




중심기압 990헥토파스칼(hPa), 중심 부근 풍속은 초속 24m(시속 86㎞), 강풍반경은 200㎞인 소형급 태풍이다.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세력을 키우고 있는 모습이다.


하기비스는 11일 오후에는 일본 오키나와 동남동쪽 410km 부근까지 진출할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봐?.


이 무렵이 되면 태풍의 중심 기압은 925hPa, 중심 부근 풍속은 초속 51m(시속 184㎞), 강풍 반경 430㎞의 매우 강한, 중형 태풍으로 발달할 전망이다.


태풍은 이후 주 후반에 일본 오키나와 부근까지 진출한 뒤, 북동쪽으로 방향을 바꿔 규슈 방향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크다.


기상청 관계자는 "해수면 온도가 29~30도로 높고, 상하층 간에 바람 차이가 없는 등 태풍이 발달하기 좋은 조건을 갖춘 해역을 오랫동안 통과하면서 태풍이 매우 강하고 빠르게 발달하겠다"며 "올해 들어 발생한 태풍 중에서 가장 강하고 규모도 가장 크게 발달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경로는 아직까지 미지수지만 일본으로 향할 가능성이 높다는게 기상청의 분석이다.

태풍 하기비스가 추가로 한반도에 영향을 주면 올해는 한반도가 태풍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해로 기록된다.


지금까지 가장 늦은 시기에 한반도에 영향을 준 태풍은 1998년 10월 16~18일에 온 태풍 `제브`다.

[디지털뉴스국 이상규 기자]매일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