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신규수주 '0'…원전 전문인력이 녹슬고 있다

[단독] 신규수주 '0'…원전 전문인력이 녹슬고 있다

UAE 바라카원전 준공 끝나면
한수원, 최소 인력만 남기기로
건설·정비인력 1300명 순차적으로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사업에 배치

     한국수력원자력이 해외 원자력발전소 건설·정비인력 중 상당수를 태양광발전 등 재생에너지 업무로 전환배치하기로 했다.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원전 건설사업 종료로 남게 되는 인력을 달리 활용할 방법이 없어서다. 해외 원전건설 신규 수주가 전무한 상태여서 원전 전문기술이 녹슬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UAE 바라카원전/khaleejtimes.com
edited by kcontents



27일 한수원이 정유섭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제출한 ‘UAE사업 중장기 인력운영 계획’에 따르면 한수원은 2030년까지 UAE 사업의 현 정원 1300명을 단계적으로 줄이기로 했다. 바라카원전 1~4호기가 차례로 준공되고 있어 시운전·건설분야 정원이 더 이상 필요없기 때문이다. 한수원은 4호기를 지은 뒤 극소수 행정 인력만 현지에 상주시킬 계획이다.

한수원은 지난 6월 바라카원전의 장기정비서비스계약(LTMSA)을 따냈지만 여기에 투입할 수 있는 정원은 아직 알 수 없다. 발주사인 UAE 나와에너지 측이 원전 정비를 총괄하면서 필요 인력이 생기면 그때그때 한수원에 요청하는 방식이어서다. 한수원 관계자는 “발주사가 발행하는 역무 지시서에 따라 인력이 달라진다”며 “LTMSA에 투입할 인력을 미리 정해놓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한수원은 UAE의 원전 인력 중 상당수를 태양광발전단지 등 비(非)원전 분야에 배치한다는 계획이다. 내년부터 2025년까지 6년간 UAE 현장에서 철수할 인력은 총 878명이다. 이 중 97명은 강원 홍천, 경기 포천, 충북 영동 등 신규 양수발전소 세 곳에, 89명은 새만금 태양광발전단지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배치하기로 했다. 한수원은 다음달께 기획재정부와 구체적인 장기 인력소요 계획을 협의할 방침이다.

해외 원전건설 수주가 난항을 겪으면서 세계 최고 수준인 한수원의 원전 기술력이 약화될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우려다. 우리나라가 해외에서 원전 프로젝트를 따낸 건 2009년 바라카원전이 마지막이다. 



정부는 사우디아라비아 체코 등에 원전을 수출하려고 하지만 경쟁이 워낙 치열해 결과를 장담할 수 없다. 반면 러시아 중국 등의 원전업체들은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에 힘입어 해외 수주에 잇따라 성공하고 있다.


손양훈 인천대 경제학과 교수(전 에너지연구원장)는 “해외 경쟁사들과 달리 한수원은 건설부문을 핵심 부서로 두고 있고, 원전 건설의 전문성을 갖춘 우수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이런 전문인력을 재생에너지 등 다른 분야에 배치하는 건 국가적 낭비”라고 말했다. 이어 “국내에선 원전을 없애겠다면서 다른 나라에 팔겠다는 건 누가 봐도 모순”이라며 “탈원전 정책이 지속되면 원전 생태계가 와해될 뿐만 아니라 현존 원전의 안전성도 담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해외 원전 인력의 재배치와 관련해 한수원은 “해외 신규 건설이 없는 상태에서 인력 효율화를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며 “정부와의 협의 과정에서 인력 배치안이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
한국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