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패션 박람회 Coterie를 통해 본 K-Fashion과 '20년 봄/여름 패션 트렌드 VIDEO: COTERIE | New York

뉴욕 패션 박람회 Coterie를 통해 본 K-Fashion과 '20년 봄/여름 패션 트렌드

김동그라미 미국 뉴욕무역관


한국관에 총 29개 한국 패션업체 참여해 K-Fashion 홍보 

내년 봄/여름에도 

꽃무늬, 퍼프소매, 패치업 스타일 인기 지속 전망 



ubmfashion.com


1.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Coterie

개최기간

2019년 9 15()~17()

개최장소

미국 뉴욕주 뉴욕시 맨하탄 제이콥 제비츠센터

주최/주관

Informa

개최 규모

한국 업체 57개사를 포함해 전 세계 85개국에서 1,700여 개사 참가

개최 주기

봄, 가을 연 2 (춘계 2추계 9)

주요 전시품목

디자이너 여성 의류 및 가방, 신발주얼리 등




전시회 성격

세계 패션의 수도인 뉴욕에서 열리는 여성복 전문 의류 전시회로 Paige, Free People, Soia & Kyo, Spanx, Kate Spade, MaxMara USA 등 대형 의류업체 브랜드와 디자이너 브랜드들이 참여함.


동종의 패션 전시회에서도 하이엔드 브랜드들이 대거 참여하는 행사로 평가 받으며, 제품 가격대도 백화점, 부띠크 입점 수준으로 형성되어 있음.


참관객은 주요 유통채널 구매 담당자, 부띠크 오너, 디스트리뷰터 등 실질적인 구매 결정자와 패셔업계 관련 인플루언서 등임.


한국관 운영

이번 전시에는 KOTRA와 한국패션소재협회 주관으로 총 360sqm 전시 면적에 K-Fashion@COTERIE 관이 구성됨.




K-Fashion@COTERIE관에는 한국 패션 브랜드가 참여해 바이어를 대상으로 최신 콜렉션을 소개


전시 공간 외에도 K-Fashion 라운지와 K-Fashion 스타일존을 구성해 전시장을 방문한 바이어들에게 다양한 채널로 K-Fashion을 대대적으로 홍보


이번 전시회에서 Coterie 주최 측은 한국을 주빈국(Korea Focus)으로 최초 선정

이는 주최 측도 세계적으로 각광받기 시작한 한국 패션의 창작성과 경쟁력에 주목한 것으로 풀이됨.


Coterie 블로그 최상단에 소개된 K-Fashion

자료: Ubmfashion 웹사이트




한국관에 마련된 K-Fashion 라운지

자료: 뉴욕무역관 직접 촬영


2. 한국관 참여 업체 및 K-Fashion 특이사항

한국관을 통해 참여한 한국 업체는 총 29개사로 여성의류 및 가방, 주얼리 브랜드 등이 포함됨.


참가 업체들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미국 바이어들에게 제품과 브랜드를 홍보하고, 바이어의 니즈와 현지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참가




참가사는 미국 내 고급 부띠크 바이어와 대형 편집숍 매장 바이어와 일대일 상담을 나누었음.


이를 통해 거래를 성사시키거나 거래 성사가 되지 않아도 향후 지속적으로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새로운 기회를 찾는다는 계획


Coterie의 한국관을 통해 전시한 패션 브랜드


AGIR

AMAG

Angela

ANGELO BIANCO

APM STYLE

BERRY N

BLOSSOM

CHRISTOPHER BELT

FAYRI

H-ology

HARRIAN

Hazina

JOOSOOLOO

LA BEAU

LAMEREI

LEGACY BONE

LINDA&CO

MARAN

NOPROMISE

OANA

RK

rolarola

ROUTE1

RRACE

SAND BEIGE

SSEMIENNE

SUNNY MASTER

UNDER STANDING

VERSO


한국관 참여사들의 콜렉션 전시 모습

자료: KOTRA 뉴욕무역관 직접 촬영




K-Fashion에 대해 '새롭고 유니크하다’와 ‘현지 소비자가 추구하는 바와는 다소 동떨어진다’는 평가가 엇갈림.


뉴욕에서 부띠크를 운영하고 있는 바이어 A씨는 한국관을 둘러본 후 “미국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디자인이 인상적이다”며 “소재 선택이 매우 탁월한 브랜드들이 여럿 눈에 띄었다”고 말함.


또 다른 바이어 B씨는 “미국 소비자들이 쉽게 접근하기 어려울 것 같은 디자인들이 많아 현지화가 필요한 것 같다”고 밝힘.


지속적으로 지적받아 온 K-Fashion의 사이징 문제는 이번 전시회에서도 거래가 성사되는 걸림돌로 작용

미국은 여성복 시장은 다양한 인종과 보디타입에 맞게 생산하는 의류 사이즈의 폭이 한국에 비해 매우 넓음.


* 미국의 대표적인 의류 브랜드들 대부분이 사이즈 000~14까지 다양하게 출시됨. 최근에는 기존 사이즈에서 맞는 사이즈를 찾기 힘든 소비자를 위해 플러스 라인을 론칭하는 브랜드들이 늘고 있음. 그 외 키가 작은 사람을 위한 petit, 키가 큰 사람을 위한 tall 사이즈 라인을 둔 브랜드들도 다수 있음.


한국은 시장 특성상 여성복 사이즈가 2~3가지 정도로 매우 한정적임.

이는 다양한 체형이 존재하는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는 데 한계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음.


브랜드의 특색을 살린 디자인, 지속 가능한 패션, 브랜드 스토리가 있는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음.


부띠크나 대형 편집숍 바이어가 많이 찾는 전시회 특성상 최신 트렌드를 적극 반영한 디자인보다는 개성이 있고, 브랜드 정체성이 있는 디자인 제품에 많은 관심을 보임.


한국관을 둘러본 바이어들은 최근 패션업계에서 관심도가 높은 지속 가능한 패션, 눈길을 끄는 브랜드 스토리는 브랜드에 좀 더 관심을 갖게 되는 흥미로운 요소가 됐다고 밝힘.


전시관 내 한국관 부스 모습

자료: KOTRA 뉴욕 무역관 직접 촬영




3. Coterie를 통해 전망해 본 2020 봄/여름 패션 트렌드


서로 다른 소재나 패턴을 이어 붙인 패치 스타일

화려하고 감각적인 패턴의 인기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더 나아가 패턴이나 서로 다른 소재를 이어 붙여 포인트를 준 패치 스타일의 부상


간단하게 상의의 소매, 팔꿈치 등에 패치를 덧대는 스타일부터 옷 전체를 패치 스타일로 만든 제품들이 눈길을 끌었음.


색깔이 다른 섬유를 이어 붙여 완성한 패치 스타일 점퍼

자료: Ubmfashion 웹사이트


꽃무늬를 활용해 로맨틱하고 여성스러운 분위기를 극대화

지난 시즌에 이어 꽃무늬의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

잔잔한 꽃무늬부터 크고 색깔이 화려한 플로랄 패턴까지 다양한 스타일이 공존

꽃무늬 패턴의 여러 가지 패브릭을 이어 붙인 패치 업 방식도 활용

지속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얼반 리조트룩에도 화려한 패턴의 꽃무늬가 등장


한국관에 전시된 플로랄 패턴 드레스

자료: KOTRA 뉴욕 무역관 직접 촬영


크고, 강한 이미지를 강조한 남성복 스타일의 룩 강세


꽃무늬나 몸에 흐르는 듯한 쉬폰 소재 등으로 여성스러움을 강조한 디자인과 동시에 남성복을 입은 듯한 스타일이 함께 공존




수트의 경우 오버사이즈 자켓, 파워 숄더, 각 잡힌 선을 강조한 룩이 많았음.

여기에 러플이나 레이스 등으로 실험적인 디자인을 시도한 디자이너들도 있었음.


이밖에 어깨에 셔링을 넣어 크게 부풀린 퍼프 슬리브, 도트 무늬, 광택이 있는 새틴 소재 등도 내년도 봄/여름 시즌 트렌드로 꼽힘. 


퍼프소매  드레스

자료: Ubmfashion 웹사이트

4. 시사점

미국 현지 시장 공략을 위한 브랜드 콘셉트 확립과 과거부터 지속적으로 지적된 사이징 문제에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시점


K-Fashion의 독특한 디자인과 분위기를 브랜드 개성과 콘셉트로 미국 시장에서 어필할 것인지, 현지에 맞게 제품을 기획할 것인지 상황에 맞는 판단과 전략 수립이 필요


사이징의 경우 미국에서 인기리에 판매되는 주요 브랜드의 사이징 전략과 차트 분석을 통해 사이즈의 다양화를 추구할 수 있음.




최근 업계가 주목하는 플러스 사이즈 여성 의류 산업도 간과할 수 없는 시장임을 염두


최근 패션 트렌드를 파악하고,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기동력이 요구됨.

패스트패션 트렌드로 시장에 판매되는 제품의 순환이 빨라짐에 따라 바이어들도 다품종 소량 주문을 선호


이에 따라 패션 기업들은 이러한 바이어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주문 정책 및 시스템 확립이 필요함.


패션업계에도 지속 가능함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디자인, 가격 등 기존의 전략 가치뿐 아니라 환경이나 공정무역 등 사회적 이슈를 제품에 접목한 마케팅과 홍보의 필요성이 커짐.


시장 확대를 위해 신규 바이어를 발굴하고, 브랜드 홍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해외 전시회에 참여할 필요성이 있음.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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