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내년 철도 예산 6.3조로 확대..."예타사업 속도"

국토부, 내년 철도 예산 6.3조로 확대…철도안전 강화·예타사업 속도


고속·일반 철도 등 6개 분야 총 68개 세부 사업으로 구성


     국토교통부는 철도망 확충을 통한 지역 균형발전과 촘촘한 철도안전 기반 조성을 위해 내년 철도국 예산 정부안을 올해 5조3000억원 대비 19.3% 증가한 6조3000억원으로 편성하였다고 25일 밝혔다.


철도국 내년 예산안은 고속·일반 철도 등 6개 분야 총 68개 세부사업으로 구성했다. 이 중 철도부문 5개 분야 예산은 건설공사 설계, 착수 및 본격 추진, 안전 강화 등을 위한 필수 소요를 반영해 증액 편성했다.


예타면제사업 현황도


특히 노후화된 철도시설 개량, 부족한 안전·편의시설에 대한 수요 증가에 따른 철도안전 분야 예산은 올해 대비 49.6% 늘어난 1조5501억원으로 편성했다. 국토부는 시설 노후화로 각종 안전사고가 빈발하는 서울과 부산 도시철도 노후 시설물 개량 지원을 확대(414억원→566억원)하고, 이용객 편의를 높이기 위해 노후 철도역사(282억원) 개량도 지원한다.




또한 시설물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장애 발생 시 보다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IoT 기반 원격제어, 센서 등을 활용한 스마트 기술 도입하는 한편 철도 이용객 안전을 위한 스크린도어 등 승강장 안전시설에 924억원, 건널목 안전설비에 75억원, 선로 무단횡단 사고 예방을 위한 방호울타리 설치에 360억원을 편성했다.


아울러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의 조속한 추진 등을 위해 9개 사업을 신규로 선정해 775억 원을 편성했다. 내년에는 익산~대야 복선전철 등 5개 노선을 개통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8개 철도사업이 예타면제사업으로 선정된 만큼 조속한 사업추진을 위해 내년 하반기 설계 착수에 나설 방침이다. 철도 예타면제사업은 평택~오송 2복선화, 남부내륙철도, 충북선 고속화, 석문산단 인입철도, 대구산업선 인입철도, 포항~동해 전철화, 대전 도시철도 2호선, 도봉산 포천선 등이다.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를 위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신안산선 광역철도 건설사업에도 4405억원을 편성해 본격 추진한다. 국토부는 GTX-A노선 공사를 본격 추진하기 위한 보상비, 건설보조금 등 1350억원을 편성했다. 지난해 12월 예타통화 후 기본계획을 세우고 있는 GTX-C노선에 대해서는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10억원을 새로 반영했다. 신안산선에는 908억원을 편성했다.




국토교통부 황성규 철도국장은 "철도국 내년 예산은 우선 국민의 생활과 직결되는 철도안전 사고를 선제적 예방하기 위해 노후시설 개량, 생활SOC 확충 등 철도안전에 투자했으며 예타면제사업, GTX 등 철도네트워크 확충을 위한 예산도 적정 소요를 반영했다"면서 "철도투자 확대가 대외경제 불확실성, 수출·투자 부진 등 우리 경제의 하방 리스크를 완화하는데 기여하고, 나아가 경제 활력 제고에 일조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아시아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