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로봇랜드, 사업 결정 11년 만에 개장/ 일본 도쿄대, 개인이동 수단 '포이모' 개발 空気で膨らませ乗る、ふわふわモビリティー メルカリと東大が開発

마산로봇랜드, 사업 결정 11년 만에 개장


6일 개장식 개최

1000여 명의 지역주민 침석, 7일 일반 개장


     지난 6일 오후 4시 30분, 세계 최초 로봇테마파크 ‘경남 마산로봇랜드’ 공식 개장식이 열렸다.


이날 개장식은 경상남도, 창원시가 주최하고, 경남로봇랜드재단, 경남마산로봇랜드㈜ 주관으로 진행됐으며, 이주영 국회부의장, 산업통상자원부 최남호 제조산업정책관, 경상남도지사, 창원시장, 도의원, 시의원 등 주요인사 100여명과 온라인으로 사전 참관신청한 지역주민 1000여 명이 참석했다.


 

로봇광장에 있는 대형 로봇 상징물 앞에서 주요 내빈들이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당초에는 6일 오후 6시에 개장식을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제13호 태풍 ‘링링’의 북상에 따라 일정을 앞당기게 됐다. 개장식 이후 예정이었던 도민들의 테마파크 관람 또한 오후 3시로 앞당겨 진행됐다.




개장식은 로봇과 무용단이 어우러진 오프닝 주제공연으로 문을 열었다.


이어진 기념사에서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로봇랜드 사업이 참여정부 때 결정된 이후 무려 11년 이상 우여곡절을 겪으며 이 자리까지 왔다”면서 로봇랜드 개장을 위해 노력해준 관계자들에게 감사인사를 전했다. 김 지사는 “경남은 기본적으로 로봇산업을 육성시킬 수 있는 기초적인 체력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로봇산업은 스마트산단과 찰떡궁합”이라며, “경남 로봇산업의 미래가 밝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내년 6월에는 현동-석곡IC구간이 개통될 예정이다. 로봇랜드 개장 이후에도 방문객들의 편의를 위해 교통대책 등을 계속 챙겨나갈 것”이라며, “앞으로 로봇산업과 스마트산단이 반드시 경남의 새로운 미래 먹거리가 될 수 있도록 확실하게 책임지겠다”고 약속했다.


개장식 세리머니에 참석한 주요 내빈들이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개장식 세리머니에는 주요내빈과 지역주민 대표, 로봇랜드 직원 대표, 청소년 대표가 함께 무대에 올라 퍼포먼스에 직접 참여해 사업 추진 11년만의 개장을 다함께 축하했다. 청소년 댄스팀 ‘저스트&더크루’의 무대와 초대가수 김연자의 공연을 끝으로 개장식은 마무리됐다.




로봇랜드 테마파크는 9월 7일 오전 10시부터 정식 개장되며, 입장료는 성인 4만2000원, 청소년 3만8000원, 어린이 3만4000원이다. 각종 카드, 소셜 특판가, 오픈 기념 할인 등으로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입장 가능하며, 공공부문 및 민간부문 시설을 모두 체험할 수 있다.


마산로봇랜드내 로봇광장에 세워진 대형 조형물 모습


로봇랜드에는 공공부분 전시‧체험시설, 기술개발센터, 컨벤션센터와 로봇을 주제로 한 민간 테마파크 시설로 구성돼 있다.


5개관 11개 콘텐츠로 구성된 전시·체험시설은 국내 우수로봇을 전시해놓은 로봇산업관, 스마트팩토리에 사용되는 로봇을 관람할 수 있는 제조로봇관, 플라잉시어터로 우주를 떠돌며 생동감 있는 체험을 제공하는 우주항공로봇관 등 로봇에 대한 교육과 재미 요소를 두루 갖추고 있다.


 

마산로봇랜드 가이드맵


'민간 놀이시설'은 수직으로 35m까지 상승했다 하강하는 총길이 650m의 스릴 넘치는 썬더볼트(쾌속열차)와 65m 높이에서 낙하하는 스카이타워를 비롯해 파도여행, 범퍼카, 정글목마, 회전기어 등 22종의 어트랙션으로 구성돼있다.




매일경제

edited by kcontents


로봇랜드는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바닷가에 총 125만 9000㎡의 규모로 조성되었으며, 총사업비 7000억원(국비 560억, 도비 1000억, 시비 1100억, 민자 4340억)이 투입되었다.

조규남  ceo@irobotnews.com 로봇신문사



空気で膨らませ乗る、ふわふわモビリティー メルカリと東大が開発


 メルカリと東京大学の川原圭博教授らは共同で、短距離利用のパーソナルモビリティー「poimo」を開発した。市販の空気入れで膨らませて木馬の形にして使う。ビーチボールのように折りたたんで持ち運べる。コンパクト性と、気体の圧力で膨らますことによるやわらかさや安全性で高齢者や子連れ女性などの利用を見込むほか、アウトドアやレジャー用にも可能性があると見ている。今後、実証実験を続けて数年以内に商品化を目指す。


 

メルカリ・東大共同開発の持ち運べるほど軽く、柔らかくて安全な電動モビリティー「poimo」

(단거리용 개인 이동 수단인 ‘포이모(poimo)')


 

일본 도쿄대, 개인이동 수단 '포이모' 개발


공기주입 펌프를 이용해 쉽게 운반 가능해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일본 도쿄대학 ‘가와하라 요시히로(川原圭博)’ 교수팀은 전자상거래업체인 '메루카리(Mercari)'와 공동으로 단거리용 개인 이동 수단인 ‘포이모(poimo)'를 개발했다고 일간공업신문이 보도했다.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주입 펌프를 사용해 풍선처럼 부풀릴 수 있는 목마 형태의 제품이다. 비치볼처럼 접어서 간편하게 운반할 수 있다.


컴팩트한 형태를 취하고 있는데다 공기압으로 팽창시키기 때문에 부드러움과 안전성을 갖추고 있어 노인이나 어린이를 동반한 여성들이 사용하는데 편리하다. 아웃도어 활동이나 레저용으로도 활용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연구진은 향후 실증 실험을 계속적으로 실시하고 수년안에 상품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본체 무게는 3.5kg으로, 타이어 휠에 장착하는 주행 모터와 충전 배터리를 포함하고 있다. 무선 급전방식으로 1회 충전시 1시간 가량 주행할 수 있다. 속도는 시속 10km 정도. 경사가 심하지 않은 언덕길도 달릴 수 있다. 서스펜션 기구가 있기 때문에 푹신 푹신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스쿠터에 비해 주행시 심리적 불안감이 적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이다.


가와하라 요시히로 교수는 “제작 비용을 줄이기 위해 자동 매핑 기능이나 주행 중 장애물 회피 기능을 굳이 채택하지 않았다. 모터도 저렴한 물건을 채용했기 때문에 가파른 언덕길을 오르지 못하지만 높은 마력의 모터를 탑재하면 가능하다”고 말했다.


최종 판매 가격은 몇 만엔 대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비용과 성능, 사용의 편리성 등을 위해 경제특구 등을 활용해 주행 실험을 계속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장길수  ksjang@irobotnews.com 로봇신문사


edited by kcontents


 本体重量は3・5キログラムで、タイヤのホイールに組み込んだ走行モーターや、充電バッテリーが含まれる。無線給電式で、1回の充電当たり約1時間走行できる。速度は毎時10キロメートル程度。多少の坂道でも走れる。


 サスペンション機構があるため、ふわふわした乗り心地で安定して乗れるという。キックボードに比べて、走行時や乗るときの心理的不安が小さい。


 コストを抑えるため、自動マッピング機能や途中障害物回避機能はあえてつけていない。モーターも安価なものを採用したため、急な坂道を上る能力も持ち合わせていないが、「モーターを高馬力にすれば可能」(川原教授)という。


 最終的な販売価格は数万円を目標にしており、コストと性能、使い勝手の両立を探るため、経済特区などを利用して走行実験を続ける考えだ。


https://newswitch.jp/p/19037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