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 사업 본격 속도

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 실시계획 승인...부산대개조 사업… 첫 삽 뜬다


부산시, 지역업체 우선 사용 조건

「내부순환(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 실시계획 승인 


동·서부산 잇는 지하고속화도로 건설 본격 추진

오는 11월 착공해 2024년 본격 운영


  부산의 동쪽과 서쪽을 연결하는 ‘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 사업이 본격 속도를 낸다.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오늘(4일) 「내부순환(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에 대한 민간투자사업 실시계획 승인을 고시하고, 사업시행자와 관련기관에 통보한다고 밝혔다.


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는 만덕대로와 충렬대로 등 기존 간선도로의 상습적인 교통체증을 해결하고, 동·서부산권을 연결하는 간선도로망을 확충하기 위해 민간투자로 시행하는 사업이다. 


이는 북구 만덕동(만덕대로)~중앙로~해운대구 재송동(수영강변대로)을 연결하는 대심도지하터널이자 총 연장이 9.62km, 왕복 4차로에 달하는 양방향터널로 총 사업비는 민간투자비 5천885억 원을 포함한 7천832억 원이다.


내부순환(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 조감도/빅터뉴스




사업개요

사업구간 : 북구 만덕동(만덕대로) ~ 해운대구 재송동(수영강변대로)

사업규모 : 지하도로 L=9.62km, 왕복 4차로, 진출입로 3개소

총투자비 : 7,832억원 [민간투자 5,885억원+재정지원금 1,947억원(국비 898, 시비 1,049)]

통행료(소형차, 2010년 10월 기준)

    - 전 구간(만덕↔센텀) : 첨두(10hr) 1,860원, 비첨두(9hr) 1,200원, 심야(5hr) 800원

    - 중앙 I.C(만덕↔교대) : 첨두(10hr) 1,032원, 비첨두(9hr)  666원, 심야(5hr) 444원

공사/운영기간 : 5년(2019~2024) / 40년(2024~2063)

사업추진방식 : BTO(Build-Transfer-Operate)  ▷MRG 없음

사업시행자 : 부산동서고속화도로(주)  ▷GS건설 등 10개사

부산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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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사업은 지난 2013년 지에스(GS)건설 컨소시엄으로부터 민간투자사업 제안서를 제출받아 이듬해인 2014년부터 민자사업 적격성조사와 시의회 동의, 제3자 제안공고, 실무협상과 본 협상 등 절차를 거쳤다. 이어 지난해 1월에는 실시협약을 체결했고, 올 6월 실시설계가 마무리되어 사업시행자가 실시계획 승인을 신청해왔다.




부산시는 두 달여 간의 실시계획 승인과 관련해 관계기관과 협의를 거친 뒤 지역 업체와 자재 등을 우선 사용하는 것을 조건으로 이번 계획을 승인했다. 이에 사업시행자인 동서고속화도로주식회사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 업체와 자재, 장비를 우선 사용해야한다.


내부순환(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 노선도 부산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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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관계자는 “만덕~센텀 도로의 일평균 교통량은 5만4천 대로, 부산의 대표적인 교통정체 구간”이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만덕에서 해운대간 통행시간은 현재 40분에서 10분대로 단축되고, 만덕대로·충렬대로·중앙대로의 평균 통행속도도 시간당 5~10km 개선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교통량 또한 일평균 약 9천 대~2만6천 대가 감소되어 통행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한편 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는 23일 기공식을 개최하고, 상수관로 등 지하지장물 이설 등을 실시한 이후 오는 11월에 본 공사에 착공한다. 2024년 10월에 준공될 예정이며 같은 해 11월부터는 본격적으로 운행에 나설 계획이다.

부산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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