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채용 동향] "기업 절반만 하반기 신입 채용 확정…작년 대비 12%P↓"/2800명+α… 은행·금융공기업 채용 문 열린다/연세대 채용박람회에 아마존 온다

"기업 절반만 하반기 신입 채용 확정…작년 대비 12%P↓"


사람인, 718개 업체 대상 조사

대기업은 41.5%에 그쳐


    올 하반기에 신입사원 채용 계획을 확정한 기업이 절반 수준에 그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일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에 따르면 최근 718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하반기 채용 계획이 있다'고 밝힌 곳은 전체의 51.1%였으며, 나머지 48.9%는 채용 계획이 없거나 확정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하반기 조사에서 62.7%가 채용 계획이 있다고 밝힌 것에 비하면 11.6%포인트나 낮아진 것이다.

지난 2017년 조사 때는 64.3%였다.



특히 구직자들의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대기업의 경우 하반기 채용 계획을 확정한 곳이 전체의 41.5%에 그쳐 중소기업(57.1%)보다 취업 환경이 더 나쁜 것으로 풀이됐다.


업종별로는 ICT(63.5%)와 서비스(59.4%), 식음료·외식(57.1%) 등의 분야는 채용 계획을 확정한 기업의 비율이 비교적 높았으나 최근 업종 경기가 부진한 건설(40.0%), 자동차(43.8%), 조선·중공업(44.4%), 제조(45.5%) 등은 절반에 못 미친 것으로 집계됐다.




채용 규모에 대해서는 '지난해와 비슷하다'는 응답 비율이 56.9%로 가장 많았으며, '지난해보다 줄었다'고 밝힌 기업도 30.2%나 됐다.

지난해보다 늘었다는 응답은 12.8%에 그쳤다.


edited by kcontents


이밖에 올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을 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경력으로만 채용'이라는 응답이 29.2%(복수응답)로 가장 많았고, ▲ '현재 인력으로 충분'(26.2%) ▲ 인건비 부담(16.0%) ▲ 상반기에 채용해서(15.7%) ▲ 업황 부진(12.2%) 등의 순이었다.

"기업 절반만 하반기 신입 채용 확정…작년 대비 12%P↓"

연합뉴스/한국경제




2800명+α… 은행·금융공기업 채용 문 열린다


은행은 필기시험 다시 도입


    올해 하반기 시중은행과 주요 금융공기업에서 총 2800명 이상을 채용할 것으로 보인다.


1일 금융계에 따르면 한국은행ㆍ금융감독원·기업은행 등 금융공기업 9곳과 KB국민·신한·우리·KEB하나·NH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은 하반기에 2800명을 채용할 예정이다. 작년 같은 기간 2951명보다는 조금 적지만 아직 채용 계획이 유동적인 곳이 있어 최종 채용 인원은 다소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이투데이

edited by kcontents


금융공기업(공공기관) 9곳의 하반기 채용 규모는 716명이었는데, 수출입은행은 하반기 채용 인원을 아직 결론 내리지 못했다. 은행권에서는 신한과 농협은행이 미정이다. 신한은행은 올 상반기 수준인 350명, 농협은행은 작년 하반기 수준인 400명으로 추정하면 은행권 전체의 채용 인원은 2150명이 된다. 금융계 하반기 채용 규모가 다소 줄어든 것은 상반기에 이미 충분한 인력을 뽑은 탓도 있다. 상반기 채용 규모는 1381명으로 작년 상반기(1230명)보다 12.3% 증가했었다.




금융공기업은 신입사원 선발 과정에서 학력과 연령에 제한이 없다. 대신 필기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올해는 한국은행을 비롯한 주요 공기업 필기시험 날짜가 10월 19일로 정해졌다. 이른바 금융공기업 'A매치 데이'다. 시중은행들은 추석 연휴 이후에 모집 공고를 내고 채용 절차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은행권도 올해부터 필기시험을 진행한다. 작년 채용 비리 파동으로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필기시험을 다시 도입하는 것이다.

김태근 기자 조선일보


연세대 채용박람회에 아마존 온다…서울대 '이공계 특별관' 운영


좁아진 취업문, 그래도 뚫는다

대학가 '맞춤형 채용박람회'


서강대 '모교 선배 멘토링'

한양대 '이공계 석박사 채용관'

건국대, 현직자 멘토링 박람회


    서울대는 4일까지 여는 ‘우수인재 채용박람회’ 기간에 ‘이공계 특별관’을 운영한다. 삼성전자 등 35개 기업을 초청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이다. 연세대는 아마존 등 글로벌 기업과 게임 기업도 채용박람회에 초청키로 했다. 채용 규모가 줄면서 기업과 학생들을 위한 맞춤형 채용박람회가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주요 대학들이 잇따라 채용박람회를 열고 있다. 지난해 9월 연세대에서 열린 채용박람회에서 구직자들이 상담하고 있다. 한경DB




9월 첫주는 대학가 채용박람회 주간이다. 서울대를 비롯해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서강대 한양대 건국대 등이 구직자를 위한 채용박람회를 개최한다. 우선 서울대는 3일부터 이틀간 행정관 앞 잔디광장에서 우수인재채용박람회를 연다. 삼성전자를 비롯해 SK LG 롯데 등 국내외 110여 개 기업이 참가한다. 서울대 채용박람회는 지난해 7500여 명이 참석할 만큼 인기가 많았다. 서울대 학생경력개발센터는 박람회기간에 기업들의 채용설명회를 동시에 개최해 학생들에게 취업정보를 제공할 방침이다.


연세대는 5일까지 백양누리홀에서 채용박람회를 연다. 참가 기업은 최대 규모인 150여 개사에 이를 전망이다. 특히 대기업 외국계기업 공기업 등 학생들의 관심이 높은 기업 입사를 위한 채용특강도 별도로 마련한다. 이 특강에는 기업의 현직자들이 참여해 회사와 직무에 대한 구체적인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하반기 채용 규모가 줄어들 것이란 보도가 나오면서 참가 기업을 기존 대기업 중심에서 글로벌 기업, 게임 기업 등으로까지 확대했다. 글로벌 온라인 기업 아마존도 이번 박람회 기간에 참가하며 배틀그라운드 제작 회사인 펍지 등의 게임 기업이 채용상담 부스를 운영한다.




고려대도 같은 기간 화정체육관에서 채용박람회를 연다. 120여 개 기업이 참가할 예정이다. 고려대는 재학생들이 채용정보를 원활히 얻을 수 있도록 다른 대학 학생의 박람회장 출입을 제한할 방침이다.



성균관대는 5~6일 서울 인문사회캠퍼스와 수원 자연과학캠퍼스에서 각각 채용박람회를 연다. 인사캠 박람회에는 70여 개사, 자연캠 박람회에는 90여 개 기업이 참가할 예정이다.


서강대는 채용박람회 시기를 늦춰 9~10일 교내 체육관에서 개최한다. 서강대 관계자는 “채용시기가 늦은 기업들을 초청할 수 있어 오히려 학생들에게 도움이 돼 매년 다른 대학과 시기를 달리해서 박람회를 열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올해 참가하는 상당수 기업들은 서강대 출신들이 직접 방문해 후배들을 위해 ‘진정성 있는’ 조언을 해줄 예정이다. 서강대 채용박람회에는 80여 개사가 참가한다.




한양대는 3~4일 올림픽체육관에서 채용박람회를 연다. 이공계 석·박사 출신 대학원생을 위한 채용관도 10여 곳 운영한다. 또한 해외 현지 기업이 참가하는 글로벌기업 채용전용관과 함께 한국 기업 취업을 준비하는 외국인 유학생 전용관을 운영한다. 채용박람회를 위한 모바일 웹사이트도 별도로 만들어 구직자들이 편리하게 채용박람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한양대 커리어개발센터 관계자는 “웹사이트를 통해 현장에서 기업에 대한 정보는 물론 본인의 희망직무별 기업리스트 조회도 가능하게 해 박람회의 효율성을 높였다”고 말했다. 한양대 박람회에는 120여 개 기업이 참가한다.


서울대 교정에 내걸린 올해 채용박람회 현수막.


건국대는 인사담당자들이 참여하는 ‘열린취업박람회(2~3일)’와 현직자들이 멘토링을 해주는 ‘직무박람회(4~5일)’로 나눠 채용박람회를 진행한다. 인사담당자들은 채용 업무를 담당하기 때문에 채용과 관련된 답변을 해줄 수 있지만, 직무에 대한 상담이 다소 부족하다는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한 채용박람회다. 건국대 대학일자리사업단 관계자는 “직무별 채용 정보를 얻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해 지난해부터 직무박람회를 따로 열고 있다”고 말했다.

이진호 잡앤조이 기자 jinho2323@hankyung.com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