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5G 스마트건설로 "건설현장 생산성 높인다"/ 포스코건설, IT 건설기술 중소기업 발굴


"건설현장 생산성 높인다"…LGU+, 5G 스마트건설 구축


     LG유플러스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세종시 생활권 조성 현장에 스마트건설 기술을 적용한다고 29일 밝혔다. 


양사는 세종 5-1 생활권 83만평에 이르는 국가 지정 스마트시티 건설 지역에 국내 최초로 건설현장 전용 5G망을 도입해 ▲5G 기반 중장비 원격제어 ▲드론을 활용한 측량 및 공정관리 ▲지능형 CCTV 및 IoT 센서를 통한 안전 관리 환경을 구축한다. 


LG유플러스 용산사옥. [사진제공 = LG유플러스]


건설 현장의 자동화, 원격화로 작업 생산성을 높이고, 실시간 공정 정보 관제로 시공 효율성을 극대화 시킨다는 계획이다. 산업용 직캠과 IoT 헬멧 등을 통해 근로자들의 안정성도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LG유플러스는 건설 현장 지하에서도 원활한 통신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추가적인 기지국 구축에 나선다.


 5G와 LTE를 적용 대상지 전체에 음영지역 없이 서비스한다는 방침이다. 


또 통신망을 스마트건설 현장 전용망으로 구성해 통신 신호가 필수적인 중장비 원격제어, 드론, IoT 등을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다. 


조원석 LG유플러스 기업신사업그룹장(상무)은 "LH와 업무협약을 통해 세종 스마트시티 시공 과정에 5G 통신망 기반의 원격제어·드론·CCTV·사물인터넷 등을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LG유플러스만의 차별적 서비스로 LH 및 연구기관과 지속 협업해 나갈 것"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김승한 기자] 매일경제




포스코건설, 4차산업 시대 IT 건설기술 중소기업 발굴


     4차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은 첨단화된 IT 기술과 융합이다. 이처럼 미래 산업화 시대는 인공지능(AI)과 ICT, IoT(사물인터넷) 등이 주도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건설업계 역시 차세대 첨단 기술인 IT를 활용한 스마트 건설 시대를 강조하고 있다.


최근 포스코건설은 중소기업과 함께 우수 건설기술을 공동 개발하기 위해 ‘스마트 컨스트럭션 기술협력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고 나섰다.



지난 26일부터 차세대 IT 건설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국내 중소기업들을 발굴해 동반성장을 견인하고 미래 건설기술 발전에 초석을 다지기 위해 마련된 ‘스마트 컨스트럭션 기술협력 아이디어 공모전’은 중소기업기본법이 정한 국내 중소기업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공모 분야는 ▲IoT(사물인터넷)를 접목한 시공기술 ▲건설장비와 IT기술을 융합한 건설장비 자동화 기술 ▲포스코 강건재를 활용해 공장에서 사전 제작하는 Pre-Fabrication과 Pre-Cast Concete 등 모듈화 기술 ▲건축물 설계 및 시공정보를 3차원으로 구현하는 BIM 활용 기술 등이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창의적이고 경제적인 기술을 비즈니스 파트너와 함께 개발해 중소기업의 기술 육성은 물론 공동개발한 우수기술을 현장에 바로 적용토록 해 중소기업과 동반성장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공모전에서 선정된 아이디어는 포스코건설과 협력사가 공동 연구와 개발에 나서며 성과가 입증되면 선정 업체에게 단가계약과 장기공급권 부여, 공동특허출원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방침이다.


참가신청은 26일부터 내달 25일까지이며 포스코건설 기술제안센터를 통해 접수하며 수상작은 심사를 거쳐 오는 10월 말 발표 예정이다.

[데일리포스트=정태섭 기자]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