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도시재생사업 성공사례 모음집' 발간/ 경남도, 도시재생 정보책자 '르네상스지' 발간


서울시 '도시재생사업 성공사례 모음집' 발간


   서울시가 수유동, 신촌, 해방촌 등 대표적인 서울시 내 20개 도시재생사업 현장의 성공노하우를 한 권에 담아 '서울시 도시재생 사업지역 소식지 모음집'을 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모음집은 20개 각 도시재생지역에서 꾸준히 발간해온 소식지를 총망라해 엮었다. 각종 도시재생사업의 사례와 역사, 내용, 세세한 추진 현황, 주민 인터뷰, 프로그램 내용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모음집은 사업 추진 단계별로 총 3권으로 구성됐다. 도시재생사업에 참여하는 주민, 중간지원조직, 현장센터 근무자 등 다양한 참여자들이 4~5년에 걸쳐 진행되는 도시재생사업을 단계별로 파악하고 유익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서울시 '도시재생사업 성공사례 모음집 표지/매일경제

edited by kcontents


1권은 서울 도시재생사업의 첫 주자인 1단계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의 이야기를 담았다. 도시재생사업의 졸업반인 1단계 지역 중 해방촌, 가리봉, 상도4동, 성수동, 신촌동, 암사동, 장위동의 앵커시설 개관소식, 환경개선공사 준공 등 도시재생사업으로 추진한 마중물 사업들의 완성된 사례를 소개하는 내용이 주로 담겼다.




2권은 난곡·난향동 등 정부가 추진하는 도시재생뉴딜사업이 진행 중인 5개 지역을 비롯해 2단계 도시재생활성화지역 6개소의 이야기로 구성된다. 특히 이색 게스트하우스 겸 카페 명소로 떠오르는 수유동의 '삼양여관'을 운영하는 젊은 부부의 인터뷰 등 구체적인 도시재생 사례가 담겼다.


3권은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선정된 지 1년이 안 된 3·4단계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의 소식지를 모아 구성했다.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주민 홍보가 한창 이뤄지고 있는 지역으로 동네의 알지 못했던 보물 같은 자원들을 소개하고, 이웃의 소소한 이야기를 공유함으로써 주민공동체를 형성하고 있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서울시는 전국 도시재생지역이 시의 도시재생 성공사례, 아이디어, 노하우 등 참고·활용할 수 있도록 소식지 모음집을 전국 도시재생지원센터, 유관 기관, 도시재생 지원기구 등에 배포해 공유할 계획이다. 서울 도시재생의 최신 흐름을 일반 시민들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동 주민센터에도 배포된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서울시의 도시재생사업 노하우와 현장 이야기가 오롯이 담겨 있는 이 책자가 전국의 도시재생사업 주체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소식지 모음집을 꾸준히 발간하고 아카이빙해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 성공노하우를 축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아시아경제] 


경남도, 도시재생 정보책자 '르네상스지' 발간


도시재생 관련 주요 이슈 짚고 사업 주체 목소리 생생하게 전달


   경남도 도시재생센터는 도내 도시재생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도시재생 정보책자인 '르네상스지'(Renaissance G) 창간호를 펴냈다고 13일 밝혔다.


이 책자는 올해 상반기까지의 도내 도시재생 관련 주요 이슈를 짚어보고, 사업을 추진 중인 현장을 집중 취재해 사업 추진 주체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전달한다.




특히 주민 주도·지역 주도의 도시재생사업을 실현하기 위해 구슬땀을 흘리는 사업현장 2곳(김해원도심, 삼천포구항)을 방문해 사업에 직접 참여하는 핵심 인물들의 노력과 노하우 정보를 담았다.


 

경남 도시재생 정보책자 'Renaissance G.'[경남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도시재생을 만나다'란 콘텐츠에서는 '가야문화와 세계문화가 상생하는 문화평야 김해'와 '바다마실 삼천포愛에 빠지다'가 대표적이다.


'센터는 지금', '경남도 정책돋보기'에서 도시재생센터와 도시재생대학, 도시재생 뉴딜스타트업사업 등도 소개했다.




도시재생과 관련한 유관분야 전문가의 연구 활동과 경남도가 직접 기획·추진하는 도시재생 정책에 이르기까지 도내에서 일어나는 도시재생 분야의 소식을 다양하게 다뤘다.


르네상스지는 경남도 도시재생지원센터 홈페이지(www.gnurc.or.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도내 지자체와 도시재생지원센터, 유관기관 등에는 별도 배부할 예정이다.


마상열 경남도 도시재생지원센터장은 "이 책자는 단순한 소식 전달 매개체가 아닌, 향후 경남도의 건강한 도시재생 정책을 수립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했다"고 말했다.

(창원=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bong@yna.co.kr

케이콘텐츠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