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도서·오지에 공공부문 드론배송 기지 조성/ UPS, 드론 배송 서비스 미국에서 런칭 VIDEO: UPS WANTS TO GO FULL-SCALE WITH ITS DRONE DELIVERIES

도서·오지에 공공부문 드론배송 기지 10곳 만든다


행안부,우정사업본부 등 5개 기관과 드론배송 업무협약


     행정안전부는 우정사업본부, 충청남도, 전라남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국토정보공사와 ‘지역밀착형 주소기반 드론운영’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31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역밀착형 주소기반 드론운영은 배송인프라가 미흡한 지역(농촌, 어촌, 산촌)에 도로명주소 기반의 배달점 설치 등 드론배송 체계를 구축하여 주민 삶의 질을 높이고 드론산업육성을 지원하는 계획이다.


드론은 지난 2016년 세계경제포럼에서 국제적 관심사로 대두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표적인 성장산업으로 주목되면서 각국이 제도정비, 기반시설 투자 등을 경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당진 드론 배송 시연


이번 협약식은 산업부가 추진 중인 드론활용 배송실증사업과 연계해 행정안전부가 사람과 시스템 간에 소통할 수 있는 주소기반의 드론배달점을 설치하고 실제 운용을 통해 공공시장 창출의 첫 걸음을 디뎠다는데 의미가 있다.


주소기반 드론 배송 운영체계는 도로명주소체계를 활용함으로써 전국적으로 통일된 기준에 의해 체계적인 배달점 주소 부여가 가능하고 배달점의 위치 찾기가 쉬워질 전망이다.


행안부는 올해부터 4년간 전국의 도서·오지에 10곳의 드론 기지를 구축하고 드론운영 통합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반경 10㎞ 이내에 배달점 10∼20개를 하나의 거점으로 하고, 2∼5개의 거점을 모아 하나의 기지로 한다. 기지에는 드론운영 및 관제시스템이 설치된다.


우정사업본부는 우편배송서비스 운영, 충남과 전남은 주민들을 위한 드론배송의 선도적 운영,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드론 운영기술 지원, 한국국토정보공사는 드론 기지운영 전문 인력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협약식에서는 가시권 밖 두 개의 배달점을 돌아오는 드론 배송 시연이 있었다.


당진 전력문화홍보관(충청남도)에서 출발한 드론은 난지도와 소난지도를 거쳐 다시 전력문화홍보관으로 복귀했다. 이 구간을 선박으로 배송할 경우 2시간이 소요되나 드론으로는 20분 만에 배송을 완료했다.


시연에 사용된 드론은 산업부의 배송실증사업용으로서 시속 10∼60㎞ 속도로 10㎏의 짐을 싣고 반경 10㎞를 왕복할 수 있는 기체이다.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은 “물류인프라가 취약한 도서·오지에도 소외받지 않는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고, 공공수요에 기반한 드론산업의 발전이 포용적 혁신국가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정원영  robot3@irobotnews.com 로봇신문사




UPS, 드론 배송 서비스 미국에서 런칭


연방항공청(FAA)에 신청서 제출


    UPS가 미국에서 드론 배송 서비스를 선보인다.


'쿼츠'에 따르면 UPS는 미국 연방항공청(FAA)에 'UPS 플라이트 포워드(Flight Forward)'라는 자회사를 통해 미국 내 상업용 드론 운영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 회사는 지난 1년 동안 FAA와 긴밀히 협력해 왔다. FAA는 2018년에 다양한 자율 비행 상황에서 드론을 시험하는 프로그램을 시작했는데 그 합격자 중 하나가 UPS였다. UPS는 드론 스타트업 매터넷(Matternet)과 협력해 노스캐롤라이나주 롤리(Raleigh)에 있는 웨이크메드(WakeMed) 병원 캠퍼스 주변에서 연구실 샘플을 공급해오고 있다.


UPS의 첨단 기술 그룹의 대표인 '발라 가네쉬(Bala Ganesh)'는 “FAA가 우리의 새 자회사를 인증하면 의료 서비스 제공에 있어 그동안 해왔던 업무를 기반으로 본격 구축할 계획”이라며 “스토리보딩과 테스트 시간은 끝나고 이제 배치 단계로 넘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UPS thinks it’s time the Feds let its drones carry cargo and bring in cash.UPS


 

UPS WANTS TO GO FULL-SCALE WITH ITS DRONE DELIVERIES


If UPS gets its way, it’ll be known for vehicles other than its famous brown vans. The delivery giant is working to become the first commercial entity authorized by the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to use autonomous delivery drones without any of the current restrictions that have governed the aerial testing it has done to date.




That testing includes a trial UPS started earlier this year, using multirotor drones to deliver blood and other medical samples to hospital testing facilities in North Carolina. This aircraft could only operate under specific FAA exemptions if the company launched them over populated areas, at night, and beyond the line of sight of a flight supervisor.


This week, UPS announced it has applied for the FAA certification that will allow it to operate revenue-generating drone flights without those restrictions, and potentially become the first commercial entity to do so. If approved, its first operations will be for medical, commercial, and industrial customers. Regular consumers have to wait a while longer for drone-delivered tennis rackets and toilet p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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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wired.com/story/ups-drone-deliveries-faa-license-part-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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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S가 미국에서 상업용 드론 운송업자 자격증을 얻게 되는 첫 사례는 아니다. 지난 4월 FAA 승인을 받은 구글의 모기업 알파벳의 자회사인 윙(Wing이 그 지위를 차지했다.




UPS는 올해 말 인증 획득을 기대하고 있으며 이후 3가지 방법으로 드론 활동을 확대할 계획이다. 우선 웨이크메드에서 했던 작업을 최대한 빨리 실험실 작업을 필요로 하는 다른 대형 의료시설에서 이식하는 것이다. 그 후 자율 드론을 이용해 원지점에서 5~10마일(8~18km) 사이를 비행한다(현재 미국 대부분의 드론 운전은 조종사가 보는 범위 내에서 수행되어야 한다.) 이것이 숙달된 후에는 야간 드론 비행을 추진하는 것이 UPS의 계획이다.


가네쉬는 “이 작업 중 많은 부분이 UPS가 지금까지 이용해온 하드웨어에 많은 변화를 요구해서는 안되지만 파트너 및 FAA와 협력해 새로운 상황에서 드론이 어떻게 작동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전에는 이런 일이 실제로 규모에 맞게 수행된 적이 없었다. 윙(Wing)은 여전히 테스트 단계에 있으며 대부분의 다른 드론 운영은 매우 작거나 사람 가까이에서 비행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가네쉬는 "비행기를 설계하는 동시에 비행하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UPS drone delivery truck/Unvimanned Systems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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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S는 적어도 가까운 장래에 일반 고객에게 드론 배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 없다. 따라서 다음 온라인 주문에서 드론이 여러분의 집으로 배달해줄 것이라는 기대는 금물이다. 현재로서는 UPS는 의료 서비스를 위한 작은 페이로드에 집중하고 있다. 그러나 다른 ‘긴급한 지점간 요구’들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물론 결국은 비용 문제로 귀결된다.




현재 이 드론을 조종하는 것은 저렴하지 않으며, 의료 업계 이외에 이러한 가격으로 즉시 배달하는 비용을 지불하는 고객도 거의 없다. 그러나 당장은 아니지만 드론 기술이 확산됨에 따라 UPS는 수익성이 높은 곳이면 어디든 배달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지영  robot3@irobotnews.com 로봇신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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