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軍공항에 스마트시티 조성

대구, 軍공항 떠난 자리에 스마트시티 조성


군공항(K2) 후적지 개발사업 밑그림 그리기 돌입


     대구 동구청 제공 대구시가 통합 신공항 이전과 관련해 군공항(K2) 후적지 개발사업의 밑그림 그리기에 들어갔다.


시는 내년부터 이전사업을 본격 진행하기 위해 K2 후적지(690만㎡·잠정 부지가치 9조2700억원) 개발과 관련된 가이드라인을 이미 정했다.


23일 대구시에 따르면 시는 기본적으로 사물인터넷(IoT) 등 각종 첨단기술이 접목된 스마트시티를 표방하고, 금호강 물길을 활용한 수변공간 및 광장을 조성한다.


트램 등 신교통수단을 기존 교통망과 연계시키고, 세계적인 도시계획전문가들도 참여시킬 계획이다.



대구시는 K2 후적지를 트램이 다니는 스마트 수변 시티로 탈바꿈시킬 계획이다./출처 네이버 서팀장의 부동산블로그

edited by kcontents


시는 이와 함께 후적지 개발을 위한 실질적 첫 실무작업인 토지이용계획수립에 대한 논의를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토지이용계획에 대한 용역·자문을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인지가 핵심이다.


용역은 지역 사정을 잘 아는 국내 전문가(기관)들에게 우선적으로 맡길 것인지, 아니면 처음부터 해외기관이 용역과 설계를 같이 진행할지를 놓고 고민 중이다.


적절한 용역발주 시점을 잡는 일도 관건이다.


계획대로 올 연말쯤 이전부지가 최종결정되면 내년 초 곧바로 ‘통합 신공항 기본계획수립용역’을 발주한다.

후적지 토지이용계획수립용역은 신공항 기본계획수립이 어느 정도 윤곽이 나오면 발주할 것으로 보인다.


시는 후적지 개발 범위가 넓고, 대구를 대표하는 신도시 건설이라는 상징성을 감안, 별도 태스크포스(TF) 가동 여부도 살펴보고 있다.




동구(63㎢), 북구(35㎢) 등 대구지역 5개 기초단체에 걸쳐있는 고도제한구역(총 114㎢)이 풀리게 되면 난개발 등이 나타날 수 있어 체계적으로 접근할 전문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매일신문

edited by kcontents


한꺼번에 고도제한을 풀지 아니면 단계적으로 풀지에 대해서도 검토 중이다.

대형국책사업을 수행한 경험이 있는 건축 및 설계전문가들은 국내 연구기관을 통해 꾸준히 추천받고 있다.

언제든지 가용할 수 있는 인력풀을 확보해 놓겠다는 것이 시의 생각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후적지 개발은 신공항 건립 기간을 감안, 10년 뒤 대구 미래를 보고 진행하는 사업이라 부담이 크다”면서 “토지이용계획수립 과정부터 다양한 경로로 시민과 전문가집단의 의견을 폭넓게 들어 도시 공간 재창조를 위한 신모델을 구축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방부는 지난 12일 제1회 ‘대구 군 공항 이전사업 지원위원회’에서 결정한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 주변 지역’의 위치와 면적을 관보(제19550호)와 국방부 누리집(인터넷 홈페이지)에 23일 고시했다


edited by kcontents


고시된 지역은 군위군과 의성군 지역으로 이전부지가 ‘군위군 우보면 일대’로 선정될 경우는 군위군 전체 지역(6만1428㎢), 이전부지가 ‘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 일대’로 선정될 경우는 의성군 및 군위군 전체 지역[11만7512㎢(의성군)+6만1428㎢(군위군)]으로 표기됐다.


국방부는 올 연말 이전에 이전부지를 선정하는 것을 목표로 지역주민 공청회와 관계 부처·지자체 협의, 이전사업 지원위원회 심의를 거쳐 이전부지 주변 지역에 대한 실질적이고 체감도 높은 지원 계획을 마련토록 노력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종규 기자 mjk206@segye.com 세계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