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주택도시공사, SH청년건축가 설계공모전 /부산 에코델타시티 조경2-1구역 설계공모 당선작 선정


SH공사,『제5회 SH청년건축가 설계공모전』수상작 발표


     서울주택도시공사가 주최한 제5회 SH청년건축가 설계공모전에서 숭실대학교 김경환·오종운·이민영씨 출품작『Housing Exchange  Coop』가 스튜디오 부문에서, 한국예술종합학교 서경택·이승훈·박소진씨 출품작『호호문구점+호호하우스』가 일반 부문에서 각각 대상을 차지했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사장 김세용)는 대상 2개 작품 외에도 우수상 2개 작품, 장려상 5개 작품을 선정했으며, 오는 24일 서울하우징랩(영등포구 당산동 소재)에서 시상식을 갖는다고 22일 밝혔다.


스튜디오 부문 대상에 지방소멸에 대응하기 위한 주거교환 시스템 ‘Housing

Exchange Coop’, 일반 공모부문 대상에 ‘호호문구점+호호하우스’ 각각 수상

서울시

edited by kcontents


스튜디오 부문 대상작품 ‘Housing Exchange Coop’은 지방소멸과 대도시 과밀 문제를 주거 교환 및 생활SOC로 해결해보고자 노력한 아이디어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방소멸의 원인은 인구감소 때문이기도 하지만 가속화의 원인은 인구이동에 있다고 보고, 소멸위기인 남해 광두마을과 마포구 망원동이 교류에 기반해 1차적으로는 지역에서 제작·출하되는 물건, 2차적으로는 기술, 3차적으로는 공간까지 교환하는 시스템을 제안했다.




일반부문 대상작 ‘호호문구점+호호하우스’는 노인·아동·청년 등의 세대 교류에 근거해 일터와 삶터를 공유할 수 있는 아이디어다. 삼양동의 초등학교 가는 길에 위치한 오래된 문구점과 주변 저층주택을 대상으로 아동창작 문화센터와 청년창작자주택을 설계해 지역 어르신이 호호 문구점을 운영·관리하고, 청년창작자들은 지역 아동에게 교육과 관련된 창작물을 제공하면서 해당 주택에 거주한다는 컨셉이다.   


금번 공모전은 SH공사 창립 30주년을 맞아 저층공공주택을 활용하여 주거공간과 생활SOC가 어우러져 공간복지가 구현될 수 있는 다양한 모델들을 찾기 위해 ‘SH 공간복지 혁신플랫폼’을 주제로 진행됐으며, 총 70개 대학 302명의 대학(원)생이 참가하여 134개 작품을 출품하여 성황을 이루었다. 


심사위원들은 “올해 대상·우수상 수상자에게는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되는 점을 감안해 건축설계안의 정교함과 우수함보다 현상에 대한 문제의식과 해결을 위한 접근방식, 또한 실현성보다는 청년만의 독특한 아이디어 제안에 높은 점수를 주었다”고 밝혔다. 


전국 70개 대학, 134개팀(302명) 작품 응모, 수상작 19개 선정  

수상작 전시는 서울하우징랩(7.31까지) 및 공사 지하1층 스마트 갤러리(8.1부터)


서울시

edited by kcontents


수상자에게는 대상 500만원 등 총 2,700만원의 시상금이 지급되며, 모든 수상자에게는 상금 외 별도 작품집과 공개 전시 기회도 주어진다. 특히 최고상인 대상 및 우수상 수상자에게는 리모델링 사업에 참여하는 기회와 SH공사의 창업지원 특전이 제공된다.  




수상자가 특전을 선택할 경우, SH 리모델링 사업에 기획-설계-시공-운영까지 전 단계에 직접 참여할 수 있고, ① 1년간 창업공간(성과에 따라 연장 가능), ② 일거리(지역 공간복지맵 조사 등), ③ 창업기초교육(직접시공, 세무신고 등) 등의 창업지원 특전이 제공된다. 

    * 대상·우수상 수상자가 특전을 선택하지 않을 경우 차순위 입상자에게 특전 제공 예정


수상작은 서울하우징랩에서 7월말까지 전시되며, 8월 이후에는 SH공사 지하1층 스마트 갤러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작품과 수상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사 홈페이지(http://www.i-sh.co.kr)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SH공사,『제5회 SH청년건축가 설계공모전』수상작 발표.hwp

서울시




부산 에코델타시티 조경2-1구역 설계공모 당선작 선정


동일기술공사+도화엔지니어링+신화컨설팅 컨소시엄

‘세물머리와 만나는 W-PARK: 3NEW WAVE’


    동일기술공사+도화엔지니어링+신화컨설팅 컨소시엄의 ‘세물머리와 만나는 W-PARK: 3NEW WAVE’가 부산 에코델타시티 조경2-1구역 설계공모 당선작으로 선정됐다.


K-water(한국수자원공사)는 지난 11일부터 12일까지 2일간 심사를 거쳐 당선작을 선정했다고 17일 밝혔다.


엔지니어링 조경, 조경 기술사사무소를 대상으로 추진한 ‘부산 에코델타시티 조경 2-1구역 설계공모’ 대상지는 부산시 강동동 일원 공원 3개소 및 스마트시티 구간으로 총 면적은 44만3617㎡이다. 총 공사비는 약 500억 원이며, 설계비는 약 14억 원이다.


부산 에코델타시티 조경2-1구역 설계공모에 당선된 동일기술공사+도화엔지니어링+신화컨설팅 컨소시엄의 ‘세물머리와 만나는 W-PARK: 3NEW WAVE’ 조감도(CG=한국수자원공사 제공)




주요 공모 대상은 제1·2호 근린공원, 제2호 문화공원, 스마트시티 구간이다. 이 중 스마트시티 구간에는 스마트공원, 제2호 수변공원, 제3호 문화공원, 제6호‧7호 어린이공원, 광장 및 공공공지, 가로수가 포함돼 있다.


당선작 ‘세물머리와 만나는 W-PARK: 3NEW WAVE’는 공모 대상지인 근린공원(2개소), 문화공원(1개소), 스마트시티 구간을 각각 Green Wave, Blue Wave, Smart Wave 개념으로 풀어냈다.


‘Green Wave’에 해당하는 제1·2호 근린공원은 부산 에코델타시티의 중심을 가로지르는 약 2.5km의 선형공원이다. 도시에 산소를 공급하고, 휴식과 여가를 제공하는 중앙공원으로서 역할을 한다. 당선작은 선형공원의 장점을 살리고 한계를 극복하고자 다층적으로 공간을 활용하는 입체적 공원을 제안했다. 공원을 관통하는 3m, 6m, 8m, 12m의 그린워크를 설치하고, 브리지 하부에 공원시설을 집적해 공원을 효율적으로 쓰는 해법을 제시했다. 여기에는 물길로 이어지는 ‘그린레이크’, 역동적인 문화공간 ‘액티브 그라운드’, 플리마켓이 열리는 ‘원형브리지’, 스마트공원으로 이어지는 ‘오픈쉘터’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Blue Wave’는 제2호 문화공원에 해당하는 곳으로, 친수도시를 지향하는 부산 에코델타시티의 도시경관을 가장 잘 드러내는 공간이다. 이곳은 약 1.2 km를 따라 이어지는 수변을 업무·주상복합 시설, 상업시설, 스마트공원 구간으로 구분해 공간별 특성에 따라 특색 있는 경관이 연출되도록 계획했다. ‘커뮤니티 에비뉴’는 업무시설 근로자와 주민을 위한 휴게공간으로서 역할에 초점을 맞췄고, ‘리드미컬 에비뉴’는 역동적인 수로경관이 연출되도록 했으며, ‘카멜레온 에비뉴’에는 스마트 미디어폴을 설치해 주운수로의 입구성을 강조하고 이동식 퍼걸러, 레일 설치 등으로 다양한 활용이 가능케 했다.




제3호 문화공원과 광장 등을 포함하는 ‘Smart Wave’는 스마트 아웃도어 라이프를 실현하는 복합공간이자 사람들을 연결시키는 디지털 광장 기능을 갖는다. 날씨에 따라 변화하는 카멜레온 플라자와 배가 드나듦에 따라 반응하는 스마트미디어폴이 반겨주는 이곳은 광장의 계단, 스탠드, 벽천으로 단절된 두 공간을 자연스럽게 이어주며 공간을 확장하는 해법을 제시한다.


당선작은 스마트시티 구간뿐만 아니라 공원 전반에 걸쳐 유기적으로 작동하는 스마트공원으로서 제안됐다. 주거지, 학교와 인접한 근린공원까지 전체 공원을 대상으로 매개체 역할을 하는 오픈룸(LWP 커뮤니티센터)을 두어 39개 마을과 20개의 학교, 16개 공원이 유기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공유주방, 마을생협, 마을동호회, 워크센터, 공동육아, 동네학교 등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시민 주도로 지역경제까지 활성화시킨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다양한 계층이 스마트 아웃도어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스마트 데일리 파크를 제안하고, 국가지정 문화재인 낙동강 하류 철새도래지(천연기념물179호)로서 대상지가 가진 생태적 기능을 강화하는 데도 신경을 기울였다.

이형주 (jeremy28@naver.com) 환경과조경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