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채권시장에 외국인 뭉칫돈 몰려...사상 최대


한국채권 쓸어담는 외국인, 보유액 124兆 훌쩍…또 사상 최대

상반기만 30조 가까이 매수
韓銀 기준금리 인하 '신호'가
채권 매수세 불 붙여

    채권시장에도 뭉칫돈이 몰리고 있다. 외국인투자자의 한국 채권 보유금액이 어느덧 120조원을 넘어서며 사상 최대 기록을 경신했다. 비관적인 경기전망에 안전자산 선호심리가 강해지면서 국내 채권시장의 호황이 장기간 이어지고 있다.

한국채권 쓸어담는 외국인, 보유액 124兆 훌쩍…또 사상 최대
15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외국인의 한국 상장채권 보유금액은 124조5400억원으로 지난 5월(119조2020억원)에 이어 한 달 만에 사상 최대 기록을 갈아치웠다. 외국인은 올해 2월부터 5개월 연속 순매수를 이어가며 공격적으로 한국 채권을 쓸어담고 있다. 지난달에만 10조2870억원어치를 순매수하는 등 올해 상반기 동안 총 29조4740억원어치를 사들였다.

mbn.co.kr

관련기사
금리인하 바람에…`초장기채` 전성시대
http://m.mbn.co.kr/news/news_view.mbn?news_seq_no=3885513
edited by kcontents

외국인은 장외 채권시장에서도 적극적인 매수세를 보이고 있다. 5월 사상 최대인 10조5784억원어치를 순매수한 데 이어 지난달에도 10조2753억원어치를 사들였다.



JP모건 "한은 7월 기준금리 동결…연내 한 차례 인하"
외국인은 금리 하락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한국 채권을 지속적으로 담고 있다. 국내 주요 경기지표가 악화되는 가운데 미·중 무역분쟁마저 해결되지 못하면서 경기하강 우려가 한층 증폭됐다. 모건스탠리, S&P 등 해외 기관들이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연달아 1%대 후반~2%대 초반까지 낮추자 투자자들의 안전자산 선호심리는 더욱 강해지고 있다. 투자수요가 늘어날수록 채권가격은 오르고, 이와 반대로 움직이는 채권금리는 하락한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 인하 신호를 내비친 것도 채권 매수세에 불을 댕기는 요인이다. 5월 말 열린 한은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 인하를 주장하는 소수의견이 나온 데 이어 지난달엔 이주열 한은 총재가 “경제상황 변화에 따라 적절히 대응하겠다”고 말하면서 통화정책에 변화를 줄 가능성을 열었다. 투자자들의 공격적인 매수세에 국고채 금리는 장단기채를 막론하고 모든 만기 구간에서 기준금리(연 1.75%)를 밑돌고 있다.



오해영 신한금융투자 FICC본부장은 “이미 채권금리가 크게 떨어져 있음에도 투자자들은 기준금리 인하가 한 번에 그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채권을 지속적으로 담고 있다”며 “지금 같은 상황이라면 기준금리가 내년까지 많게는 세 번 인하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환헤지(위험회피) 비용이 적게 드는 것도 한국 채권의 매력으로 꼽힌다. 15일 원·달러 선물 환율에서 현물 환율을 뺀 지표인 원·달러 스와프포인트(1년물 기준)는 -14.7원으로 지난해 초(-7.4원) 대비 7원 이상 하락했다. 이 수치가 마이너스라는 것은 환헤지 없이 달러로 원화 자산에 투자하면 차익을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마이너스 폭이 확대될수록 이익 규모가 커진다.
김진성 기자 jskim1028@hankyung.com 한국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