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 4년 만 예타 통과/ 대구권 광역철도 칠곡 북삼역 신설 사업 본격화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 4년 만 예타 통과

19.2㎞ 구간…2029년 개통

SRT통해 서울까지 12분 연결

수서 - 광주 복선전철 4년 만에 예타 통과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이 4년 만에 예비타당성조사 문턱을 넘었다. 개통 뒤 경기 광주에서 서울 수서까지 이동 시간은 12분으로 단축된다. 경기 광주·이천·여주시는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이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고 10일 밝혔다. ‘B/C(비용 대비 편익)’와 ‘AHP(종합평가)’가 각각 1.24, 0.695로 기준치를 모두 넘겼다.


이는 서울지하철3호선 수서역과 경기 광주역 사이 19.2㎞ 구간을 잇는 노선이다. 2011년 제2차 국가철도망계획에 처음 반영됐다. 이후 2015년부터 4년간 예비타당성조사를 받았다. 사업비는 8709억원을 투입한다. 국토교통부는 수서~모란~삼동 구간(15.5㎞)에 노선을 신설할 계획이다. 삼동~광주 구간(3.7㎞)은 기존 경강선을 활용하기로 했다. 개통 시점은 2029년으로 잡았다.





개통 뒤 강원 경북 등 지방에서 서울 강남으로 오가기 수월해질 전망이다. 수서광주선은 개통 뒤 판교~여주선(2016년 개통)과 닿는다. 이어 지금은 단절 구간인 여주~원주선(2023년 개통)과 만난다. 이후 여주~원주선 종착역인 원주(서원주역)에서 경강선(인천~강릉), 중앙선(청량리~부산)과 차례로 연결된다. 노선이 개통되면 이들 지역으로 SRT(수서발고속열차)가 다닐 수 있게 된다. 이동 시간도 크게 줄어든다. 개통 뒤 경기 광주역에서 서울 수서까지 12분 안에 도착한다. 강원 강릉에서는 1시간9분 안에 닿는다.




전문가들은 SRT역 주변을 수혜지역으로 꼽았다. 2016년 SRT 개통 뒤 역 주변 아파트값은 상승세를 보였다. SRT 동탄역 주변 청계동 ‘시범우남퍼스트빌’ 전용 84㎡는 지난 5월 7억6000만원에 손바뀜했다. SRT 개통 시기인 2016년 12월(5억5000만원) 대비 2억원 넘게 뛰었다.

양길성 기자 vertigo@hankyung.com 한국경제


대구권 광역철도 칠곡 북삼역 신설 사업 본격화


기본·실시설계 곧 착수, 2021년 착공

구미산단 근로자 교통여건 개선


    경북 칠곡군은 대구권 광역철도(경산∼대구∼칠곡∼구미)의 북삼역 신설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오는 10월 기본·실시설계를 한 후 내년까지 국토교통부의 실시계획 승인을 받아 2021년 3월에 착공할 예정이다.


총사업비 200억원 중 매년 40억원씩을 5년간 투입해 2023년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대구권 광역철도사업은 기존 경부선의 여유 선로를 활용한 저비용·고효율의 광역철도망을 구축하는 것이다.


2015년부터 2023년까지 구미∼경산 간 기존 경부선의 총연장 61.9km, 정거장 7곳, 기존역(구미, 왜관, 대구, 동대구, 경산) 5곳, 신규역(사곡, 서대구) 2곳을 개량·신설한다.


칠곡군 연호고가 조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계획대로 진행하면 2023년까지 준공 후 2024년 개통할 예정이다.


북삼역은 구미국가산업단지와 인접해 산업단지 근로자들을 비롯해 북삼읍·약목면 등 8만∼10만여명이 이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6년 고시된 기본계획에서 북삼역은 제외됐으나 칠곡군은 지난해 한국철도시설공단에 타당성 재검증 용역을 의뢰해 경제성(B/C=1.19)을 확보하면서 신설 승인을 받았다.


백선기 칠곡군수는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와 역 신설 사업 및 운영관리 위·수탁 협약을 체결해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낸다"며 "칠곡 북부와 구미 남부의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칠곡=연합뉴스) 박순기 기자 parksk@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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