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사진·영상 온라인 공모전/ 선한 의지와 좋은 건축물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사진·영상 온라인 공모전


    서울시는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의 일환으로 사진·영상 온라인 공모전인 '서울의 발견: 함께 누리는 도시'를 오는 9일부터 8월26일까지 개최한다.


시민이 즐겨 찾는 공공의 공간을 사진 또는 영상으로 업로드 후 소개하는 참여형 공모전이다.

공식 페이스북과 공모전 홈페이지(http://fox.fngage.com/SeoulBiennale)에서 참여할 수 있다.


연합뉴스/한국경제


관련기사

박제가 된 조선한옥

https://conpaper.tistory.com/79025

edited by kcontents




선한 의지와 좋은 건축물 

최세일 한건축 대표


   사람의 위치와 품성에 따라 건물에 대한 평가는 다르다. 건물주와 설계자, 시공자는 건축물에 직접 관계된 사람들이니 스스로 결과물에 대해 느끼는 만족도가 건축물에 대한 평가가 된다. 사용자는 건축물을 사용 후 평가하며 지나가는 사람조차 무의식중에 건물을 평가한다.


하나의 좋은 건축물이 탄생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건축에 직간접으로 관여하는 사람들이고 그들의 실력과 열정만큼 중요한 것이 선한 의지라 할 수 있다. 모든 건축물은 주인이 누구이고 사용자가 누구든 주변에 영향을 미친다. 완벽히 사적인 건물은 거의 없다고 봐야 할 것이다. 지극히 사적인 개인 주택도 최소한 그 앞을 지나다니는 사람들이 멋진 외관에 시선을 한번 더 준다면 그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간혹 주변을 배려하는 노력이 돋보이는 건물을 만나면 건축주의 선한 의지가 느껴지고 건축주와 설계자의 관계가 상상이 된다.


 


설계자의 선한 의지는 도시의 미관을 책임지는 한 축에 있는 전문가로서 사명감일 수도 있고 멋진 건축물을 남기는 데 대한 스스로의 성취감을 위한 것일 수도 있다. 건축주가 원하는 기능들을 충족시키고 사적인 건물에 공적인 기여와 건축주의 이익이 부합하는 건축물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 설계자의 몫이다. 전문가답게 현재 사회 문화적 문제와 구성원으로서의 의무를 건축물에 반영해야 한다. 예를 들어 지구 환경의 악화를 늦추기 위한 친환경적 노력과 이를 반영해 실내 환경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병행해야 한다.




건축주는 자신이 원하는 기능과 경제적 가치를 실현하면서 자신의 건물을 사용하고 바라보는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끼치고 공공에 기여할 수 있는 선한 의지가 있으면 좋겠다.


시공자는 건축가의 설계 의도를 훼손하지 않고 건축주가 원하는 기능을 충족시키며 공사의 품질을 높이는 것이 선한 의지일 것이다. 각자의 이러한 선한 의지로 건물의 규모가 커지는 것도 대지의 위치가 바뀌는 것도 아니지만, 건축물의 정성적인 가치는 상승하게 된다.


어떤 위치의 얼마만 한 땅에 어떤 규모로 얼마를 투자했나를 보는 정량적인 가치와 달리 정성적 가치는 수치화하기 힘들다. 그래도 좋은 건축물이라는 평가는 종합적인 건축물의 가치에 반영될 수밖에 없다.


좋은 건축물 탄생의 일등공신은 건축주다. 아무리 유능하고 선의를 가진 건축가와 시공자도 좋은 건축주를 못 만나면 기회를 얻지 못한다. 반대로 좋은 건축가를 만나지 못한다면 결과가 같겠지만, 건축주가 의지만 있다면 좋은 건축가를 찾을 수 있으니 좋은 건축주가 우선이다. 스스로 좋은 건축주가 돼야 좋은 건축물을 지을 수 있는데 좋은 건축주는 어떤 조건을 갖추어야 할까. 위에 언급한 선한 의지 외에도 건축물이 지어지는 전 과정을 이해하고 관계 당사자의 역할과 성격에 대해 알아야 하며, 설계자ㆍ시공자와 맺은 계약을 충실히 이행해야 한다. 자신과 사용자에게 내가 원하는 건축물의 기능이 무엇인지 다른 사용자(가족 등)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질문하고 고민해야 한다. 좋은 건축가를 만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건축주는 좋은 설계자를 만나면 반은 성공한 것이다. 설계자에게 필요한 자료와 고민의 결과를 제공해야 하며 필요 시 계속 피드백해야 한다. 건축주와의 소통을 즐거워하고 의견을 경청하는 건축가를 만나야 한다.


 

천안 라꾸보(근린생활시설)


전문가가 아닌 건축주 입장에서는 전 과정을 믿고 상의할 전문가가 필요하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건축주의 입장을 대신해서 전 과정을 관리해 줄 전문가를 선임하면 좋다. 하지만 그러지 못한다면 과정의 가장 첫 단계에서 만나는 설계자를 의지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다. 설계가 완료되면 건축주와 설계자는 경제적 이해관계가 종료되고, 설계자는 자신이 설계한 건축물의 품질이 훌륭하게 마무리되는 것을 원하니 건축주와는 같은 목표를 갖게 된다.




시공자는 마지막까지 건축주와 경제적 이해관계가 유지되기 때문에 설계자와 시공자 선정은 완전 분리해야 한다. 설계가 완료된 후에 시공자를 선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짧지만 집을 짓고자 하는 독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서울신문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90709030004#csidxbbfa7044c6f244787d27c23565a8ee2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