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단 '제주 헬스케어타운 사업' 정상화 ‘청신호’

녹지그룹 미지급 공사비 297억 원 상환하며 공사 재개 준비, 

제주도‧JDC는 적극 지원 약속 

 

사드 사태로 자금조달에 어려움 겪어


    헬스케어타운 조성사업 정상화에 청신호가 켜졌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사장 문대림, JDC)는 30일 녹지그룹이 8월까지 미지급 공사비를 전액 상환하기로 시공사와 합의했고, 약 297억 원을 28일 우선 상환하면서 사업추진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헬스케어타운 조성사업 정상화 방안 마련을 위해 제주특별자치도, JDC, 녹지그룹 3자가 모인 28일 회의에서 녹지그룹은 공사 재개 준비와 사업 정상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혔다.



회의에는 안동우 제주특별자치도 정무부지사, 관광국장, 박현철 JDC 투자사업본부장, 의료사업처장, 녹지제주(유) 사장 등 관계기관에서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녹지그룹 2단계 사업 공사재개 등 사업 정상화를 위한 제주도와 JDC 차원의 지원방안이 다각적으로 논의됐다.



 

특히 녹지제주(유) 관계자는 “녹지그룹은 헬스케어타운 조성사업에 1조 130억원 투자를 계획해 지금까지 약 6,791억 원을 투자했고, 이 사업이 해외 첫 투자 프로젝트인 만큼 많은 관심을 갖고 사업 정상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3개 시공사(한화건설, 포스코건설, 대우건설)와 미지급 공사비 상환일정을 합의해 그 중 일부인 약 297억 원을 28일 우선 상환했고, 8월까지 잔여금을 모두 상환하기로 했다”며 사업 추진에 대한 강한 의지를 확인했다.

 

또 공사재개를 위한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추진계획을 공유하며 “PF가 최종 성사될 수 있도록 제주도와 JDC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요청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제주도는 도내 외국 투자기업이 성공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기를 희망한다며 의료관광산업 육성과 활성화 차원에서 다방면으로 적극 지원하기로 약속했다.

 

박현철 JDC 투자사업본부장은 “헬스케어타운 공사재개를 열망하는 마을회와 지역주민의 입장을 충분히 공감한다”며 “특히 녹지그룹이 직면한 현안을 같이 고민하고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협력하고 지원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헬스케어타운 전경/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edited by kcontents

 

제주도, JDC, 녹지그룹은 이번 만남을 시작으로 공사재개 등 헬스케어타운 정상화를 위한 현안 해결방안 모색과 협력을 위한 실무회의를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문대림 JDC 이사장은 취임 직후인 지난 4월 녹지그룹 본사를 방문해 장옥량 총재를 만나 헬스케어타운 조성사업의 성공적 추진과 두 기관 간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면담을 진행했고, 사업부지 마을들과도 간담회를 갖으며 사업 재개를 위한 소통에 힘써 왔다.

JDC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