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전력소비량 세계 3위...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나

"곧 미국 추월해 2위로 올라설 것"

에너지 효율 향상, 에너지서비스 전환해야


    우리나라 전력소비량이 캐나다, 미국에 이어 세 번째로 높다는 주장이 나왔다. 


장승찬 한국에너지공단 수요정책실 부장은 지난달 28일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엘타워에서 열린 ‘17차 전력포럼’에서 ‘에너지수요 혁신을 위한 전력 효율향상 현황 및 과제’ 발표에서 이같이 말했다.


장 부장은 “지난해 우리나라 전력 사용량은 전년 대비 3.1% 증가했다”면서 “선진국은 1%대로 증가하는 데 비해 증가추세가 가파르고 머지않아 미국을 추월해 2위로 올라설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김창섭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이 지난달 28일 열린 ‘17차 전력포럼’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장 부장은 재생에너지를 공급하고, 에너지 효율을 향상하고, 에너지서비스를 전환하는 것이 CO₂ 감축 요구량의 90% 이상을 기여하는 강력한 수단이라고 설명했다. 


OECD 회원국들도 이미 전력생산을 천연가스와 재생에너지로 빠르게 전환하고 에너지효율화에도 힘쓰고 있다.




장 부장은 “우리나라도 에너지 다소비 국가로 수요절감을 위한 동인이 충분하다”면서 “에너지 르네상스를 통해 수요 측면에서 효율화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우리나라는 수요절감을 위해 전력사용부문 효율기준 강화, 수요자원(Demand Response, DR)시장, 자가용태양광, EERS 등 신규제도와 수단을 도입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는 2030년까지 현재 3%대 전력소비 증가율을 1%대로 낮춰 2030년 동계 최대전력이 100.5GW까지 도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장 부장은 에너지효율향상의무화제도(Energy Efficiency Resurce Standard, EERS)를 통한 에너지수요 절감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EERS는 에너지공급자에 효율 향상을 통한 수요 절감량을 부여하고, 달성 여부를 평가하는 제도다. LED, 변압기, 보일러 등 에너지를 사용하는 기기들의 에너지효율을 높이고, AMI나 EMS를 도입하는 등의 수단을 이용한다. 


Percentage of world nuclear power consumption in 2018, by country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201683/percentage-of-world-nuclear-electricity-generation-by-country/

edited by kcontents

EERS는 이미 2018년 5월부터 정부 고시에 따라 한전이 시범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가스공사와 한난도 참여하고 있다. 정부는 이번 시범사업 효과를 통해 공급자가 비용을 보전할 수 있는 방법과 목표를 미달할 경우 이행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2020년 이후 법령 개정을 마치고 EERS를 본격 시행할 방침이다.




2050년까지 글로벌 전력 수요량 Global Electricity Demand to Increase 57% by 2050/BNEF

edited by kcontents


장 부장은 “정부의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과 에너지효율 혁신전략을 위해 관련 지원제도를 개발하고 성실하게 이행해야 한다”면서 “산업, 건물·주택, 교통, 전환 등 모든 부문에서 에너지효율 르네상스를 이뤄내야 한다”고 말했다.

문수련 기자 moonsr@electimes.com  전기신문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