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의 탄생-김홍철/ 인하대 건축학과 박진호 교수 건축전문서적 번역 출간


건축의 탄생

김홍철 지음


만화와 그림으로 보는 현대건축 이야기


   이 책은 저자가 유명 건축가와 건축물들을 좀 더 가까이에서 알기 쉽게 보여주고자 작업하며 만들어졌다. 


도시를 뒤덮고 있는 개성 넘치는 다양한 건축물들을 살펴보고, 그 개성을 담아낸 건축가와 건축들을 조금 더 알리고 싶다는 부분에서 출발했다. 이 책은 우리가 한번쯤 들어보았지만 실상 그 건축가나 건축물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을 위한 교양만화로서 의미가 있다고 저자는 설명한다.



건축가와 건축 속에 숨어 있는 이야기를 끄집어내 이를 만화와 그림으로, 맑고 투명한 수채화 물감으로 채웠다. 책은 건물 하나하나의 주요한 특징을 마치 도감처럼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사진으로 감상한다든지 직접 가서 보더라도 건물의 세부가 무엇을 뜻하는지 알기 어려울 때가 많지만 이를 텍스트와 일러스트, 만화를 통해 더욱 이해하기 쉽게 돕는다.


책은 또 건축가의 창의적 사고의 기원, 건물과 건축가에 얽힌 일화와 사건을 통해 입체적이고 알기 쉽게 현대건축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김홍철 지음, 루비박스 펴냄, 2만2800원, 438쪽. 

[남태규 기자] news883@naver.com 대한전문건설신문




인하대 건축학과 박진호 교수 건축전문서적 번역 출간


베트남어판도 곧 출간


   인하대 박진호 건축학과 교수가 쓴 건축전문서적 가 세계 여러 나라 언어로 번역된다.


인하대(총장‧조명우)는 박진호 교수가 지난 2014년 전문 출판사 Images Publishing에서 영문으로 발표한 이란 이맘 호메이니 국제대학(IKIU‧Imam Khomeini International University) 출판부의 번역‧교정 작업을 거쳐 최근 페르시아어로 출간됐다고 30일 밝혔다


최근 페르시아어로 건축전문서적 를 출간한 박진호 인하대 건축학과 교수


번역은 IKIU 건축도시대학 학장을 지냈고 현재 연구부총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Mahdi Zandieh(마흐디 잔디)교수가 맡아 진행했다.


박 교수의 저서는 또 현재 베트남 국립 호치민 기술대학교(Ho Chi Minh City University of Technology) 티 홍나(Le Thi Hong Na) 건축학과 교수가 베트남어로 번역 작업을 맡아 곧 출간을 앞두고 있다.




친환경 초고층 건축물을 위한 기본 개념에서부터 디자인 전략과 방법론, 미기후환경에 대응한 건축설계, 우수활용을 위한 건축설계 등 친환경 요소기술을 적용한 친환경 건축물 의 계획 방안에 관한 연구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책에서 박 교수는 최근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초고층 건축물의 현황을 살피고 이 건축물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지적한다. 이어 건축물을 계획, 설계하는 과정에서 환경, 기술적 문제 등을 고려해 우리 도시 안에서 지속 가능하면서도 환경을 저해하지 않는 건축물은 무엇인지 그 대안을 찾아간다.

[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케이콘텐츠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