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송도 '아트센터 인천' 2단계 사업 착수/ 대명건설 컨소시엄, 해양·산악케이블카사업 동시 제안


 인천 송도 '아트센터 인천' 2단계 사업 착수


내달 설계 개시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오페라하우스와 뮤지엄을 건립하는 '아트센터 인천' 2단계 사업이 다음달 설계에 들어간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다음달 아트센터 2단계 설계업체를 선정해 8∼10개월이 소요되는 실시설계를 시작한다고 26일 밝혔다.

아트센터 1단계 사업으로 추진한 지하 2층, 지상 7층, 1천727석 규모의 콘서트홀은 지난해 정식 개관했다

 

하지만 지하 2층, 지상 5층, 1천439석 규모의 오페라하우스와 지하 2층, 지상 8층, 연면적 2만㎡의 뮤지엄을 짓는 2단계 사업은 장기간 미뤄지고 있다.


 

송도 아트센터 2단계 조감도 (사진제공ㆍ인천경제청)/인천투데이

edited by kcontents


이 사업은 민간사업자인 NSIC(송도국제도시개발유한회사)가 송도에 아파트 단지를 개발해 얻은 수익금으로 문화단지를 건립해 시에 기부채납하고 잔여수익금은 시에 돌려주는 구조다.




그러나 시행사인 NSIC와 인천시, 시공사인 포스코건설이 공사비 정산을 놓고 이견을 보이면서 1단계 공사가 끝난 뒤 사업이 중단됐다.


시 산하 인천경제청은 회계실사 용역 결과를 근거로 아트센터 1단계 개발이익금이 1천300억원가량 남은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포스코건설은 잔여수익금을 600억원으로 주장하고 있어 서로 간에 700억원의 차이를 보인다.


아트센터 인천 배치도




인천경제청과 NSIC는 올해 2월 맺은 기본합의서에서 아트센터 2단계 건립에 필요한 2천200억원은 1단계 잔여사업비를 활용해 설계 등을 우선 착수하기로 했다.


그리고 나머지 사업비는 송도국제업무단지 개발계획 변경에 따른 개발수익금으로 재원 조달 방안을 협의하기로 했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지난 2월 기본합의서 체결 이후 NSIC와 설계·감리업체 선정 문제 등을 계속 협의해 왔다"면서 "아트센터는 최초 협약상 1단계 사업은 경제청과 NSIC가, 2단계 사업은 시가 추진하는 것으로 돼 있는 만큼 현재 미정인 사업비 분담에 대해 시의 방침을 받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인천=연합뉴스) 신민재 기자 smj@yna.co.kr




대명건설 컨소시엄, 해양·산악케이블카사업 동시 제안


대왕암공원 민간개발, 영남알프스는 민·관·주민 공동개발

울산시·울주군, 환경 영향 및 경제성 등 타당성 검토 착수


    울산시는 대명건설 컨소시엄이 동구 대왕암공원 해상케이블카 설치 사업과 울주군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설치 사업을 동시 제안했다고 24일 밝혔다.


대명건설 컨소시엄인 가칭 울산관광발전곤돌라는 동구 대왕암공원 일대에 순수 민간개발 방식 해상케이블카를, 가칭 영남알프스곤돌라는 울주군 신불산군립공원에 민·관·주민 공동개발 방식 산악케이블카를 동시 추진하는 사업제안서를 지난 21일 각각 울산시에 냈다.


이에 따라 울산시는 대왕암공원 해상케이블카 사업을, 울주군은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사업을 검증하기로 했다.


울산제일일보

edited by kcontents


이들 사업의 환경 영향 및 경제성 확보 여부 등에 대한 타당성이 검증 대상이다.


울산시와 울주군은 검정 결과 사업성이 있는 것으로 결론 날 경우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제삼자 공모 절차를 거쳐 연말 안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기로 했다.




이어 실시협약 등을 거쳐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대명건설 컨소시엄은 지난해 9월 수려한 조망을 갖춘 전국적인 관광지인 대왕암공원 일대에 해상케이블카 설치를 위한 투자 의향을 밝히고 그동안 사업제안을 준비해 왔다.


최근에는 신불산군립공원 일대 산악케이블카 사업도 준비했다.


신불산군립공원 일대 설치하는 산악 케이블카사업은 2013년 울산시와 울주군이 공영개발로 전환한 뒤 공원 조성계획변경, 중앙투자심사 통과 등의 성과는 있었다.


그러나 2018년 6월 환경부 환경영향평가 본안 협의 결과 '부동의'로 당초 노선은 더는 추진할 수 없게 됐다.


이후에도 서부권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영남알프스 케이블카사업을 재추진해야 한다는 주민 요구는 끊이지 않았다.


이에 따라 울산시와 울주군은 환경에 문제가 없고 경제성이 있는 노선을 발굴해 케이블카사업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수차례 밝혔다. 


하지만, 아직 뚜렷한 대안을 찾지 못했다.




대명건설 컨소시엄이 제안한 대왕암 해상케이블카 사업은 대왕암공원에서 고늘지구(일산수산물판매센터 북측)를 연결하는 해상케이블카 연장 1.26km, 집라인 0.94km 구간으로 건설된다. 사업비는 538억원이 필요하다. 


영남알프스 케이블카사업은 복합웰컴센터에서 간월재 동측을 연결하는 1.68km 구간이 제안됐다. 투자비 517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된다. 

[연합뉴스] 매일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