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제7회 주택설계·기술 경진대회 개최...수상작 발표/ '2019 경기도 건설신기술 박람회’ 열려


LH, 제7회 주택설계·기술 경진대회 개최...수상작 발표


한빛엔지니어링건축사 대상  수상


      LH(사장 변창흠)는 지난 20일 LH 본사사옥에서 '에너지 자립 및 복지구현을 위한 친환경 미래주택'을 주제로 제7회 주택설계·기술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그 수상작을 발표했다.


「주택설계·기술 경진대회」는 주택분야 설계기술의 발전과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2013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올해는 정부의 제로에너지건축 확산 정책에 부응해 실제 사업부지(과천지식정보타운 S-3BL)를 대상으로 공동주택 적용이 가능한 보급형 제로에너지주택 모델을 제시하는 것으로 공모를 진행했다.


 

대상작 조감도 - 한빛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특히 이번 대회에서는 우승작 포상으로 대상 부지의 설계권이 부여돼 공모에서 제시된 아이디어가 실제 건축물에 구현된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있는 대회가 됐다.


또한 일반 공모전과는 달리 작품발표 및 심사 과정에서 지역대학생들이 전시작품을 견학하고 발표를 참관하는 등 공개 행사로 진행돼 많은 관심을 모았다.




수상작품을 살펴보면, 대상을 수상한 한빛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의 ‘Universal PLUG(PLUS LIFE in URBAN GRID)'는 주거동 중앙부에 초고층동을 배치해 단순하면서도 독창적인 경관을 연출했으며, 도로변에 자연광을 유도하는 썬큰(sunken)광장형 커뮤니티를 배치해 단지내·외부 주민간의 소통공간을 마련하는 등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분야별 수상작품

lh

edited by kcontents


또한 우수상으로는 디에이그룹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의 “행복에너지마을 Sunflower”가, 장려상으로는 피에이씨건축사사무소의 ”CLEAN ENERGY+HOUSING Platform 2030”이 선정되었다. 


한효덕 LH 건설기술본부장은 “이번 대회에서 수상작에 설계권을 부여해 활용성을 높인 것처럼 앞으로도 적절한 주제선정 및 인센티브 제공으로 관련업계의 대회 참여를 확대하는 등 지속적으로 경진대회를 발전시키겠다”라고 말했다.

LH




'2019 경기도 건설신기술 박람회’ 열려


74개사 82개 기술 선봬 

정책포럼 등 참가업체-바이어 간 비즈니스 상담도


   건설 신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만나볼 수 있는 ‘2019 경기도 건설신기술 박람회’가 지난 19일부터 이틀간 평택시 이충레포츠공원 실내체육관에서 열렸다. 행사에는 관련 공무원 건설관계자 시민들과 학생 등 2천 여 명이 넘는 관람객이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경기도 건설신기술 박람회’는 경기도가 주최하고 건설교통신기술협회에서 주관했다.


19일 개막행사에는 이화순 경기도 행정2부지사, 윤학수 한국건설교통신기술협회장, 조재훈 도의회 건설교통위원장, 오명근 도의원, 정장선 평택시장, 권영화 평택시의회 의장 등이 참석했다.


박람회에는 건설신기술 74개사 82개 기술이 80여개 부스를 구성, 다양한 신기술 및 신공법을 전시와 시연을 통해 선 보였고, 참가업체-바이어 간 비즈니스 상담 기회도 제공했다.




행사에서는 경기도내 건설신기술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한 포상과 건설신기술 경진대회 수상식, 3D프린팅 시연 및 체험, VR/ AR 체험 존 등 각종 부대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이화순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민선7기 경기도는 건설산업 분야의 공정한 질서 확립에 힘쓰고 있다”며 “신기술과 신공법을 가진 중소기업들이 공정한 환경에서 기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경기도가 제도개선과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학수 건설교통신기술협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올해 도입 30주년을 맞은 건설신기술제도는 그동안 국가예산을 절감하고 기술경쟁력 향상을 통한 국가경쟁력 제고와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해 왔다"며 “앞으로도 신기술 개발자들이 우수한 기술을 개발하여 건설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성원을 바란다" 고 밝혔다.


19일 열린 ‘2019년 경기도 신기술·특허 정책 포럼’에서 주제발표를 맡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이교선 선임연구위원은 경기도내 건설신기술 활용 현황 및 제도적 문제점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활성화 방안에 대한 토론을 제안했다.




토론회는 이복남 서울대학교 건설환경 종합연구소 교수, 오명근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 박정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기술인증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천세윤 기자  건설기술신문

http://www.ctman.kr/news/17196 

케이콘텐츠

  

  



댓글()